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 ‘PD수첩’ 김환균 책임PD 물러난다

이건희 전 삼성그룹 회장이 24일 전격적으로 경영 일선에 복귀하자, 법조계 일부에선 “법치주의의 근간을 흔드는 일”이라며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한겨레〉에 따르면 “법률가들은 10년여의 논란을 거쳐 확정된 이 전 회장의 판결문에 ‘잉크가 채 마르기도 전’에 사면이 이뤄지고, 그로부터 3개월 남짓만에 그 장본인이 경영에 복귀하는 것은 비대한 경제권력 앞에 ‘정의 관념’이라는 법치주의의 실질이 무시되고 도구의 위치로 떨어지는 결과를 낳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전 회장의 판결이 확정(2009년 8월14일)된 것은 불과 7개월 전이다. 류제성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사무차장은 “이 전 회장의 복귀에는 한 기업의 경영권에 대한 문제가 아니라, 그가 회장직으로 돌아가는데 협력한 검찰·법원·정치 권력·언론의 문제가 모두 얽혀 있다”며 “이 전 회장의 경영 복귀는 우리가 원칙으로 삼고 있는 민주주의와 법치주의가 심각하게 훼손됐다는 방증”이라고 말했다.

▲ 3월 25일 한겨레 5면
시민사회단체들도 이 전 회장의 경영 복귀를 비판하고 나섰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성명을 내어 “이 전 회장과 삼성 그룹이 ‘법 위에 군림하고 있는 삼성공화국’이라는 잘못된 자신감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며 “법치주의와 사법질서가 훼손되는 과정의 중심에 있던 이 전 회장이 별다른 반성 없이 경영에 복귀하는 것은 국민 어느 누구도 납득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이 전 회장의 사면을 주도한 청와대는 말을 아꼈다. 청와대 관계자는 “사면을 할 때 평창올림픽 유치 활동에 힘쓰라고 사면한 것이지, 경영에 복귀할지 말지를 염두에 둔 것은 아니다”라며 “올림픽 유치 활동을 위해 ‘삼성전자 회장’이라는 직함이 도움이 될 수도 있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중앙일보〉 역시 “국내 경제단체들은 일제히 환영 입장을 밝혔다”고 보도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논평을 통해 “이 회장의 복귀 결정은 삼성전자가 세계적 초우량 기업으로 입지를 확고히 하기 위한 전략적 측면에서 바람직하다” 고 밝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이 회장의 경영 복귀는 삼성이 글로벌 초우량 기업으로서 위상과 핵심 역량을 더욱 발전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조선일보〉는 “10년내 삼성 대표 제품이 사라진다”는 이건희 회장이 밝힌 경영 복귀 소감은 그가 느끼는 위기감의 정도를 단적으로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이 회장이 상징적 존재인 명예회장으로 복귀할 것이라는 예상을 뒤엎고 ‘삼성전자 회장’이라는 직함을 택한 것도 극도의 위기감 때문이라는 게 삼성그룹 안팎의 시각이라는 것이다.

▲ 3월 25일 조선일보 6면
24일 서울 증권시장에서 삼성전자 주가는 전날보다 1만원(1.24%) 오른 81만9000원에 마감했다. 전체 시장이 약세(코스피지수 0.81포인트 하락)를 보인 것을 감안하면 ‘복귀 효과’를 본 것이다. 최근 8일간 삼성전자 주식을 순매도했던 기관투자가들이 이날 순매수로 돌아섰다. 삼성전자를 포함해 삼성그룹 전체의 시가총액(우선주 포함)은 전날보다 1조5369억원 증가한 203조2252억원이 됐다.

‘PD수첩’ 김환균 책임PD 물러난다

〈PD수첩〉 진상조사위원회 구성을 공언해 온 MBC 김재철 사장이 이 프로그램의 책임프로듀서(CP)인 김환균 PD를 인사조치했다. MBC 측은 정기인사의 일환이라고 해명하고 있지만 그동안 을 두고 보수진영의 전면적인 공세가 있었던 만큼 논란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김 CP는 2008년 9월 을 맡은 이후 4대강 사업과 민생예산, 무상급식, 미네르바, 용산참사, 미디어법 논란 등 민감한 현안을 정면으로 다루는 기획을 해왔다. 24일 MBC 관계자는 “당초 김 사장은 김 CP를 본인의 의사와는 무관하게 창사 50주년기념단 부단장으로 발령낼 예정이었다”면서 “그러나 시사교양국 내의 거센 반발 등을 의식해 시사교양국 내에서 다른 프로그램을 맡게 될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했다.

특히 김 사장은 이날 오전 국장단 회의에서 “인사는 큰 틀에서 생각해야 하고 무슨 일이든 할 수 있어야지, 자기 편한 대로만 생각하면 안 된다. 그런 경우엔 불이익을 주겠다”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사장의 강경발언과 함께 김 CP의 후임으로 한때 선임자노조 출신 PD가 내정됐다는 소문이 돌면서 MBC 시사교양국 PD들이 비상회의를 여는 등 긴급 대응에 나서기도 했다. MBC 노조도 이번 조치를 등 비판적인 프로그램 무력화의 첫 신호탄으로 보고 대응책을 논의하기로 했다. 김 CP의 후임으로는 아침 생방송 프로그램 연출자가 내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최승호 PD는 “정부에 비판적인 프로그램을 제작해온 김 CP에 대한 인사는 〈PD수첩〉을 정권의 의도에 맞춰 연성화시키려는 의도임이 명백하다”며 강력 반발했다.

“MBC ‘큰집’ 밝혀라” 민주당 등 야3당 국조요구서 제출

민주당,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등 야 3당이 김우룡 방송문화진흥회 전 이사장의 신동아 인터뷰 발언 진상규명을 위해 ‘공영방송 MBC 장악을 위한 정치공작 등 의혹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24일 국회에 제출했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야 3당은 요구서에서 “방송정책의 최일선에 있는 자의 입에서 정권의 핵심과 관련된 공작이 진행되고 있다는 의혹이 짙어지고 있어 모든 사실을 철저히 규명해 언론이 특정 정권의 사유물로 전락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 전 이사장이 밝힌 ‘큰집’이 어느 권력기관인지, 권력기관이 MBC 인사에 어떻게 어디까지 개입했는지, MBC 엄기영 전 사장의 사퇴와 김재철 사장의 선임 배경은 뭔지 등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여성과 40, 50대가 고화질 방송 즐겨본다

2013년 디지털 방송 전환을 앞두고 방송계가 HD 시대로 빠르게 변하고 있다. HD는 해상도(가로세로 1366×768)와 화소수(100만)가 SD(720×480·30만)보다 뛰어나다. HD를 제대로 즐기려면 3가지 조건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HD 방식으로 제작된 프로그램이어야 하고, 케이블이나 위성방송의 HD 서비스를 신청해야 하며, HD TV가 있어야 한다.

최근 스카이라이프가 HD에 가입한 300가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연령별로는 50대가 34.1%로 가장 많았고 40대 22.2%, 30대 12.7%, 20대와 10대는 각각 10.3%로 뒤를 이었다. 60대는 5.6%, 70대 이상은 4.8%로 상대적으로 HD 방송 접근 비율이 낮았다. 월 가구 소득은 300만 원 미만이 33%, 300만∼499만 원 37.3%, 500만 원 이상이 29.7%였다. 300만 원 이상 가구가 전체의 67%를 차지했다. 남녀 비율은 여성이 62.7%로 남성(37.3%)보다 많았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지상파 방송사들은 프로그램의 상당 부분을 HD로 제작한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지난해 말 ‘고화질 디지털방송 프로그램 편성 비율에 대한 고시’를 내며 올해 말까지 KBS, MBC, SBS는 전체 편성 비율 중 HD 비율을 70% 이상, EBS는 65% 이상 의무적으로 편성하도록 했다. 지난해 상반기 HD 편성 비율은 KBS1 78%, KBS2 64%, MBC 67.4%, SBS 65%, EBS 53.4%였다.

▲ 3월 25일 동아일보 A22면
KBS의 경우 현재 드라마는 대부분 HD로 제작하고 있으며 다큐멘터리는 80% 정도 HD로 만들고 있다. 뉴스도 외신, 지역 뉴스 등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HD로 제작한다. 김창조 KBS 편성기획팀장은 “드라마와 뉴스를 우선적으로 HD로 제작하고 다큐멘터리와 스포츠로 반경을 넓히고 있다”며 “최근에는 ‘1박 2일’ 등 예능 프로그램도 HD로 제작하려고 준비 중이다”고 말했다.

김혜영 EBS 홍보부장은 “HD 방송을 위해서는 HD용 카메라, 분장, 조명, 소품, 후반 작업 등을 위한 비용이 SD 때보다 많이 드는 것이 사실”이라며 “그러나 ‘다큐프라임’ 등 다큐 프로그램을 HD로 만들어 좋은 호응을 얻었기 때문에 앞으로 HD 비중을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내 120여 개 디지털 케이블 채널 가운데 30여 개 채널이 HD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김용배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홍보팀장은 “100% HD 방송을 하는 채널이 있는 반면 HD 방송을 못하는 채널도 있다”며 “채널별로 HD 편성 비율의 편차가 심한 편”이라고 말했다.
자유선진당은 “상임위 차원의 진상규명이 선행되고, 미진할 경우 국정조사에 동참하겠다”면서 이번 국정조사 요구에는 동참하지 않았다.

이번엔 스마트TV 전쟁…거실에 구글 ‘공습경보’

텔레비전이 컴퓨터를 만나면 똑똑한 ‘스마트 TV’가 될 것인가, 거추장스런 애물단지가 될 것인가.

〈한겨레〉는 “스마트폰이 이동통신 환경에 일대 변화를 가져온 것처럼, 컴퓨터를 끌어안은 스마트 TV가 거실의 콘텐츠 소비와 미디어산업 지형을 바꿀지 관심을 끌고 있다”고 보도했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MS), 소니, 삼성전자 등이 앞다퉈 진출하며 스마트폰에서 펼쳐온 경쟁을 거실로 확대시키고 있다.

더이상 ‘검색업체’라고 부를 수 없을 정도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구글이, 새 모델을 들고 나왔다. 최근 〈뉴욕타임스〉 등 외신은 구글이 인텔·소니와 함께 ‘구글 TV’ 사업을 펼친다고 보도했다. 모바일 운영체제인 안드로이드를 플랫폼으로 탑재하고, TV 콘텐츠 장터에서 게임·영화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내려받을 수 있게 한 스마트 TV이다.

올해 안에 애플리케이션(앱) 개발도구가 공개돼 외부 개발자들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인텔은 칩을, 소니는 텔레비전을, 컴퓨터 주변기기업체인 로지텍은 리모콘과 키보드를 결합한 입력장치를 만들 예정이다.

▲ 3월 25일 한겨레 19면
〈한겨레〉는 “텔레비전에서도 플랫폼 위주로 시장이 재편되는 게임이 펼쳐질지는 불투명하다”면서 “하드웨어적 차별성이 약한 스마트폰과 달리, 텔레비전은 최신 디스플레이 기술의 격차가 매우 크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손민선 LG경제연구원 책임연구원은 “TV를 보는 진짜 목적은 편안하게 생방송을 시청하는 것”이라며 “플랫폼을 탑재해 쌍방향적이 된 스마트TV가 성공하기는 쉽지 않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김초롱에 1500만원 배상” 판결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14부(재판장 김인겸)는 한국계 미국 골프 선수 크리스티나 김(26·한국이름 김초롱·사진)이 〈중앙일보〉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소송에서 “중앙일보는 김씨에게 1500만원을 배상하라”고 24일 선고했다.

재판부는 판결문에서, 중앙일보가 영어 단어 ‘vindication’을 ‘복수’로 해석해 김씨가 “한국에서의 우승은 나한테 일종의 ‘복수’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고 기사를 쓴 것에 대해 “해당 단어는 ‘반감을 해소하는 계기’라는 취지로 해석돼야 적절한데 기자는 합리적이거나 납득할 만한 근거도 없이 ‘복수’로 해석했다”며 정정 보도하라고 밝혔다.

재판부는 정정·반론 보도와 함께, 결과적으로 기사로 인해 김씨의 명예가 훼손됐으므로 1500만원을 배상해야 한다고 판단했다.

중앙일보가 내는 〈중앙선데이〉는 2008년 12월7일 ‘김초롱? NO, 크리스티나 김! 씁쓸한 아메리칸 걸의 변심’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그해 10월31일 한국에서 개최된 골프대회에서 아나운서가 김씨를 한국계 선수로 소개하자 ‘쓴웃음’을 지으며 주최 쪽에 항의했다는 등의 내용을 실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