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키워드로 본 미디어 동향] 6월7일∼6월12일

월드컵 개막

이번 한 주 미디어계를 달군 ‘핫이슈’는 월드컵입니다. 아마 월드컵이라는 단어는 당분간 아니 6월 한 달 내내 미디어에서 주요 이슈로 다뤄질 것 같습니다. 마치 모든 이슈를 빨아들이는 블랙홀처럼 말이죠. 월드컵이 중요하고 재미있는 축제이긴 합니다만, 모든 미디어들이 월드컵에만 집중하는 건 곤란하겠지요. 월드컵 외에 다뤄야 할 사안들이 있고 주목해야 할 사건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어찌 보면 참 상식적인 얘기인데, 이를 실천하기가 말처럼 그렇게 쉽지가 않습니다.

▲ 사진은 지난 1월 개최된 대한민국 대 잠비아 국가대표 평가전. ⓒSBS
자, 어찌됐든 ‘2010 남아공 월드컵’이 11일 남아공과 멕시코의 개막전을 시작으로 열전에 들어갔습니다. 아무래도 관심은 오늘(12일) 열리는 한국과 그리스전이 되지 않을까요. 이 경기 결과에 따라 한국의 원정 16강 진출 여부가 사실상 가려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꼭 이겼으면 합니다. 개인적으로 한국이 2대1로 이기는 쪽에 내기를 걸었는데, 3대1 혹은 4대1로 이겨도 원망하지 않을 터이니 ‘명승부’와 함께 승전보를 울려주길 기대합니다.

SBS 단독중계

월드컵이 축제 분위기지만 국내 지상파 방송3사의 ‘표정’이 그렇게 좋지만은 않습니다. SBS가 이번 월드컵을 단독 중계하기 때문인데요, 월드컵과 같은 세계적인 스포츠 행사를 한 방송사가 독점 중계하는 건 국내 방송사상 처음 있는 일입니다. 때문에 이번 SBS의 단독중계가 국내 방송계에 어떤 파급력과 영향을 미치게 될 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얼핏 보면 단독 중계하는 SBS가 가장 유리할 것 같지만 그렇게 단순히 바라볼 문제는 아닙니다. 지난주부터 SBS는 사실상 ‘월드컵 채널’로 전환한 상태인데 이것이 결과적으로 득이 될 지 아니면 실이 될 지 예상하기가 어렵습니다. 2010 남아공 월드컵의 흥행 여부는 결국 한국대표팀 선전 여부에 달려 있는 셈인데, 이건 경기가 끝나봐야 알 수 있는 문제니까요.

▲ 목동 SBS 1층 로비에 걸려있는 '월드컵채널 SBS' 플랑. ⓒPD저널
그리스 전 경기결과 그리고 시청률이 얼마나 나오는 지를 보면 대략 흥행에 대한 짐작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런 점을 고려하면 한국대표팀이 경기를 할 때마다 지상파 방송3사의 희비가 교차할 수도 있겠습니다. 월드컵이 끝난 후 KBS MBC SBS 3사 가운데 과연 누가 웃게 될 지 지켜보는 것도 ‘관전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월드컵과 MB

한국대표팀의 선전 - 모두가 기원하는 거지요. 하지만 가장 절실히 원하는 사람은 이명박 대통령이 아닐까 싶습니다. 6·2 지방선거 참패, 불거지는 선거책임론에 이은 여권 쇄신 요구, 나로호 발사 실패 그리고 천안함 관련 감사원 감사 결과 등 봇물 터지듯 발생하는 수많은 사건들을 일거에 잠재울 수 있는 변수는 월드컵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런 점을 고려했을 때 한국대표팀이 ‘최대한’ 선전해 월드컵 분위기를 오래 이어가는 걸 가장 바라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그런 기대감을 가지고 있는 건 어찌 보면 당연합니다. 하지만 언론의 역할은 달라야 하겠지요. 한국대표팀이 선전을 해 월드컵 분위기가 이어지는 것과 상관없이 다뤄야 할 사안은 다뤄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그런데 솔직히 걱정이 됩니다. 지난 2002년과 2006년 월드컵 때 우리 언론이 어떤 태도를 보였는지 생각해 보면 저의 걱정이 조금은 이해가 되실 겁니다. MB의 길과 언론의 길은 달라야 하고,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월드컵이 세계적인 대회이고 중요한 축제이긴 합니다만, 월드컵이 언론의 ‘모든’ 것이 될 수는 없습니다.

이근행 MBC노조위원장 해고 

MBC는 결국 해고를 강행했습니다. 6·2 지방선거가 한나라당의 참패로 끝난 직후 단행된 인사에서 노조위원장 해고 결정을 내린 MBC가 끝내 이근행 MBC노조위원장에 대한 해고 결정을 내렸습니다. MBC는 지난 11일 오전 징계 재심을 위한 인사위원회를 열고 ‘불법파업’을 주도한 혐의로 ‘해고’ 조처한 이근행 위원장과 노조 집행부 18명에 내려진 정직 1~3개월, 감봉 등의 원 징계를 확정했습니다.

▲ MBC노조는 지난 7일부터 방송센터 10층 사장실 앞에서 ‘보복징계 해고학살 청와대의 특명인가’ 등의 구호가 적힌 피켓을 든 채 부당징계 철회를 촉구하는 연좌농성을 벌이고 있다. 김재철 사장이 노조원들 앞을 지나가고 있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
이번 징계 조치는 월드컵을 염두에 둔 성격이 짙습니다. 사측의 결정에 노조가 반발하더라도 본격적인 ‘월드컵 정국’에 돌입하게 되면, 총파업 재개와 같은 결정을 내리기가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내부 동력 모으기도 쉽지 않지만 무엇보다 월드컵이라는 이슈 자체에 ‘MBC사태’가 묻힐 가능성이 큽니다.

이번 한 주 언론계 동향만 살펴보더라도 이는 어렵지 않게 알 수 있습니다.  MBC노조가 ‘부당징계’ 철회를 촉구하는 연좌농성을 벌이고, 노조 집행부가 삭발까지 했지만 거의 대다수 언론은 이를 외면했습니다. 때문에 지금 MBC노조가 농성을 하고 있다는 사실 자체를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여권의 6·2 지방선거 참패 원인을 두고 언론이 자기성찰이나 반성이니 하는 단어를 사용하며 이런 저런 조언을 하고 있는데, 정작 자기성찰과 반성이 필요한 건 언론이 아닐까요.

아무리 ‘관변화 된’ 언론이라고 하지만 언론인 해고에 대해 이렇게 무덤덤한 반응을 보이는 건 정말 심각한 문제입니다. 우리 언론이 ‘언론자유’를 말할 자격이 과연 있는 건지 정말 근본적으로 의문이 듭니다. MBC노조는 이근행 위원장 해고와 관련해 해고무효 소송 등 법적 투쟁을 벌인다는 계획을 세워두고 있는데, MBC노조의 파업과 징계를 둘러싼 국면이 장기전이 될 가능성이 높은 것 같습니다. 우리가 월드컵과 함께 이근행이라는 이름을 기억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PD수첩’과 스폰서 검사

지난 4월 검찰과 스폰서간의 유착관계를 폭로해 사회적으로 큰 반향을 일으켰던 MBC 〈PD수첩〉이 지난 8일 ‘검사와 스폰서’ 2편을 방송했습니다. 1편과 같은 폭발력은 없었지만 ‘검사와 스폰서 2편’은 〈PD수첩〉 1편 방영 후에도 검찰 스폰서 문화가 여전히 조직적이고 광범위하게 성행하고 있다는 걸 보여줬습니다.

‘검사와 스폰서’ 2편은 지난 9일 스폰서 검사 진상규명위원회 조사 결과 발표를 하루 앞두고 방영됐습니다. 검찰 스폰서 문화의 실체를 드러냄으로써 규명위가 이 문제를 어정쩡하게 넘기지 말 것을 ‘경고’한 셈이지요. 하지만 기대를 저버리지 않고(?) 규명위의 조사결과는 봐주기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규명위는 박기준 전 부산지검장, 한승철 전 대검 감찰부장 등 검사 10명이 경남지역 건설업자 정모씨로부터 수차례에 걸쳐 향응을 접대 받는 등 비위를 저지른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또 검사들이 자신의 비위 내용을 은폐하려 한 사실도 확인했지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규명위는 이들 접대 건에 대해  대가성을 인정하지 않았습니다. 광범위한 성 접대가 있었다는 정모씨 주장도 관련자들이 부인한다며 “인정하기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제 식구 봐주기’라는 비판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입니다. 만약 조사 대상자들이 검사가 아니었어도 이런 결과를 내놓았을까요. 특검 도입과 함께 검찰의 근본적인 개혁을 위한 제도 개선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는 이유입니다. 

KBS 수신료 인상

KBS가 수신료 인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행 2500원인 수신료를 4600~6500원으로 인상한다는 건데요, 오는 14일 오후 2시 서울 목동 방송회관 3층 회견장에서 공청회를 열고 광고 비율에 따른 세 가지 수신료 인상안을 제시할 계획입니다.

KBS가 제시할 3가지 인상안은 BCG(보스턴컨설팅그룹)의 산출 결과를 바탕으로 하고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알려진 내용에 따르면 광고 비중을 19.7%로 낮출 경우 산출된 수신료는 4600원인데, 12.3%까지 하향 조정할 경우 적정 수신료는 5200원이 된다고 합니다. 만약 상업광고를 완전 폐지할 경우 KBS는 한 달 6500원의 수신료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런데 KBS 수신료 인상이 그렇게 순탄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언론시민단체를 중심으로 반대여론이 높기 때문입니다. 당장 미디어행동이 ‘맞불 공청회’를 개최합니다. KBS 공청회가 열리는 같은 날, 같은 장소에서 시간차만 두고 ‘같은 공청회’를 벌이는 거지요. KBS의 공청회 제목은 ‘텔레비전 방송수신료 현실화에 관한 공청회’인데, 미디어행동은 ‘누구를 위한 수신료 인상인가’를 제목으로 내걸었습니다.

사실 수신료 인상은 원론적인 입장에서만 봤을 때 공론화가 필요한 사안입니다. 공영방송의 공영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라도 광고수입의 비중을 줄이고 수신료로 운영되게끔 하는 게 온당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금 KBS 수신료 인상 문제는 이런 원론적인 차원에서 논의를 할 수가 없는 상황입니다. 대통령 특보 출신이 KBS 사장으로 온 뒤 KBS가 보여준 행보에 대한 시민사회진영의 평가는 부정적입니다. ‘관영 언론’이라는 말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니까요. “수신료 인상은 고사하고 지금 내고 있는 수신료조차 낭비라고 생각하는 국민들이 늘어나고 있다”며 경향신문(10일자 사설)이 KBS 수신료 인상 움직임을 강도 높게 비판한 것도 이런 배경 때문입니다.

▲ 서울 여의도 KBS 본관 ⓒKBS
더구나 KBS 수신료 인상은 현재 조중동이 사실상 올인하고 있는 종합편성 채널 문제와 맞물려 있습니다. KBS 2TV 광고물량을 종편에 할애하면서 사실상 ‘조중동 방송’ 살리기를 하려는 것 아니냐는 것이죠. 아무튼 수신료 인상과 관련한 이런 저런 움직임이 앞으로 더욱 본격화 될 것 같습니다. 월드컵에 관심이 쏠리면서 이 문제가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할 가능성도 있습니다만, 정부 여당이나 KBS가 그렇게 낙관할 상황도 아닌 듯 합니다. 사람들이 자신의 호주머니에서 돈이 빠져나가는 문제만큼 민감하게 반응하는 문제도 없거든요.

KBS 인력감축안

KBS 조직개편안이 최종 확정됐습니다. KBS는 지난 7일 기자회견을 열고 기존 6본부 3센터의 조직을 5본부(시청자·보도·콘텐츠·뉴미디어테크놀로지·정책기획) 3센터(편성·라디오·제작리소스)로 개편한다고 밝혔는데, 규모상으로 보면 사상 최대의 개편입니다.

조직개편안에는 오는 2014년까지 KBS 정원을 1100명 줄인다는 내용도 포함됐습니다. 제대로 실행이 될 지는 지켜봐야겠지만 내부 반발을 불러올 거라는 걸 뻔히 알면서도 KBS가 인력감축을 언급한 건, 수신료 인상을 위한 ‘여론환기용’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가장 눈여겨봐야 하는 건, 시사 프로그램의 보도본부 이전입니다. KBS는 보도본부에 시사교양국을 신설해 〈추적60분〉을 포함한 1~3개 프로그램을 이관, 기자·PD협업을 추진키로 했습니다. 하지만 내부 반발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게이트키핑’이 강화되면 제작자율성이 크게 위축될 거라는 우려 때문입니다. 사실상 이번 조직개편이 내부 자체검열 강화를 통한 ‘비판 프로그램 죽이기’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번에 편성·라디오본부 폐지 등도 그대로 조직개편안에 포함이 됐는데, 이 또한 ‘PD 통제강화’를 위한 개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조선일보와 종편

종합편성채널 사업자 선정에 대한 조선일보의 의지가 얼마나 될까요. 정말 강한 것 같습니다. 조선일보는 지난 7일부터 ‘영상콘텐츠 산업 절망과 희망’이라는 연재기획을 내보냈는데, 이는 사실상 종편 진출을 위한 사전 정지작업이라는 게 언론계 안팎의 분석입니다.

▲ 조선일보 6월9일자 10면.
특히 지난 9일자 10면 〈군림하는 방송 대산 제작자와 ‘윈윈’하는 동반자적 관계로〉는 이번 연재기획의 성격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보여주는 기사였습니다. 인용문으로 시작하는 이 기사의 첫 문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종합편성(종편) 채널이 출범하면 왜곡된 우리 영상 산업 시장이 비로소 제자리를 잡게 될 겁니다.” “제작사 위에 군림하려고만 했던 지상파 방송사와는 다른 동반자적 관계로 신 한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과연 그럴까요. 조선일보의 이 기사만 보면 마치 종편이 현존하는 방송체제의 문제점을 일거에 해결할 수 있는 ‘만병통치약’인 것처럼 묘사돼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단언할 문제는 아닌 것 같습니다. 왜 그런지는 조선일보가 잘 알 것 같습니다. 종편 진출에 대한 조선일보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런 식으로’ 왜곡 논란을 낳을 수 있는 기사를 내보내는 게 ‘1등 신문’이 할 일은 아니라는 생각입니다.

조선일보는 같은 날 2면에서 자신들이 주도하는 컨소시엄에 참여할 업체를 공개 했는데 이 정도 되면 본격화가 아니라 노골화라고 표현해도 그렇게 무리는 없을 것 같습니다. 이 업체에 대한 호의적 기사가 조선의 지면에 종종 등장하고 있는데, 앞으로 이런 경향이 더 심해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마침(?) 언론·시민단체가 조선·중앙·동아일보와의 종편 컨소시엄에 참여하는 기업들에 대한 불매 운동을 선언하고 나섰는데, 어떻게 귀결이 될 지 관심을 가지고 한번 지켜봐야겠습니다.

천안함 공개토론

6·2 지방선거 전에 온 세상이 마치 천안함 사건 밖에 없는 것 같았는데 선거가 끝나면서 비중이 뚝 떨어진 느낌입니다. 조중동 등 보수언론은 선거결과와 상관없이 천안함 사건에 대한 정부의 강경대응을 계속 주문하고 있지만 상황이 그렇게 녹록치 않습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PD연합회, 한국기자협회가 구성한 ‘천안함 조사결과 언론보도 검증위원회’는 지난 3일 언론노조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왼쪽부터 최상재 전국언론노조 위원장, 우장균 한국기자협회장, 김덕재 한국PD연합회장. ⓒ언론노조
유엔 안보리 회부를 위한 국제공조도 쉽지 않은 상황이고, 천안함 침몰 사고가 발생한 지난 3월 26일 밤 이상의 합참의장이 술에 취해 사실상 ‘지휘 책임’을 포기한 것이 알려지면서 정부와 군에 대한 여론 자체가 악화되는 상황입니다.

사실 가장 큰 문제는 감사원 감사 결과에도 불구하고 ‘천안함 논란’이 점점 커지고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일까요. 저는 지난 8일 전국언론노조, 한국PD연합회, 한국기자협회가 구성한 ‘천안함 조사결과 언론보도 검증위원회(이하 천안함 검증위)’가 민·군 합동조사단의 공개토론 제안을 수용하고, TV토론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힌 점을 주목합니다. 이번 공개 토론이 사건의 실체를 규명하고 의혹을 투명하게 해소하는 계기가 될지는 솔직히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언론이 진실규명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는 점만은 높이 평가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것이 신문 지면과 방송 화면이 아니라 언론단체들에 의해 추진되고 있는 점이 좀 아쉽긴 하지만.

외주제작과 지상파

문화체육관광부가 지난 9일 ‘방송 콘텐츠 제작시스템 선진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대략적인 내용을 추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종합편성채널 도입 등에 대비해 드라마 등 방송콘텐츠 사전제작 지원을 확대하고, 방송편성 여부에 상관없이 우수 콘텐츠의 사전제작을 지원한다는 겁니다. 또 외주제작 불공정 관행도 개선할 방침입니다. 이를 위해 외주제작 표준계약서와 제작비 산정, 저작권 분배 기준 등을 하반기까지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임금체불이 확인된 제작사는 정부의 모든 방송콘텐츠 지원사업에서 신청 자격을 박탈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KBS, MBC, SBS 등 지상파 방송 3사는 강력히 반발하고 있습니다. 이들의 입장을 한 마디로 정리하면 “방송 현실을 도외시하고 외주제작사의 일방적인 주장만을 수용”했다는 겁니다. 방송3사가 공동성명을 발표했는데 “지금까지 35~40% 이상의 의무 외주비율과 협찬고지 지원과 같은 외주제도가 부른 부정적인 결과로 외주 정책이 부실화됐음에도 방송사에 모든 책임이 있다는 것은 수용할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지상파 방송3사는 방송사와 외주제작사 간 불공정 거래 관행 개선을 위해 정부와 관련 업체가 참여하는 외주제작개선협의회에 불참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는데요, 한동안 수면 밑으로 가라앉았던 외주제작 문제가 다시 본격화 되는 양상입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