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시청자위, 수신료 인상 ‘거수기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행동 “출범 한달만에 졸속 처리 … 이사회 압박용이냐”

▲ 손봉호 KBS 시청자위원장
제21기 KBS 시청자위원회(위원장 손봉호)가 출범 한 달여 만에 수신료 인상에 찬성 입장을 표명해 ‘거수기 노릇을 한 것 아니냐’는 비판이 일고 있다.

KBS 시청자위원회는 지난달 30일 임시회의에서 수신료 인상에 찬성하기로 결정했다. KBS는 수신료 인상을 위해 이사회 의결내용과 함께 시청자위원회의 의견서를 방송통신위원회에 제출해야 한다.

지난 달 1일 출범한 21기 KBS 시청자위원회가 한 달 만에 수신료 인상 찬성 의견을 내놓자, 시민단체들은 ‘졸속 처리’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시청자위원 15명 가운데 8명은 새로 위촉된 신임 위원들이지만, 위원회는 단 한 차례 회의 만에 ‘찬성’을 결정했다.

이에 ‘언론사유화저지 및 미디어 공공성 확대를 위한 사회행동’(미디어행동)은 11일 논평에서 “수신료 인상안을 충분히 검토치 않은 KBS 시청자위원회의 찬성 결정은 무효”라며 “시청자위원회가 수신료 인상을 위한 거수기로 동원됐다”고 지적했다.

미디어행동은 “KBS 시청자위는 9월 중순 위촉식으로 갈음한 한 차례 회의를 했을 뿐, 공식논의에 수신료 인상안을 한 번도 상정한 적이 없다”며 “신임 위원들은 수신료 인상의 의미와 논란에 대해 업무 파악도 안 된 상태다. 사실상 사측이 제시한 인상안에 눈 감고 서명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했다.

▲ 서울 여의도 KBS 본사
미디어행동은 “이번 시청자위의 졸속적인 수신료 인상 동의는 인상안을 날치기하려는 김인규 KBS 특보사장의 작품으로 보인다”며 “이사회의 수신료 인상 의결이 지연되자 시청자위원회의 동의서를 미리 받아놓는 꼼수를 부린 것이다. 모든 준비를 마쳐놓았으니 빨리 수신료 인상안을 의결하라고 이사회를 압박하려는 의도마저 엿보인다”고 우려했다.

이어 미디어행동은 “현재 80%가 넘는 국민이 수신료 인상에 반대하고 있고, KBS이사회가 실시한 지역 공청회에서도 대다수 시청자들이 반대 의견을 내놨다”며 “KBS 시청자위원회는 이를 반영하려는 어떠한 노력도 기울이지 않고 국민 의사에 반하는 결정을 내렸다. 이런 위원회는 시청자위원회가 아니라 김인규의 꼭두각시일 뿐”이라고 비난했다.

한편, 20기 시청자위원이 대거 연임한 21기 KBS 시청자위원회는 출범 초기부터 “지난 기수와 마찬가지로 ‘보수·무색’ 인사로 편중됐다”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못했다.

당시 미디어행동은 논평을 통해 “KBS가 기존 시청자위 구성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결정한 이유는 조용히 순응하는 시청자위원회가 현 정권과 김인규 체제에 이롭기 때문”이라며 “추진 중인 수신료 인상을 수월하게 하기 위해 이미 검증된 거수기 부대를 그대로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이라는 계산도 깔려 있을 것”이라고 꼬집은 바 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