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방송비평 “현업 PD에게 감흥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경실련 미디어워치 세미나에서…“윤리비평 넘어서는 심층비평 필요”

시민단체 방송비평이 윤리적 비평에만 그치고 심층적인 분석이 떨어져 일선 PD들에게는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주장이 나왔다.

▲ 17일 오후 2시 경실련 미디어워치에서 주최한 <다큐프로의 시청자 접근성 향상과 다양한 포맷을 위한 세미나>가 열렸다. ⓒPD저널
17일 경실련 미디어워치가 <다큐프로그램의 시청자 접근성 향상과 다양한 포맷 개발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경실련 미디어워치는 올해 5월 초부터 9월 말까지 10주간 지상파 3사의 17개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을 모니터링 한 결과를 발표했다. 하지만 모니터링 분석이 부족했다는 현업 PD들의 지적이 바로 이어졌다.

모니터링에 따르면 시사다큐의 경우 △자극적이고 연성화 된 소재가 늘어나고 있고 △제작진이 이미 도출해 놓은 결론을 향해 가는 듯한 작위적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대안제시 및 해결 방안에 소극적이라고 지적했다. 또 △중복편성 및 편성포기로 시청권 박탈되고 있고 △이미 아는 문제점을 나열하는 안일한 제작태도를 보였다고 비판했다.

스페셜다큐의 경우 △시청률을 의식해 시청자가 선호하는 주제만 시리즈로 제작하는 경향을 보였고 △가족만 부르짖고 있다는 비판이 이어졌다. 또 휴먼다큐는 △당사자 입장 대변보다는 동정심을 자극하는데 집중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경실련 미디어워치는 “지상파에 요구되는 공공성은 의무이며 자부심”이라며 “더욱 더 펜을 갈고 닦아 사회를 향해 외치는 청명한 목소리를 시청자가 들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같은 비평에 대해 토론자로 나온 현업 PD들은 날선 비판을 했다. 공용철 <KBS스페셜> PD는 “어느 단체가 하나 방송모니터는 거의 비슷하고 10년 전 얘기나 지금 얘기나 달라진 내용이 없다”며 “(현직 PD들은) 시민단체에서 방송 모니터 하는 것에 대해 큰 무게를 두지 않는다. 비평의 깊이가 낮아 일선 PD에겐 아무런 감흥이 없다”고 비판했다.

공 PD는 “오늘 나온 비평처럼 다큐는 공익성이 높고 오락은 저질로 몰고 가는 데에도 동의할 수 없다”면서 “방송은 기본적으로 대중매체여서 대중들이 좋아하는 프로그램이 중심시간대에 갈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윤성만 <SBS스페셜> PD 또한 “비평이 공허했다”고 답했다.

▲ 토론회 모습. ⓒPD저널
방송사 PD 출신인 윤동혁 푸른별영상 대표는 “방송국은 하나의 백화점이 된 게 현실”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큐의 주변화나 방송의 공공성 후퇴 같은 문제에 대해 “시청자의 책임도 없다고는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윤 대표는 “시청자들이 스스로 선택하지 않는 한 연예 오락 중심 방송에서 다큐가 설 자리는 없다”고 강조한 뒤 “시청자단체가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볼 수 있어야 한다. 막연한 부탁만으로는 해결이 안 된다”고 말했다.

원용진 교수(서강대 커뮤니케이션학부)도 이날 경실련 미디어워치의 비평이 가진 한계를 지적했다. 원 교수는 “오늘 상당부분 윤리적 비평이 많았다. 이 경우 사회의 위생성만 지나치게 강조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원 교수는 이어 “때로는 뉴스보다 예능이 가치 있을 때도 있다”며 “윤리비평을 떠나 좀 더 심층적인 분석이 필요할 것”이라 조언했다. 원 교수는 또 “방송비평의 대상을 정할 때 (비판)조준을 어디에 할 것인가 고민해야한다”며 “PD와 시청자단체는 협력자가 될 수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세미나에 참석한 PD들은 시청자단체가 제작현실을 충분히 이해한 상황에서 심층적인 비판을 해주기를 부탁했다. 공용철 PD는 “다큐가 너무 많은 게 오늘날 문제라고 생각한다”면서 명품 다큐로 유명한 BBC의 경우 취재물이 있을 때만 편성되는 반면 한국은 위클리 편성 개념이라 질 높은 콘텐츠를 제작하는 데 구조적 한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윤성만 PD는 “PD들은 늘 좋은 프로를 만들고 싶어 한다”고 밝힌 뒤 “시청자단체가 심층적인 비판과 함께 제작자를 격려해 줄 수 있는 역할도 연구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