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편, 보도·교양 ‘보수 편향’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 동아일보 종편, 임권택·조용필 등 참여

1일 방송통신위원회가 마감한 종합편성채널 사업자 신청 접수에 조선일보·중앙일보·동아일보·매일경제·한국경제·태광 6개 사업자가 지원했다. 종편과 함께 공모한 보도전문채널엔 연합뉴스·CBS·서울신문·헤럴드경제·머니투데이 5개사가 지원서를 냈다.

방통위는 곧 심사계획(심사위원회 구성·운영 방안 및 심사방식)을 비공개로 의결한 뒤 이달 안에 사업자 선정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경향신문>은 “종편 신청사들의 소유구조와 그간 보도행태를 보면, 보수와 수구, 재벌의 이해관계와 이념을 대변하는 방송이 될 것이라는 예상은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고 보도했다. 보도와 교양은 ‘보수방송’, 드라마·오락은 ‘선정방송’의 우려가 크다는 지적이다.

특히 정부의 추가 특혜 여부도 종편의 선정성 여부와 맞물려 있다고 덧붙였다. 언론단체들은 헌법재판소의 제2차 미디어법 권한쟁의 심판 소송 기각 이후 ‘종편 추가 특혜 저지’ 쪽으로 운동 방향을 선회했다.

▲ 경향신문 12월 2일자 8면.
기사에 따르면 추가 특혜로 거론되는 것 중 하나는 지난해 정부가 검토한 의료·생수·결혼중개업 등에 대한 TV 광고 규제 완화다. 현재 방송 광고 금지 품목인 이들의 광고가 풀리면 한 해 수천억원대의 광고 물량이 광고시장으로 흐를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종편은 신규 광고 물량의 수혜자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경향은 지적했다. KBS 수신료 인상안과 관련해 ‘종편 먹거리’로 지적받는 KBS 2TV 광고 폐지도 다시 추진될 수 있다. 또 종편은 케이블TV이기 때문에 중간광고도 할 수 있다.

기사는 또 “종편은 광고를 유이할 수 있는, 즉 시청률을 높일 수 있는 드라마·오락·스포츠 장르에 치중할 수밖에 없다”며 “경쟁력 있는 자체 프로그램 제작을 뒷받침할 수 있는 자본력이 부족한 종편은 미국·일본의 드라마·오락 프로그램을 많이 편성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선정적 해외 오락 방송’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경향은 이와 관련해 추가 특혜로 거론되는 것이 일본 문화 완전개방이라고 전했다. 방통위 양문석 위원은 최근 “종편 사업 추진을 위해 일본 오락 프로그램의 금지를 풀려는 시도들이 곳곳에서 탐지되고 있다”며 “자체 콘텐츠를 제작하기보다는 일본 오락 프로그램을 싸게 들여와 이익을 챙기려는 사업자들의 아이디어가 정부 쪽에 전달되는 것 같고, 정부 쪽에서도 압박을 받는 것 같다”고 말했다.

5·8·10번 채널 등 현재 홈쇼핑 업체들이 갖고 있는 황금채널을 신규 종편 사업자에게 주는 방안도 논의되고 있다. 지난해 말 방통위는 지상파는 미디어랩을 통해 광고를 판매하는 반면 종편은 직접 영업을 할 수 있게 하는 민영미디어랩(광고판매대행회사) 관련 법안을 의결하기도 했다.

경향은 의무전송채널 지위 부여도 큰 특혜로 꼽힌다고 보도했다. 이 지위가 종편에 부여되면, 유료방송 플랫폼은 종편 방송을 의무적으로 전달해야 한다. 종편 사업자로선 송출 시설을 따로 갖추지 않고 1500만명에 이르는 케이블TV 가입자에게 방송을 내보낼 수 있다.

“스마트TV 시대, 종편 생존 불투명”

경향신문은 “최근 종편 사업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일들을 보면 ‘글로벌 미디어 그룹’의 탄생은커녕, 사업자의 생존 자체가 불투명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기사에 따르면 종편 비관론은 최근 여권에서 먼저 나왔다. 한나라당 소속 정병국 문방위원장은 지난 10월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 “이제는 방송통신융합이 되면서 더 이상 칸막이를 칠 수 없어 칸막이를 걷어내는 상황이 됐고, 디지털 시대를 뛰어넘어 스마트 TV가 내년부터 상용화된다”며 “이제는 채널이 아니고 콘텐츠를 선택해서 보는데 종편채널을 단다는 것은 난센스”라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종편은) 시대에 뒤떨어졌고, 트렌드도 아니다”라고도 했다. ‘조선·중앙·동아일보 등 보수언론이 섣불리 종편 사업에 뛰어들었다가 망하는 것도 그들 책임이냐’는 질문에 대해서는 “그렇다”라고 답하면서 “(종편을) 안 하면 된다”고 단언했다.

기사에 따르면 종편 선정 개수는 종편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다. 글로벌 미디어 그룹 육성이란 사업 명분과 선정 종편의 생존 가능성을 기준에 놓고 보면, 종편 사업자는 1개가 적당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분석이다.

사업자 수가 1개가 되어도 난관은 많다. 방송금지품목 해제, 일본 오락프로그램 수입, 의무재송신채널 지위, KBS 2TV 광고폐지 등 특혜 조치가 이루어져야 한다. 종편 진출 희망사들이 2012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추가 특혜를 두고, 정권과 줄다리기를 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관건인 프로그램 제작도 돈 문제와 직결된다. SBS는 한 해 제작비만 4000억원 안팎을 쓰는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방통위가 한 해 제작비, 인건비 등을 포함해 종편에 영업비로 제시한 금액은 3000억원이다.

지상파와 경쟁할 수 있는 자체 프로그램 제작은 당분간 어려울 수밖에 없다. 종편이 광고 등으로 사업을 이어가려면 시청률이 최소 5%가 돼야 하는데, 케이블TV의 경우 1%만 넘어도 대박으로 여겨질 정도로 신규 채널의 시청률 끌어올리기는 힘들다.

방통위는 최소한의 조건을 통과한 사업자는 모두 허가하는 ‘절대평가’ 방식을 택했다. 원론적으로 종편 사업을 신청한 6개사 모두 선정될 수 있다. 이럴 경우 기존 지상파, 케이블 TV와의 경쟁에다 종편끼리의 광고, 시청률 전쟁이 벌어질 가능성이 크다. 그래서 자칫하다간 ‘공멸’할 수 있다는 우려도 방송계 안팎에서 나온다. 여권에선 절대평가에 따른 3~5개 다수 사업자 선정을 상정해 놓고, 종편 사업자들의 기업 간 인수·합병(M&A) 가능성까지 거론한 발언들이 나왔다.

경향은 사업자 신청서가 마감된 1일 현재 종편 사업자가 몇 곳이 될지는 안갯속이라고 보도했다.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도 “절대평가를 해 80점 이상의 점수를 받으면 수에 제한 없이 허가하고, 80점 이상이 없을 때 하나도 안 나올 수 있다”며 “종편이 하나도 안 나와도 문제고, 하나만 나와도 특혜시비가 일 가능성이 많으며, 너무 많이 나오면 방송시장을 비롯한 미디어 시장구도가 새롭게 형성되는 빅뱅이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언론개혁시민연대는 “종편의 사업 타당성이 없음은 한나라당 스스로가 고백하고 있다”며 “일자리 창출, 글로벌 미디어그룹 육성, 콘텐츠 다양성 제고 등 애초 청와대와 한나라당이 밝힌 종편 추진 목적은 이미 모두 거짓으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동아일보 종편, 임권택·조용필 등 참여

<동아일보>는 자사가 추진하는 종합편성채널인 ‘채널A’(가칭)에 범종교, 학계, 문화·예술계 등 사회 각계를 대표하는 명사와 스타 250여 명이 함께했다고 보도했다.

기사에 따르면 영화감독 임권택, 가수 조용필, 연극배우 박정자, 지휘자 금난새, 야구감독 김인식 등은 ‘명사 개인 주주’로 참여했다. 명사 주주들은 최고 20억 원부터 100만 원까지 채널A에 투자를 계약하거나 약정했다.

▲ 동아일보 12월 2일자 10면.
임권택 감독은 “동아방송처럼 올곧은 소리를 다시 낼 방송의 탄생을 기대하며 주주로 참여했다”고 말했고, 가수 조용필 씨도 “대중문화에 꾸준히 관심을 기울여 온 동아일보에 대한 믿음으로 참여하게 됐다”며 “건강한 사회를 만들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송을 해달라”고 전했다.

‘낙하산’ 입방아 오른 ‘청와대 입’

경향신문은 KT가 김은혜 전 청와대 제2대변인을 전무로 전격 영입해 ‘낙하산 인사’ 논란에 휩싸였다고 보도했다.

경향은 KT는 김 전 대변인을 위해 없던 자리까지 만든 것으로 드러나 ‘위인설관’이라는 지적이 나온다고 전했다. KT는 1일 신설 조직인 그룹콘텐츠전략담당 전무로 김 전 청와대 제2대변인을 영입했다고 밝혔다.

기사에 따르면 KT는 “김 전 대변인이 청와대에서 해외홍보 업무를 맡은 경험이 있고 글로벌 마인드를 갖춰 그룹의 중장기 콘텐츠를 개발하는 업무에 적격이라고 판단했다”고 영입 배경을 설명했다.

1971년생인 김 전 대변인은 이화여대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93년부터 2008년까지 MBC 기자 및 앵커로 일했다. 2008년 청와대 제1부대변인으로 발탁돼 해외홍보 업무를 맡다 지난해부터 올 7월 청와대를 나올 때까지는 제2대변인으로 근무했다.

통신업계는 30대 후반인 김 전 대변인이 본부장급인 전무로 영입된 것을 ‘파격 인사’로 보고 있다. 김 전 대변인은 통신업계 경험은 물론 콘텐츠전략에 대한 경력이 별로 없다.

경향은 KT가 영입 이유로 밝힌 해외홍보 경험도 콘텐츠전략 수립과는 연관성이 떨어진다고 전했다. 억대 연봉을 받는 본부장급 고위임원으로 낙점되기에는 부적합한 인물이라는 것이다. 김 전 대변인은 공모절차를 밟지 않았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KT가 김 전 대변인을 영입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발벗고 나선 것도 아닌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담당 업무인 콘텐츠전략담당도 지난주 이사회에서 급조됐다고 한다. 부서원이나 업무에 대한 실체가 없는 조직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 통신업계 관계자는 “지난 8월쯤 김 전 대변인이 KT 부사장으로 온다는 소문이 파다했다”며 “본인은 부사장을 원했지만 KT 내부의 ‘저항’으로 전무급으로 결정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NASA 중대발표 … 외계 생명체 발견했나?

미국 항공우주국(NASA)이 우주생물학과 관련해 2일(현지시간) ‘중대발표’를 하겠다고 예고했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NASA는 지난달 29일 웹사이트를 통해 “기자회견을 열어 외계 생명체 증거 연구에 영향을 끼칠 우주생물학 조사 결과를 밝힐 것”이라며 “과학 관련 매체들은 이날까지 세부 내용을 배포하는 것이 금지된다”고 공지했다. 발표는 미국 동부시간으로 2일 오후 2시(한국시간 3일 오전 4시) 워싱턴의 NASA 본부에서 진행되며, NASA의 자체 TV와 웹사이트로도 생중계된다.

이날 회견에선 NASA의 우주생명체 프로그램 책임자인 메리 보이텍 국장을 비롯해 펠리사 울프 사이먼 NASA 우주생물학 연구원 등 우주생물학자 5명이 나와 관련 내용을 발표한다. NASA는 “‘우주생물학(Astrobiology)’은 우주에 있는 생명의 기원·진화·분포 및 미래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설명하며 “회견에 참석하길 원하는 언론은 회견장에 직접 오거나 전화를 통해 질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중앙일보 12월 2일자 2면.
기사에 따르면 NASA의 발표에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 담길 것인지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 다만 ‘우주생물학적인 발견’을 언급했다는 점에서 외계인 또는 우주 미생물체의 실존 여부와 관련된 내용일 것이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영국 타블로이드 신문 더 선은 영국 행성과학연구소의 우주생물학자인 루이스 다트넬 박사의 말을 인용해 “NASA가 최근 자연 비소 농도가 매우 높은 미국 캘리포니아 요세미티국립공원의 모노호(湖)에서 미생물을 발견했다”며 “생명이 존재하기 힘든 이곳에서도 미생물이 살 수 있는 것으로 보아 지구와 환경이 다른 외계에서도 생명체가 존재할 수 있다는 내용이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최규홍 연세대 천문우주학과 명예교수는 “아마 지구처럼 생명체가 살 수 있을 조건을 갖춘 행성이 발견됐다는 내용 정도일 것”이라며 “섭씨 15도 이상, 산소·질소 등을 가지고 있는 지구와 유사한 자연환경을 가진 이 행성에선 수십억 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생명체가 등장할 수 있다는 예측이 담길지 모른다”고 말했다. 최 교수는 또 “그 외에 생명체로 발전할 수 있는 단백질과 같은 유기물질이 발견됐다는 내용이 나올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EU, 구글 반독점법위반 공식 조사

유럽연합(EU)이 구글의 반독점법 위반 여부를 가리기 위한 공식 조사에 착수했다. <전자신문>은 이번 공식조사는 올해 초 시작했던 예비조사를 강화해 진행하는 것으로 업계에서는 ‘구글의 잘못이 밝혀졌다’고 받아들이는 모양새라고 보도했다.

기사에 따르면 유럽위원회의 조사는 영국과 프랑스의 가격비교사이트 파운뎀, 법률검색엔진 이저스티스, 검색엔진 시아오 등의 고소에 따라 이뤄졌다. 이들 업체에 따르면 구글은 시장 장악력을 이용해 타사가 광고를 전달하려고 하는 것을 방해하는가 하면 PC 제조업체와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에게 구글 검색 서비스를 기본으로 설치하도록 압력을 넣은 것으로 알려졌다.

유럽위원회는 이들 업체의 고소를 받아들이고 구글이 시장 장악력을 이용해 광고 및 콘텐츠 시장에 압력을 넣었는지 등에 초점을 맞춰 진행할 계획이다. 실제 유럽 내 구글 시장 장악력은 미국보다 높은 수준이다. 유럽 온라인 검색시장 점유율 80%를 구글이 차지하고 있다고 컴스코어는 밝혔다. 구글이 미국 검색시장을 66% 차지하고 있는 것과 비교된다.

국제엠네스티 언론상, 하니TV 등 5편

국네엠네스티 한국지부 언론위원회(위원장 허의도)는 1일 ‘제13회 국네엠네스티 언론상’ 수상작으로 <하니TV>와 <한겨레21>의 ‘삼성반도체 백혈병의 진실’ 등 5편을 선정해 발표했다고 한겨레가 보도했다.

수상작은 ‘잊혀진 만행, 일본 전범기업을 추적한다’(<국민일보>), ‘민간인 불법사찰 사건’(<경향신문>), ‘아무도 믿어주지 않았다’(MBC <시사매거진 2580>. <후+>), ‘환경미화원 인원보고서’(CBS) 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