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11총선 몇 달 전부터 언론들은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선거전에 대한 기대를 보도했다. 특히 작년 서울시장 재보선에서 박원순 후보의 SNS 선거캠페인 효과를 거론하면서 일부 신문은 ‘SNS를 잡으면 선거 이긴다’ 등의 자극적인 제목의 기사가 넘쳐났다. 무엇보다 SNS 투표 인증샷과 정치정보 제공이 기존 미디어보다 효과가 크기 때문에 중요 변수가 될 거라 앞 다퉈 보도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총선에서 SNS의 영향력에 대한 회의가 들면서 반대로 언론에서는 ‘찻잔 속의 태풍’이라며 SNS 제한론을 이야기 하고 있다. 아이러니하게도 기존언론이 SNS에 대한 과도한 희망을 주고 다시 의미 없다고 평가절하하고 있는 것이다. 정말 SNS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가 있었던 것인지 의문이 들 정도로 시류편향적인 보도들에 다름 아니었다.

SNS가 사회연결망으로서 정치정보 확산과 낮은 거래비용으로 이용 가능한 것은 분명하다. 그리고 내 이야기가 친구의 친구를 통해 무수히 많은 사람에게 전달될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것도 사실이다.

2008년 미국 오바마 대통령이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활용한 선거운동과 그 허브 역할을 했던 마이보(마이 버락 오바마 닷컴의 애칭)는 모두 SNS 기반의 캠페인 전략이었다. 당시 많은 젊은이들이 SNS를 이용해 오바마에 대해 평가를 했고 대통령에 당선되기 6개월 전부터 이미 콘텐츠와 트위터의 리트윗, 페이스북의 친구추천이 공화당 후보를 압도해 인터넷 대통령이란 말이 회자됐다.

한국도 작년 서울시장 재보선에서 SNS가 큰 위력을 발휘했다. 그런데 이번 총선에서는 왜 SNS 선거캠페인 효과가 적었을까. 이유는 두 가지 때문이다. 첫째, 선거의 성격이 ‘친 SNS적’이지 않았다. 사실 총선이나 지방선거는 전국적이기는 하지만 유권자는 제한된 지역구로 한정된다.

반면 광역시나 대통령선거는 보다 큰 지역이나 전국 유권자를 기반으로 한다. 실제 SNS 사용자가 어느 총선 후보 정치인에 대한 트윗과 추천을 해준다고 해도 해당지역 유권자가 아니면 힘을 실어줄 수가 없다. 할 수 있는 방법은 비례투표를 하는 것이다. 그런 맥락에서 이번 4.11총선은 네트워크 효과가 제약될 수밖에 없었다.

둘째, SNS 사용자의 편중성도 고려해야 한다. SNS 사용자 수가 급격히 증가한 것은 사실이지만 여전히 사용자는 제한적이다. 총선 유권자가 3765만 명인데 비해 SNS 사용자 수는 트위터가 400만 명, 페이스북이 700만 명 수준이다. 여기에 중복으로 사용하는 사람과 해외 사용자를 감안하면 아직은 전체 유권자의 소수이다. 또 수도권과 20~30세대의 편중 사용 등으로 제한적인 효과가 당연했다.

결국 투표 결과는 얼마나 많은 유권자가 투표장을 찾게 만들 것인가에 있다. 필자의 한정된 경험에서 본다면, 총선에서 SNS에 기대를 많이 했던 이들은 지나치게 SNS에 매몰된 경향이 있다. 과거 비슷한 정치인 팬클럽 노사모(노무현을 사랑하는 모임) 인터넷 커뮤니티는 오프라인 선거 캠페인을 지원하기 위한 고민과 토론이 주를 이뤘다. 낮에는 오프라인에서 전화나 문자로 지지운동을 하고, 밤에는 인터넷에서 토론하는 것이 당시 노사모 커뮤니티의 힘이었다. 그런데 이번 총선에서는 SNS 글 전달하기에만 몰두하고 직접 전화나 문자 등의 지지를 호소하는 SNS 사용자는 오히려 과거보다 줄었던 것 같다.

SNS는 도구일 뿐이다. 실제 선거결과는 투표장에서 결정된다. 미국의 인터넷 기반 정치운동단체인 무브온(Moveon.org)의 경험은 시사점이 있는데 그들은 직접행동과 지지유도, 설득의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인터넷을 활용한다. 단순히 SNS의 선거캠페인 효과를 논하기 전에 SNS의 장점과 한계 등을 잘 파악하고 이용해야만 효과는 극대화 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세밀한 취재와 분석 없는 기존 언론들이 단편적으로 호들갑을 떠는 보도는 그만해야 한다. 좀 더 체계적이고 다층적인 시각에서 SNS를 바라보고 그 효과에 대해 보도하는 언론의 기본정신이 SNS 선거 보도에서도 필요하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