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도 ‘국정화’? ‘사장 선임 날치기’ 조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당 이사 보이콧 선언 “투명성 보장 못하면 사장 선임 못해”

KBS 이사회가 사장 선임 절차에 들어간 가운데 청와대의 입김을 배제하기 위해 언론시민사회가 제안한 사장추천위원회 구성과 특별다수제 도입 등이 여당 추천 이사들의 반대로 사실상 무산되자 KBS를 '국정화'하려는 것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KBS야당 추천 이사들은 항의 차원에서 이사회 일정 보이콧을 선언한 상황이다.

21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KBS본관 앞에서 언론시민단체 주최로 "KBS 국정화, 청와대 청부사장 선임 반대" 기자회견이 열렸다. 이들 단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박근혜 정부는 역사교과서 국정화, 노동개악을 강행하기에 앞서 공영방송 장악과 종편 특혜, 포털과 인터넷 언론 규제, 방송통신 심의강화 등 국민 여론을 통제하기 위한 조치들을 전방위적으로 추진해왔다"며 "강력한 여론통제를 기반으로 전사회적 퇴행화 시도에 나선 것"이라고 규탄했다.

▲ KBS '국정화' 및 청와대 청부사장 선임 저지를 위해 언론시민단체들이 21일 기자회견을 열었다. ⓒPD저널

이어 "KBS 이사회는 사장 선임 관련 회의를 철저히 비공개로 결정해버리면서 첫 단추부터 잘못 꿰더니 야당 추천 이사들의 요구를 모두 묵살시키면서 파행으로 치닫고 있다"며 이대로라면 "KBS 지원자 상당수가 이미 KBS 구성원과 시민사회로부터 불신임을 받은 부적격자, 역대 최악의 사장이 선임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자리에서 권오훈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위원장은 "국민의 방송 KBS를 청와대 방송으로 만들려는 시도가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 바로 오늘(21일) 야당 추천 이사 4명을 제외한 상태에서 여당이 추천한 7명의 이사만으로 사장 후보자들을 뽑는다"며 "과연 누가 7명의 여당 추천만으로 추천된 사장을 KBS 사장으로 인정할 수 있겠느냐. 청와대의 지시를 받지 않고서는 있을 수 없는 일"라고 말했다.

이들은 KBS 신임사장 선임에 있어 가장 중요한 조건으로 선임과정의 투명성을 꼽았다. KBS 이사회 회의는 방송법에 따라 외부에 공개하는 것이 원칙이다. 하지만 이사회는 줄곧 신임 사장 선임 절차와 방법에 관한 회의를 비공개로 진행해왔다.

현장에 있던 김종철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위원장은 "사장 후보 중에는 그렇게 바람직한 인물이 없다고 들었지만 그래도 모든 절차를 공개적으로 진행하고 검증해서 최종 후보자를 결정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지금 당장 이사회는 공개검증을 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들 언론시민단체들은 또한 "이미 검증이 끝난 부적격 후보자들을 면접 대상에서 배제해야 한다"며 "자격미달이 검증된 부적격 인사들이 면접 대상자 면접에 오른다면 특보사장, 관제사장, 낙제사장에 이어 또 다시 청와대 청부사장을 뽑겠다는 선언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일갈했다. KBS 본부는 지난 20일 강동순, 권혁부, 고대영, 조대현, 이정봉, 조대현 등 6인을 부적격 후보를 선정·발표한 바 있다.

임순례 미디어기독연대 공동대표는 "오늘 이사회에서 사장 후보 중에서 면접대상 5명을 뽑는다고 하는데 후보 14명 모두가 부적격자이며 하나같이 방송독립성과는 거리가 먼 인물들"이라며 "밀실 속에서 누가 뽑힌다면 전면으로 반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 KBS 노동조합 조합원들이 손팻말을 들고 피켓팅을 하는 모습 ⓒPD저널
▲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 조합원들이 손팻말을 들고 피케팅을 하는 모습. ⓒPD저널

한편, 오후 3시 여의도 KBS 1층 로비에서 KBS 양대 노조 조합원들은 "일방적인 사장선임, 여당이사 물러가라", "날치기로 사장선임, 여당이사 퇴진하라", "청문회도 열리는데 밀실선정 왠말이냐", "함량미달 자격미달, 부적격자 배제하라"는 문구가 적힌 손팻말을 들고 1시간가량 피케팅을 벌였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