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수록 드러나는 특혜 정황...전방위로 뻗는 대장동 의혹 보도
상태바
캘수록 드러나는 특혜 정황...전방위로 뻗는 대장동 의혹 보도
박영수 특검 딸 대장동 아파트 분양 논란
경향 "곽상도 아들 퇴직금 수령 숨긴 김기현 원내대표, 즉각 사과해야"
  • 박수선 기자
  • 승인 2021.09.28 09: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남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이 불거진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가 27일 오전 서울 용산구 용산경찰서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뉴시스
성남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이 불거진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가 27일 오전 서울 용산구 용산경찰서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하고 있다.ⓒ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를 겨누던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보도가 전방위로 향하고 있다. 28일자 아침신문 1면은 박영수 전 특별검사 딸 아파트 분양 의혹, 국민의힘 곽상도 아들 50억 퇴직금 사전 인지, 천화동인 경영진 행적을 쫓는 보도 등이 장식했다. 

<서울신문> <중앙일보> 등은 화천대유에서 일하다가 최근 퇴직 절차를 밟고 있는 박영수 전 특검 딸이 대장동 아파트를 분양받았다는 뉴스를 머리기사로 전했다.

<서울신문>은 1면 <박영수 딸 ‘화천대유’ 아파트 분양>에서 “박씨는 8억원 정도의 시세차익을 볼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며 “박 전 특검 측은 ‘합법적 계약과 거래애 따른 분양’이라고 해명했지만, 무소속 곽상도 의원 아들의 ‘퇴직금 50억원’ 특혜 시비에 이어 전 고위공직자 자녀의 아파트 분양 문제까지 불거지면서 ‘대장동 의혹’ 파장이 일파만파 번지는 분위기”라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박씨가 분양받은 아파트는 애초 분양자가 있었지만, 계약이 취소되면서 회사 소유로 귀속된 물량인 것으로 파악됐다. 

<조선일보> <동아일보>는 대장동 개발 사업을 주도한 화천대유와 그 자회사인 천화동인 1호 경영진의 이력에 주목했다. <조선일보>는 1면 <이화영 보좌관 출신이 화천대유 임원>에서 화천대유 사내이사이자 천화동인 1호 사내이사로 있는 이한성씨가 이화영 킨텍스 사장의 국회의원 시절 보좌관 출신이었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이 사장은 2018년 지방선거 때 이재명 경기지사 캠프에서 선대본부장을 했고 이후 경기도 평화부지사를 지냈다. 이 사장은 이해찬 전 민주당 대표와 가까운 사이로 이 전 대표와 이 지사를 연결하는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이재명 지사와 이한성씨의 연관성에 관심을 뒀다.   

<조선일보>는 “이화영 사장은 경기도 평화부지사를 거쳐 2020년 총선 때 경기 용인갑에 출마했으나 당내 경선에서 패했다. 4개월 뒤 경기도가 지분을 33.3% 보유한 킨텍스 사장에 선임되자 ‘이재명 지사의 낙하산’이라는 논란이 제기됐다”고 전한 뒤 “이씨가 화천대유에서 일하는지 모르고, 오래 전 일했던 보좌관이라 최근에 연락한 적 없다”는 이사장의 입장을 덧붙였다.  

한겨레 9월 28일자 1면 기사
한겨레 9월 28일자 1면 기사

국민의힘 지도부는 곽상도 의원의 아들이 화천대유로부터 50억원의 퇴직금을 수령한 사실을 추석 연휴 미리 파악하고도 ‘대여 공세’에 집중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겨레>는 1면 <국민의힘 ‘곽상도 아들 50억’ 알고도 뭉갰다>에서 “김기현 원내대표는 27일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뒤 ‘추석 전에 곽 의원 아들이 50억원 퇴직금을 받은 사실을 인지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곽상도 의원의 경우 그런 제보가 있었던 것도 사실’이라며 ‘본인에게 경위를 물어보니 언론보도와 같은 형태의 그런 답변이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노컷뉴스>는 추석 연휴 전인 2주 전쯤 곽 의원 아들이 화천대유에서 50억원을 받은 사실을 국민의힘 쪽이 알고 있었다고 보도했는데, 이를 인정한 것이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왜 당 차원에서 바로 조치하지 않았느냐‘는 물음에는 ”국민 정서에 부합하는 것이 아나리고 판단해서 특검에 의한 철저한 수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라고 답했다. 

<경향신문>은 사설에서 국민의힘의 행태를 두고 “국민의힘은 지난 추석연휴 동안 거리마다 ‘화천대유는 누구껍니까’라는 현수막을 걸어놓고 이재명 경기지사를 비판했다”며 “자기 당에 불리한 사실은 쏙 빼놓고 상대방을 공격한 공당답지 못한 처사에 할 말이 없다”고 질타했다. 

이어 국민의힘의 특검 요구에 대해 “특검을 임명하고 수사하면 수개월이 걸리는데, 그동안 정쟁으로 몰아가겠다는 의도임이 분명하다”고 꼬집으면서 “국민의힘은 이 시민들의 분노의 화살을 맞지 않으려면 특검과 국정조사 요구를 접고 검경의 수사에 협력해야 한다. 김 원내대표도 곽 의원 아들의 퇴직금 수령을 숨긴 것에 대해 즉각 사과해야 한다. 그것이 내년 대선에서 표를 달라고 하는 공당의 자세”라고 강조했다. 

<한국일보>도 사설에서 “소속 의원의 비위나 도덕성은 아랑곳없이 오직 상대 당 대선 주자 상처내기에 이용하려는 생각만 골몰한 셈이니 얼마나 한심한 작태인가”라고 국민의힘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결국 성남시 대장지구 개발 의혹은 여야를 떠나 기득권층의 유착이라고 보고 진상을 밝혀야 한다. 검찰이 결단을 내려 수사팀을 확대하고 신속히 결과를 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