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빈관 신축 철회 여진...신문들 “밀실 추진 해명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실 '878억 영빈관 신축 백지화' 여야 공방 이어져
중앙일보 "수석들도 몰랐다니...누가 어떻게 밀어붙였는지 꼭 밝혀져야"
한겨레 "백지화 '대통령 용단'으로 포장...사과에는 소극적"

윤석열 대통령과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지난 7월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인니 대통령 방한 공식 만찬에 입장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과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이 지난 7월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인니 대통령 방한 공식 만찬에 입장하고 있다. ⓒ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대통령실이 영빈관 신축 계획을 철회했지만, 논란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주말 동안 여야는 영빈관 신축 철회를 두고 공방을 벌였고, 19일 아침신문은 ‘밀실 추진’에 대한 해명과 책임 규명을 촉구했다.  

대통령실은 영빈관 신축 계획이 알려진 다음날인 16일 “내외빈을 영접할 국격에 걸맞은 공간이 필요해 불가피한 측면이 있다”고 신축 필요성을 강조했다가 이날 저녁 대통령 지시라며 계획을 전면 철회했다. 하지만 재정 긴축 기조에 878억원을 들여 짓겠다는 영빈관 신축 계획을 누가 왜 밀여붙였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중앙일보>는 19일자 2면 <조코위 만찬 뒤 추진한 '878억 영빈관'…수석들도 몰랐다>에서 지난 7월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 만찬 행사 이후 소수 참모 중심으로 신축 예산안이 제출됐다고 보도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6일 철회를 지시한 ’878억원 영빈관‘ 신축에 대한 복수의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들은 ’언론에 나오고서야 알았다‘고 반응했다”고 전하면서 “행사 뒤 시설이 국격과 어울리지 않는다는 지적이 내부에서 쏟아졌다”는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의 발언을 덧붙였다. 
 
<중앙일보>는 사설에서 “영빈관 신축이 필요하다고 판단했으면 윤 대통령이 도어스테핑 등을 통해 직접 국민에게 설명하고 여론 수렴 과정을 거쳤어야 했다. 그러나 이 사업은 기획재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내년도 국유재산관리기금 예산안에 슬쩍 끼워져 있었을 뿐, 대통령 수석들조차 잘 몰랐던 것으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중앙일보 9월 19일자 2면 기사.
중앙일보 9월 19일자 2면 기사.

<한겨레>는 4면 <‘밀실 추진’ 영빈관 백지화를 ‘용단’으로 포장한 대통령실>에서 반복되는 대통령실의 ‘부실 해명’ 문제를 꼬집었다. 

“집무실을 청와대에서 용산으로 무리하게 이전한 데 따른 추가 비용발생과 혼선이 이어지지만, 대통령실은 영빈관 신축 백지화 결정을 윤 대통령의 ‘용단’으로 포장할 뿐, 근본 원인에 대한 설명이나 사과에는 소극적”이라고 지적한 <한겨레>는 “반대 여론이 거세지는데다 다수당이 더불어민주당이 강력히 반대해 국회에서 예산안 통과가 어려울 것으로 보이자 황급히 거둬들인 것으로 보이다. 하지만 대통령실은 갈수록 늘어나는 집무실 이전 비용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진솔한 해명은 하지 않았다”고 했다. 

영빈관 신축 계획은 지난 대선 기간 공개된 녹취록에서 김건희 여사가 ‘영빈관을 옮길거야’라고 한 발언과 맞물려 논란이 증폭됐다. 

<한겨레>는 사설에서 “김 여사 개입이 사실이 아니라면 더더욱 누구 주도로 이런 황당한 예산 편성이 이뤄졌는지 대통령실이 앞장서 추진 경과를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한 뒤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밀실 추진을 알고도 추인했다면 최종 책임을 져야하고, 몰랐다면 국정 무능을 뼈아프게 돌아봐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신문>은 사설에서 “비난 여론 하루만에 계획을 촐회한 것은 대통령실조차 졸속 추진을 시인한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실 등에서 이번 정책 결정 과정을 소상히 밝히고 합당한 책임도 저야 한다”고 밝혔다.

 <국민일보>는 사설에서 “민주당이 뚜렷한 증거도 없이 의혹을 제기하는 것은 무책임한 정치공세라는 지적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영빈관 신축 추진은 물론이고 철회 과정도 상식으로는 납득이 되지 않는 부분이 많아 대통령의 추가 해명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이어 “정치‧사회적으로 민감한 사안인데도 일단 벌여놓고 여론이 나쁘다 싶으면 거둬들이는 식이 되풀이 돼선 곤란하다”며 “이번 사태가 왜 벌어졌는지 철저히 파악해 업무 시스템을 재정비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