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조문 불발 논란...한겨레 “정치공세 탓할 일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엘리자베스 2세 여왕 국장 참석해 추모 뜻 전해
대통령실, 참배 무산 논란에 "교통 상황으로 일정 조율...국내 정치에 활용 유감"
한국일보 "대통령실, 상황 미리 감안해 일정 짰어야"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9일(현지시간) 런던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치러지는 고 엘리자베스 2세 여왕 국장에 참석하기 위해 호텔을 나서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9일(현지시간) 런던 웨스트민스터 사원에서 치러지는 고 엘리자베스 2세 여왕 국장에 참석하기 위해 호텔을 나서고 있다. ⓒ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 참배가 무산돼 준비가 소홀했던 게 아니냐는 논란이 일고 있다. 20일자 조간은 각국 정상과 100만명의 조문 인파가 몰린 ‘세기의 장례식’을 일제히 조명한 가운데 일부 신문은 ‘참배 불발’ 논란을 도마에 올렸다.  
 
윤석열 대통령은 19일(현지시각) 영국 런던에서 열린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장례식에 참석해 애도를 표했다. 하지만 전날 여왕의 관이 안치된 웨스트민스터홀을 찾아 참배하려던 일정은 불발됐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런던의 복잡한 상황으로 인해 어제 오후 2~3시에 도착한 정상은 조문록을 작성하도록 안내 받았다”며 “확인되지 않은 말들로 국내 정치를 위해 이런 슬픔이 활용되는 것은 유감”이라고 밝혔다. 

당초 런던에 도착해 참배하고 조문록을 작성하는 일정을 검토했지만, 국장 뒤에 조문록을 작성하는 것으로 결정됐다는 설명이다.
 
야당에서는 ‘윤석열 대통령 부부는 영국을 도대체 왜 갔냐’는 반응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은 논평을 내고 “조문 취소를 발표할 것이었으면, 윤석열 대통령 부부는 영국에 도대체 왜 간 것입니까. 왜 다른 나라 정상들은 가능한데, 왜 대한민국 대통령만 불가능한 것입니까”라고 되물으며 “윤석열 대통령은 앞으로 남은 외교 일정에서라도 대한민국의 국익과 국격을 떨어뜨리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경향신문 9월 20일자 4면 기사
경향신문 9월 20일자 4면 기사

20일자 아침신문 가운데 <경향신문> <한겨레> <한국일보>는 사설 등을 통해 '조문 불발' 문제를 짚었다. 

<경향신문>은 4면 <조문 외교 강조했는데…윤 대통령 ‘참배 불발’에 준비 소홀 논란>에서 “영국 측 의전을 제대로 받지 못한 결과라며 ‘홀대’ 논란도 일각에서 불거졌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등이 전날 웨스트민스터홀을 찾아 참배를 한 것과 대비된다는 지적도 제기됐다”며 “윤 대통령이 조문을 위해 영국을 방문한 만큼 사전에 세부 일정이 조율됐어야 한다는 취지”라고 전했다. 

<경향신문>은 사설에서 한일 정상회담 개최 여부를 둘러싼 혼선을 다룬 뒤 “이런 차에 윤 대통령이 지난 18일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 시신이 안치된 웨스트민스터 사원 조문을 하지 못했다. 기본적인 의전조차 챙기지 못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정부는 외교 전반을 되짚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국일보>는 사설에서 “전 세계가 주목하는 조문외교 현장에서, 우리 대통령의 공식 일정이 다른 이유도 아니고 ‘길이 막혀서’ 어그러진 모양새”라며 “일정이 있던 장소들은 모두 런던 시내 한복판으로, 공항에서 60㎞ 이상 떨어진 데다가 운집한 조문객 때문에 진입로 곳곳이 통제된 상황이었다. 두 시간 남짓한 시간에 3개 일정을 소화히기엔 무리였다. 대통령실, 외교부와 현지 대사관은 이런 상황을 미리 감안해 일정을 짰어야 옳았다”라고 꼬집었다. 

<한겨레>도 “참배할 시간이 촉박했다면 서울에서 출발하는 시간을 앞당기는 방법도 있었다. 대통령의 조문 외교도 국가의 품격을 위해 국가 예산과 국민의 세금을 들여 하는 일”이라며 “왜 이런 해법들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는지 석연치 않은 상황에 대해 설명이 필요한 것이지, ‘어쨌든 조문록을 작성하는데 뭐가 문제냐’는 식의 태도로 덮을 일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