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SBS 등 5개 방송사 기자들 "MBC 공격, 언론 자유 위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SBS‧OBS‧JTBC‧YTN기자협회 “대통령 발언 보도, 명예훼손 될 수 없어”

26일 언론현업 6단체가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PD저널
26일 언론현업 6단체가 용산 대통령 집무실 앞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PD저널

[PD저널=박수선 기자] KBS, SBS 등 5개 방송사 기자들이 여당의 MBC 고발과 관련해 “MBC라는 한 언론사에 대한 공격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대한민국 언론 자유에 대한 위협”이라고 규탄했다. 

KBS‧SBS‧OBS‧JTBC‧YTN 기자협회는 30일 공동 성명을 내고 "여당은 MBC를 항의 방문한 데 이어 대검찰청에 MBC 사장과 뉴스룸 국장, 일선 취재기자를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고발했다”며 “공인 중의 공인인 대통령이 공개된 장소에서 한 발언을 취재 보도한 것이 명예훼손이 될 수 없다는 것은 상식의 영역에 속한다”고 여당의 고발이 부당하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은 지난 29일 '비속어 발언' 보도로 윤석열 대통령의 명예를 훼손하고  국격을 훼손했다며 박성제 MBC 사장과 보도국장, 취재기자 등 4명을 검찰에 고발했다.  

기자들은 MBC가 ‘비속어 발언’을 처음으로 보도했다는 이유로 여당의 공세를 받고 있는 것과 관련해 “이번 대통령 순방을 동행 취재한 방송사들은 MBC가 영상물을 올리기 전부터 각 언론사 스스로 이미 대통령 발언의 문제점을 파악했다”며 “각 방송사들도 MBC와 크게 시차를 달리하지 않고 잇따라 영상물을 유통했다. 이 영상물은 MBC 단독 취재가 아니기 때문에, 영상물이 유통된 선후 시점을 따지는 것은 사실상 무의미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설령 보도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법과 제도가 보장하는 절차를 밟으면 된다. 언론중재위원회는 왜 존재하는가. 객관적인 사실관계를 놓고 정해진 절차대로 다투면 될 일”이라며 “대통령실과 국민의힘은 특정 언론사를 상대로 압박성 공문 보내기와 형사 고발이라는 대응을 하기에 앞서, 이번 비속어 파문이 왜 이토록 불필요하게 확산되고 있는지를 스스로 점검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