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제불능 개딸들 행태에 조선일보 “해당행위로 다스려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대표 "조작된 이미지로 민주당 소속 의원 명예 훼손한 행위에 단호한 조치"
경향 “이 대표, 부추겼다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않아...분명한 신호 보내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 인근에서 열린 '대일 굴욕외교 규탄 범국민대회'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 인근에서 열린 '대일 굴욕외교 규탄 범국민대회'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강성 지지층의 도를 넘은 ‘이재명 지키기’에 언론도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27일 아침신문에선 이재명 대표가 일부 강성 지지층의 행태에 단호한 조치를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비이재명계’로 분류되는 이원욱 의원은 지난 25일 페이스북에 지역사무실 앞에서 열린 집회를 언급하면서 “집회를 공지했던 앱카드에 게시된 제 사진이 악한 이미지로 조작됐다”며 “이제 개딸들에 대한 분노조차 아깝다는 생각이 밀려온다”고 적었다. 

이재명 대표는 이와 관련해 “조작된 이미지로 민주당 소속 의원의 명예를 훼손한 행위에 대해서도 당 차원에서 철저히 조사한 후 단호히 조치하겠다”며 “함께 싸워야 할 우리 편을 공격하고 모욕‧억압하는 행위를 중단해달라. 이재명의 동지라면, 민주당을 사랑하는 당원이라면 오히려 그런 행동을 말려주셔야 한다”고 호소했다. 

<한겨레>는 이 대표가 ‘개딸’로 불리는 강성지지층에 ‘자제 메시지’를 보내며 적극적인 ‘비이재명계 달래기’에 나섰다고 보도했다. 

이날 6면 <‘개딸’들에 거듭 경고…비명계 달래는 이재명>에서 “이 대표의 잇단 자제 요청은 일부 비명계 의원을 향한 강성 지지층의 공격이 멈추지 않고 있는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며 “이 대표로서는 비명계 의원들의 불만이 임계점에 이르는 상황에서 강력한 자제 메시지를 보내지 않으면 지도력이 흔들릴 수 있는 상황에 처한 셈”이라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가 ‘비명계’가 강력하게 요구해온 인적 개편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김성환 정책위의장, 임선숙 최고위원, 문진석 전략기획위원장이 물러난 자리에 비명계 의원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국일보>는 3면 <비명계 ‘개에 빗댄 민주당 강성 지지층>에서 “비이재명계 의원들을 향한 더불어민주당 강성 지지층의 인신공격이 계속되고 있다. 이재명 대표가 거듭 자제를 요청하고 있지만 효과는 제한적인 상황”이라고 했다. 

이어 “말뿐인 이 대표의 대응에 아쉽다는 목소리도 나온다”며 “임오경 대변인은 이날 ‘이 대표가 언급한 단호한 조치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특별한 대책보다는 자체를 해달라는 요청으로 끝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조선일보 3월 27일자 사설.
조선일보 3월 27일자 사설.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사설에서 이 대표가 사실상 강성 지지층의 행태를 방조했다고 지적하면서 적극적인 대처를 주문했다. 

<조선일보>는 “이 대표는 말만 할 게 아니라 폭력과 다를 게 없는 ‘개딸’의 집단행동을 분명한 해당(害黨) 행위로 다스려야 한다”며 “사진 조작뿐 아니라 반대 측 의원들을 향해 문자 폭탄을 보내고 스토킹하듯 개인일정까지 쫓아가 욕설을 퍼붓는 ‘개딸’들의 극렬 행동 모두가 ‘당 차원 조사’와 ‘단호한 조치’의 대상이다. 정당 민주주의를 흔드는 극렬 지지층의 집단 폭주를 막지 못하면 민주당은 공당의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중앙일보>도 “국민들이 자신의 말을 믿게 하려면 이미지 조작 등 허위 비방 포스터 제작 및 유포자에 대한 고발 등 즉각적인 재발 방지 조치를 이 대표가 취해야 한다. 또 개딸들의 횡포를 막을 수 있는 제도적 방안도 내놓아야 한다”고 했다. 

<경향신문>는 사설에서 “실제 민주당이 5년 만에 정권을 잃고 민심에서 고립된 데는 일부 강성 지지층의 행태가 작용한 게 사실”이라며 “이들은 조국 사태, 위성정당 설립, 서울‧부산 시장 후보 공천과정에서 당이 민심과 동떨어진 선택을 하도록 사실상 압박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대표도 그동안 자신의 ‘사법 리스크’ 방어를 위해 이 같은 행태를 방치하거나, 때로 부추겼다는 비판에서 자유롭지 않다. 이 대표가 이날 자제를 촉구한 것이 진심이라면, 보다 더 분명한 신호를 보내야 한다”며 “민주당은 당의 미래를 심각하게 고민하고, 합리적‧상식적인 지지층 여론에 귀기울여야 한다. 당 차원에서 당원의 비민주적 행태에 대한 윤리규정을 마련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