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 탄소배출량 측정하는 KBS "한국형 탄소계산기 개발·보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ESG 규제 한류의 새로운 장벽 될 가능성도" ESG 경영 강화

BBC Albert 탄소계산기로 계산한 KBS ‘일꾼의 탄생’ 탄소배출 데이터.
BBC Albert 탄소계산기로 계산한 KBS ‘일꾼의 탄생’ 탄소배출 데이터.

[PD저널=박수선 기자] KBS가 방송 프로그램 탄소 배출량을 측정·관리하면서 탄소 저감 실천에 나선다. 

9일 KBS는 9일 “방송산업계 최초로 개별 프로그램의 탄소 배출량을 측정하고 친환경 제작 가이드라인을 제정하며 업무 차량을 전기차로 전환하는 등 구호성 정책을 배제하고 실제 지구환경에 도움이 되는 구체적 정책을 추진한다”며 “또 환경 프로그램 편성을 강화하고 온실가스 및 폐기물 데이터시스템을 구축하며 탄소계산기와 친환경 인증체계를 무료로 배포하는 등 방송미디어 업계의 ESG 경영을 선도해나가겠다”고 밝혔다. 

KBS는 방송프로그램 탄소계산기인 BBC Albert를 도입해 작년부터 프로그램에 시범 적용해왔다. 

KBS에 따르면 내부 스튜디오에서 촬영하는 <아침마당>은 편당 0.18톤의 탄소를 배출한다. 야외에서 촬영하는 <일꾼의 탄생>의 경우 1.25톤의 탄소를 배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승용차 1대가 약 415km를 이동할 때 0.1톤의 탄소를 배출하는데, <아침마당>은 승용차가 서울-부산을 왕복할 때의 탄소를, <일꾼의 탄생>은 서울-부산을 13번 왕복하는 정도의 탄소를 배출하는 셈이다. 

KBS는 “방송 프로그램용 탄소계산기를 통해 프로그램 또는 제작과정별로 탄소 배출량을 파악해 구체적인 감축 목표를 세울 수 있게 된 것”이라며 “해외 탄소계산기의 시범 적용을 마무리하고, 내년까지 한국 실정에 맞는 한국형 방송프로그램 탄소계산기를 정부 및 공공기관과 함께 개발해 방송미디어 산업계에 무상으로 배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올해 내로 방송 제작 가이드라인에 친환경 및 탄소 저감 조항을 신설하고, 내년부터 KBS 전 프로그램에 적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업무용 차량은 단계적으로 전기차로 교체해나간다. 

KBS의 온실가스 배출량 및 폐기물 총량을 파악해 이사회 경영보고서에 공표하고, 내년에는 데이터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실질적인 저감 목표를 수립하겠다는 방침이다. 

<다큐 인사이트>, <환경 스페셜> 등 프로그램을 통해 올해 최소 10편 이상의 환경·기후 변화 다큐멘터리도 내보낼 예정이다.

김의철 KBS 사장은 “유럽연합이 이른바 '공급망 ESG 실사법' 도입을 추진하는 등 ESG 경영이 구체적이면서도 강제적인 방식으로 요구되고 있다. 관련 기준을 못 맞추는 프로그램은 해외수출이 제한되는 등 ESG 규제가 한류의 새로운 장벽이 될 가능성도 예상할 수 있다”며 “KBS는 대표 공영방송으로서 환경, 사회, 지배구조를 중시하는 ESG 경영을 선도함은 물론, 관련 노하우와 인프라를 방송계에 보급 확장시키는데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