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시민사회 “윤 정부 언론탄압에 공동대응 모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장악 저지 야4당 공대위' 언론시민사회단체와 간담회 개최

24일 국회에서 열린 '윤석열 정권 언론장악 저지 정당-언론시민단체 간담회' ⓒPD저널
24일 국회에서 열린 '윤석열 정권 언론장악 저지 정당-언론시민단체 간담회' ⓒPD저널

[PD저널=엄재희 기자] 야당과 언론·시민사회계가 윤석열 정부의 언론장악 시도에 맞서 공동대응을 모색하기로 했다. 이들은 윤석열 정부 들어 TBS 지원조례 폐지, TV수신료 분리징수, MBC 감독기구인 방송문화진흥회 감사원 감사, YTN 민영화 추진에 이르기까지 미디어 공공성이 위기에 직면했다는 문제의식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대응 방안을 지속해 논의하기로 했다.

'윤석열 정권 언론장악 저지 야4당 공동대책위원회'는 24일 오후 국회에서 언론·시민사회단체 관계자를 초청해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더불어민주당·정의당·기본소득당·진보당과 한국기자협회·한국PD연합회·전국언론노동조합·민주언론시민연합·언론개혁시민연대·새언론포럼·언론인권센터 등이 참석했다. 이들은 공개 간담회에 이어 윤 정부의 언론탄압 상황과 대응 방안을 두고 1시간 가량 비공개 회의를 가졌다.

비공개회의 후 취재진과 만난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현재 언론장악에 대한 위기의식에 참석자들이 공감했다"며 "(대책)기구나 논의의 틀을 만들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강성희 진보당 의원은 "언론 입장에서 보면 현재 벌어지는 언론탄압 문제는 일상적인 상황이 아니라 전쟁에 준하는 상황"이라며 "이를 타개하기 위해서 보다 구체적이고 강력한 대응이 필요하다고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윤창현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의 시행령 통치를 통한 방송장악에 맞서기 위해 정치권과 현장 언론인이 공동으로 노력할 지점을 확인했다"며 "오늘 회의에서 현업언론인과 시민사회 대표들은 TV수신료 분리고지 문제와 관련해 야4당이 당론으로 명백하게 분리고지에 반대하고 통합징수 유지를 추진하겠다는 뜻을 확인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근본적인 해결책을 모색해야한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윤창현 위원장은 “(공영방송을 두고) 극단적인 정치대립이 반복되고 있다는 문제의식을 가지고 방송법 개정을 요구해왔지만 여러 이유로 구조 개혁은 이뤄지지 못하고 미뤄졌다”며 “정권 교체에 관계없이 흔들리지 않는 미디어 공공성 재원을 어떻게 마련할 것인지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했다.

이완기 새언론포럼 회장은 "사회의 공론장이 사라지고 진영논리만 남았다"며 "이런 부분을 타개하기 위해서 시민사회가 참여하는 논의 기구를 만들어 공영방송이 확장되고 강화될 수 있는 정책적 대안을 찾아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