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관 "공영방송 리모델링 아닌 근본적 개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영방송 '노영방송'으로 규정…구조 개혁 예고
'가짜뉴스' 다섯 차례 언급..."생산 및 유포 엄단하겠다"
포털 규제, 재허가 재승인 제도 개선

이동관 신임 방송통신위원장이 28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취임 후 첫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이동관 신임 방송통신위원장이 28일 오전 정부과천청사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취임 후 첫 전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PD저널=엄재희 기자]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이 취임사에서 '정치적 편향성'과 '가짜뉴스 확산'을 언급하며 공영방송에 대한 대대적인 수술을 예고했다. '언론장악 기술자'라는 비판을 받는 이 위원장이 취임일성에서 강경한 입장을 내비치면서 언론계와 갈등이 불가피해 보인다.

이 위원장은 28일 취임사에서 "공영방송은 노영방송이라는 이중성으로 정치적 편향성과 가짜뉴스 확산은 물론 국론을 분열시켜 온 사실을 부정할 수 없다"며 "그동안 공영방송 개혁 노력이 단순한 리모델링 수준에 그쳐왔다면, 이번 6기 방통위는 공영방송의 근본적 구조 개혁을 선도하겠다"고 했다.

이어 "사실상 무소불위의 권력을 누려온 공영방송이 국민의 선택과 심판이라는 견제 속에 신뢰를 회복하도록 하겠다"며 "서비스·재원·인력구조 등의 개편까지 아우르는 공적 책무를 명확히 부여하고 이에 대한 체계적인 이행 여부도 엄격히 점검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위원장은 네이버, 다음 등 인터넷 포털에 대한 규제도 예고했다. 그는 "특히, 포털과 SNS 등에서 유통되는 가짜뉴스와 이로 인한 선동은 민주주의에 대한 근본적인 위협 요소"라며 "뉴스가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유통되는 시대에 포털도 그에 맞는 사회적 책임을 다하도록 법과 제도를 마련하겠다"고 했다. 이 위원장은 이번 취임사에서 '가짜뉴스'를 다섯 차례 언급했다.

방송 재허가재승인 제도의 변화도 불가피하다. 이 위원장은 "낡은 규제를 과감히 혁파하고 신구 미디어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규제 체계를 마련"하겠다며 "재허가재승인 제도를 전면 개선하겠다"고 했다.

이날 전국언론노동조합 등 현업언론·시민단체는 과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동관은 지난 25일 대통령 앞에서 90도로 허리 숙여 인사하며 충성심을 보였는데, 이동관에게 방통위의 독립성 따위는 안중에도 없는 것"이라며 "우리는 '방송장악위원회'의 어떤 법적 지위와 권한도 거부하고, 윤석열 정권과 이동관에 의해, 낡은 양당정치에 의해 수명을 다한 방송장악기구를 해체하는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