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S, 한시적 지원 결정했지만 한숨은 ‘여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지원중단 조례안 시행 5개월 연기...93억원 지원하기로
“TBS 산소호흡기 떼기 위한 조치…직원 퇴직금“

[PD저널=엄재희 기자] 서울시의회가 TBS 지원폐지 조례안 시행을 연기하고 93억원 규모의 출연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당장 내년 1월 1일부터 지원금이 끊겨 폐국 위기를 눈앞에 뒀던 TBS는 한시름을 덜게 됐다. 그러나 5개월 안에 독립 경영을 준비해야 하는데, 뾰족한 대책이 없어 고심에 빠졌다.

서울시의회는 22일 본회의에서 'TBS 지원폐지 조례안'을 5개월 연장하는 'TBS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안'과 서울시가 발의한 TBS 출연 동의안을 각각 찬성 69표로 의결했다. 지원금액은 약 93억원으로 편성됐으며 이 가운데 인건비는 72억 9천만원이다.

이날 오전까지도 상임위인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이하 문광의)가 열리지 않으면서 'TBS 지원 폐지 조례안' 시행 연기는 무산되는 분위기였다. 하지만 오후 들어 분위기가 급선회하면서 본회의가 진행 중이던 오후 4시 30분경 원포인트 상임위가 긴급 소집됐다. 안건 상정과 심의, 의결까지 반나절 만에 처리될 정도로 긴박하게 진행됐다.

문광위는 긴급 회의에서 TBS 지원조례 폐지를 전제로 퇴직금 등을 지원하기 위한 조치 취지임을 밝혔다. 이종환 문광위원장은 "조례 폐지 연기를 수락하는 이유는 TBS 과실에도 직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길 바라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또 김규남 의원은 “이번 안건은 TBS를 살리기 위한 것이 아니라, 산소호흡기를 완전히 떼기 위한 것”이라고 말했다. 정태익 TBS 대표이사가 책임지고 사퇴해야한다는 요구도 이 자리에서 나왔다.

이날 서울시는 TBS 출연기관 지정해제를 행정안전부에 공문으로 공식 요청했다. 이로써 TBS는 출연기관 해제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김현기 시의회 의장은 “서울시가 출연기관 지정해제를 공문으로 정식 요청한 것으로 볼 때 시대상황 변화에 맞춰 TBS를 전면적으로 바꿔야 한다는 의회의 일관된 주장에 서울시가 뜻을 같이 한 것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한시적 지원이 확정되면서 TBS는 당장 급한 불은 껐지만 서울시로부터의 독립 경영까지는 난항이 예상된다. TBS는 TBS FM과 TBS eFM 2개의 라디오 채널과 TV, 유튜브를 운영하고 있고 한 해 예산은 약 300억원에 이른다. TBS는 이 재정의 70%를 서울시 출연금으로 충당해왔다. 공익광고와 협찬을 제외한 상업광고가 불허되어 있어 광고 규제 해소 없이는 운영비를 조달하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다.

독립경영을 위해선 상업광고를 허용해야 하지만,  넘어야 할 난관이 적지않다. TBS는 지난 2019년에도 방통위에 상업광고 허용을 요청했지만 불허됐다. 서울시의 지원을 받는 만큼 상업광고를 허용하면 공공성을 해칠 우려가 있다는 비판과 라디오 업계의 반발을 넘지 못했다. TBS는 지난해에 서울시 출연금 지원이 중단될 예정이라며 상업광고 허용을 재차 요청했지만, 현재 관련 협의가 중단된 상태다. 방통위 위원장 공석과 2인 체제에 대한 비판도 높아 관련 방통위 회의도 언제쯤 열릴지 예측하기 어렵다. 

TBS는 올해 협찬 확대 등 재원다각화에 나섰지만 역부족이었다. 공공기관 연계 공동 캠페인과 매체별 결합상품 개발 등 수익 확대를 노력했으나  <김어준의 뉴스공장> 등 간판 프로그램이 폐지되고 청취율도 급감하면서 올해 10월까지 협찬으로 약 13억원을 확보하는 데 그쳤다.

당장 대규모 정리해고를 추진할 가능성이 있다. 300여명의 언론방송 노동자가 일하는 TBS는 이미 지난 10월부터 희망퇴직을 실시해 현재까지 30여명이 회사를 떠났다.

TBS는 이날 공식입장을 별도로 내진 않았다. 앞서 민영화 추진 의사를 밝힌 TBS는 "더 이상 서울특별시 출자출연기관이라는 보호막을 가질 수 없다"며 "자립을 위해 조직을 합리적으로 재정비하고 우선순위가 낮은 예산과 사업을 과감히 청산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