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민 KBS 사장 취임 50일...'제작자율성 후퇴했다' 97.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본부 조합원 대상 설문조사 실시...부정평가 압도적
"경영과 인사 능력 어디에도 희망 보이지 않아"

KBS본부 '박민 사장 취임 50일 조합원 설문조사' 결과

[PD저널=엄재희 기자] 박민 KBS 사장 취임 50일을 맞아 실시한 내부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97.5%가 '박 사장 취임 후 제작 자율성이 후퇴했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언론노조 KBS본부는 30일 조합원 1,03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박민 사장 취임 50일을 맞아 지난 22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된 이번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97.5%가 '박민 사장 취임 이후 KBS의 독립성 및 제작 자율성이 확대되었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매우 그렇지 않다' 78.7%, '그렇지 않은 편이다' 18.8%) 또, '수신료 분리 고지와 보도시사 프로그램 신뢰도 등의 고려했을 때, 현재 KBS 상황을 어떻게 보나'라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88.1%가 '나빠졌다'고 대답했다.('매우 나빠졌다' 70.7%, '나빠졌다' 17.4%)

가장 심각한 문제를 꼽으라는 질문에는 △수신료 분리 고지 대응 부실(36.0%) △보도시사 프로그램 신뢰 추락(28.4%) △인사 시스템 붕괴(18.7%) △제작 자율성 침해(16.9%) 순으로 답했다.

특히, 박 사장은 '수신료 분리 고지' 대응에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박 사장이 수신료 문제에 정무적 해결 능력을 보여주었나'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98.1%가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긍정은 2.0%에 불과했다. 응답자들은 박 사장이 헌법소원 등 수신료 분리고지를 통합고지로 복원하기 위한 노력을 가장 우선해야 한다고 답했다.

KBS본부 '박민 사장 취임 50일 조합원 설문조사' 결과

KBS본부는 "두 달이라는 짧지 않은 이 기간 동안 구성원들이 목도한 낙하산 박 사장의 경영 능력 및 인사는 어디에서도 희망이 보이지 않는 수준이다"며 "만약 이번 설문 조사 결과를 보고도 지금껏 해왔던 대로 막장 인사, 부실 경영을 할 거라면, 자신의 깜냥을 인정하고 그만 그 자리에서 내려오라"고 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