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경영진 계속되는 '부당노동행위'...노조 집회 가로막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장 취재] KBS새노조 총파업 12일차 집회...KBS 사측 노조 집회 막고 고용부엔 긴급조정 촉구

▲ 15일 오후 3시 무렵, KBS새노조 조합원들이 KBS 본관 출입구 앞에서, 출입구를 막아선 시큐리티 직원들에게 항의하고 있다. ⓒPD저널 
▲ 15일 오후 3시 무렵, KBS새노조 조합원들이 KBS 본관 출입구 앞에서, 출입구를 막아선 시큐리티 직원들에게 항의하고 있다. ⓒPD저널 

“셀프감금 고대영은 위원장 감금 중단하라!”

[PD저널=구보라 기자] KBS 구성원들이 총파업에 돌입한 지 12일째, KBS 사측이 집회가 열릴 예정인 KBS 본관 민주 광장을 봉쇄해 1시간 가까이 마찰이 빚어졌다. 사측과 노조 간 여러 번의 실랑이와 대치 상황이 벌어지는 가운데, 경찰이 출동하고 고용노동부 근로감독관이 도착해서야 사측은 노조에 집회를 위한 장소 사용을 허가했다. 

오후 3시, KBS 본관 민주화광장으로 진입할 수 있는 출입구 중 한 곳에 10명 정도의 시큐리티 직원들이 문을 막고 서 있었다. 공영방송 사수를 위해 고대영 사장과 이인호 이사장 퇴진을 외치며 파업에 돌입한 KBS새노조 조합원들은 본관 출입구 앞에서 시큐리티 직원들에게 “정당한 쟁의행위인 노동조합의 집회를 막지마라”고 항의했다. 

강윤기 PD(KBS새노조 정책실장)는 “사측이 본관 광장을 개방할 것처럼 이야기하다가 말을 바꿨다. 이후 집행부 10여 명이 본관 안으로 이동하던 도중 시큐리티 직원들이 문을 닫았다”고 설명했다.

같은 시각, KBS 본관 안에서 성재호 위원장은 문을 잠그고 막아선 KBS 시큐리티 직원들에게 “이건 감금죄입니다. 여러분 다 이거 징계받는 겁니다!”라며 문을 열 것을 재차 촉구했다.

KBS새노조 조합원들은 “이건 감금이고, 직장폐쇄”라고 강조했다. 3시 10분 무렵, 신고를 받은 경찰이 현장에 도착했다. 경찰은 시큐리티 직원들에게 "지금 문을 안 열면 공무집행방해 현행범으로 체포될 수 있다"고 말했다. 시큐리티 직원들이 비킬 기미를 보이지 않자, 사측과의 통화를 시도했다.

경찰은 KBS 보안운영부장과의 통화에서 “지금 전화 통화 받는 사람이 누구냐. 경찰만 들어가겠다는 왜 막는거냐, 제가 지금 이 말은 5번째 하고 있지 않냐”고 말했다. 결국 경찰만이 KBS 본관으로 들어갔다.

▲ ⓒKBS새노조 페이스북 라이브 화면캡처 
▲ ⓒKBS PD협회 

하지만 여전히 출입문이 열리지 않자 자리에 있던 김범수 PD는 “셀프감금 고대영은 위원장 감금 중단하라!”를 외쳤다. 이에 100여 명의 조합원들이 함께 외쳤다. 이후로도 시큐리티 직원들이 비켜서지 않자, 본관 출입구를 사이에 두고 안팎에서 조합원들의 “문 열어! 문 열어”라며 외치는 소리가 울려퍼졌다. 

KBS새노조 오태훈 부위원장은 “집회는 열어야겠다. 애초에 계획한 민주 광장 집회가 시큐리티의 원천봉쇄와 감금으로 진행되지 못 하고 있지만 작은 공간에서라도 집회를 열어야겠다"며 KBS 본관 하모니 광장으로 이동할 것을 제안했다. 조합원들은 이동하며 “지시한 사람이 있을 텐데, 누가 했는지는 아무도 모른다고 말한다”고 사측을 비판했다.

이후 조합원들은 3시 30분 무렵, 하모니 광장으로 이동했다. 그러나 10분 뒤, 민주 광장 사용을 막던 사측이 이를 허용했다. 이에 대해 KBS새노조 박완 홍보국장은 “회사가 문을 연다고 했던 이유는 노조가 고용노동부에 신고했기 때문”이라며 “현재 6층 고용노동부 근로감독관들이 왔다. 집행부 중 한 명도 함께 이야기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KBS새노조 김준범 대외협력국장은 "사측이 고용노동부에 ‘노조가 조건을 지킨다면 민주 광장을 개방한다’고 밝혔다"며 "사측이 제시한 조건은 점거하지 말 것, 시간을 엄수할 것, 미리 알릴 것이었다. 이에 대해 노조는 동의한다고 밝혔음에도 사측이 3시 집회 현장을 막은 것"이라고 말했다. 사측은 "사전에 시설 사용 협조 요청이 없었다"고 반박했다. 

결국 사측의 방해로 인해, 3시 예정이었던 집회는 4시가 되어서야 시작할 수 있었다. KBS 본관 민주 광장에 모인 400명이 넘는 조합원들은 그 어느때보다도 큰 목소리로 “고대영은 물러나고 이인호도 물러나라”, “다시 KBS, 국민의 방송으로!”라는 구호를 외쳤다.

▲ 15일 오후 3시 30분 무렵, 사측의 방해로 인해 예정된 장소에서 집회를 진행하지 못 한 KBS새노조 조합원들은 KBS 본관 하모니 광장에 모여 집회를 방해하는 사측을 비판했다. ⓒPD저널

"사측의 집회 장소 원천봉쇄, 전형적인 부당노동행위" 

김준범 KBS새노조 대외협력국장은 이날 집회 현장에서 “집회 장소를 원천봉쇄하는 건 전형적인 부당노동행위"라고 강조했다.

이어 "고용노동부 남부지청장이 매일매일 KBS로 오고 있다. 집회 장소를 매일매일 노조 집행부와 상의하고 있다”며 “노동지청장이 경영진에게 ‘이 자리(집회하는 장소)를 막는 것은 부당노동행위라고 여러차례 말하고 있지만 사측이 버티고 있다”고 말했다.

김 국장은 KBS 파업뉴스팀이 밝힌 박영환 광주총국장에 대해서도 “내용 보면 아시겠지만, 파업 참가자에 대한 불이익, 파업 불참자에 대한 이는 빼도 박도 못 하는 부당노동행위다. 법에 이런 건 하지 말라고 명문화돼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걸 대놓고 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국장은 “지난 9년 동안 방송도 많이 마비가 됐지만, 노동 행정도 손을 놓고 있었다. 그렇기에 사측은 '이런 부당노동행위를 해도 처벌받지 않는다'는 걸 학습했다"며 이번 박영환 총국장의 사례는 "이를 너무 잘 보여준다"고 말했다.

 

▲ 김준범 KBS새노조 대외협력국장은 15일 열린 집회에서 "집회 장소를 원천봉쇄하는 건 전형적인 부당노동행위"라고 강조했다. ⓒKBS새노조 페이스북 라이브 화면캡처
▲ KBS새노조는 사측의 출입구 봉쇄 등 방해로 인해, 총파업 12일차 집회를 오후 4시 무렵 KBS 본관 민주 광장에서 진행할 수 있었다. 민주 광장에서 총파업 12일차 집회가 열리고 있다. ⓒPD저널

이어 국정원 MB 블랙리스트 관련한 성재호 KBS새노조 위원장의 발언이 이어졌다.

성 위원장은 “오전에 국정원을 다녀왔다. 지난 9년 정권의 언론장악이 어떻게 진행됐는지 그 비밀이 조금씩 열리는 것 같다. 국정원에 항의서 전달하고 왔다. 원문을 전체 공개하고, 그간 이른바 방송 장악, 이 문건을 작성하고 실행하는 데에 임명한 바로 KBS 내부 협력자 부역자들 모두 공개하라고 촉구하는 서한을 전하고 왔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방통위, 방문진 이사 해임 적극적으로 나서야”)

성 위원장은 “저희가 알기로는 이 블랙리스트 문건이 만들어지는 데 협력한 사람들까지 이미 국정원이 조사를 한 걸로 알고 있다. 국정원이 그런데 그 공개를 주저하고 있다. 반드시 받아야한다. 만일, 끝내 국정원이 공개하지 않는다면 KBS와 MBC 노동조합 조합원 모두가 국정원으로 찾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오후 5시 40분, KBS는 보도자료를 통해 “오늘 고용노동부에 공문을 보내, 지난 5일 요청한 파업 중단을 위한 ‘긴급조정’을 빠른 시일 안에 결정해 달라고 촉구했다”고 밝혔다. 

KBS새노조의 집회를 막고, 고용노동부에 긴급조정 결정을 촉구한 것이다. KBS새노조에 따르면, 사측은 노조와의 소통을 거부해, 매일매일 KBS로 찾아오는 고용노동부 근로감독관이 중간에서 소통 역할을 하고 있는 상황이다.  

KBS는 긴급조정을 신청했던 지난 5일 "방송법상 국가 기간방송이자 재난방송 주관방송사인 KBS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해야 할 엄중한 책무를 제대로 수행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15일에도 이같은 이유로 고용노동부에 긴급조정 결정을 촉구했다. 

KBS 새노조는 지난 5일 KBS 사측의 긴급 조정 신청에 대해 “방통위가 KBS에 보낸 공문은 ‘안보 위기에 대비해 비상방송 태세를 갖추고 그에 따른 조치를 완비하라’는 내용이 전혀 아니다”라며 “공문의 요지는 ‘비상 상황에 대비해 임직원의 비상연락망을 충실히 정비하고, 청사 보안을 강화하라’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청사 보안과 직원 연락망을 점검하고 강화하라는 정부의 지침이 이번 쟁의행위의 목적과 도대체 무슨 관계가 있는가. 아전인수를 하더라도 정도껏 하라. 굳이 논박할 필요를 못 느낄 정도로 억지 부리기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마지막으로 “공정방송 망친 임원과 간부 영전시키는 고대영 사장 당신이 사퇴로 책임지면 될 일이다. 그러면 파업할 이유가 없다. 우리는 촛불의 힘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의 고용노동부가 당연히 긴급조정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고용노동부가 지금 할 일은 파업 현장에 근로감독관을 파견해서 사측일 벌이는 일상적인 부당노동행위에 경고하고 막는 일”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