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타파 PD “류희림 방심위원장, ‘지인 민원’ 모를 수 없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심위원장 지인 청부민원 의혹 파문…“‘민원 공작’ 윗선 가능성”

뉴스타파가 지난 25일 류희림 방송통신심의위원장이 청부 민원을 제기했다는 의혹을 보도했다.
뉴스타파가 지난 25일 류희림 방송통신심의위원장이 청부 민원을 제기했다는 의혹을 보도했다.

[PD저널=박수선 기자] 류희림 방송통신심의위원장이 <뉴스타파> 인용보도 민원을 청부했다는 의혹을 처음으로 제기한 <뉴스타파> 박종화 PD는 “류희림 위원장과 민원인들과의 관계는 팩트로 존재하기 때문에 이해상충 문제에서 벗어나기 어렵다”며 “신고한 직원을 색출할 게 아니라 위원장이 감사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뉴스타파>는 지난 25일 국민권익위에 접수된 공익신고서를 토대로 류희림 방심위원장이 가족과 지인을 동원해 <뉴스타파> 인용 보도 관련 방송 심의를 요청하는 민원을 청부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보도에 따르면 류희림 위원장의 동생과 아들, 처제, 조차 등 6명이 민원을 신청했다. 류 위원장이 몸을 담았던 경주세계문화엑스포 관계자들도 민원을 넣은 것으로 알려졌다. 

<뉴스타파>는 관련 270여 건의 방심위 민원 중 45%가 류희림 방심위원장의 가족이나 지인, 관계자 민원으로 분류된다고 보도했다.

민원은 지난 9월 4일 이동관 방통위원장이 국회 과방위에 나와 <뉴스타파> ‘김만배 신학림 녹취록’ 보도와 관련해 “수사당국 수사와 별개로 방심위 등에서 엄중 조치할 예정”이라고 언급한 뒤 집중적으로 쏟아졌다. 다음날 열린 방심위 방송소위에서 긴급심의가 결정된 KBS, MBC, JTBC, YTN에는 가장 높은 수위의 과징금 처분이 떨어졌다.  

박종화 PD는 26일 전화 인터뷰에서 지인 청부민원 의혹과 관련해 “(류희림 위원장이) 모를 수가 없다. 직원들이 보고를 했고, (지인들이 민원을 넣었다는 사실을 알고) 심의가 진행된 것”이라고 말했다. 

류희림 위원장은 26일 입장을 내고 “방통심의위 기능에 제동을 걸고 업무를 방해함으로써, 민주 질서와 시민사회의 근간을 흔들 수 있는 행위”라며 “특별감사·수사로 범법행위를 철저히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뉴스타파>가 제기한 청부 민원 의혹과 관련해서는 “특정인과 민원인과의 관계 등은 방심위 접수 대상이 아니므로, 언급할 대상이 아니”라고 거론하지 않았다.  

다음은 26일 박종화 PD와 나눈 일문일답. 

-류희림 위원장 청부 민원 의혹은 어떻게 포착하게 된 건가.

"(윤석열 정부의) 언론장악 취재는 두달 전부터 이어오고 있다. 관련해서 방심위도 취재를 하고 있었는데, 방심위 회의에서 이상한 이야기가 오가는 것을 들었다. 군사작전 밀어붙이듯 진행되는 심의와 관련해 민원 시점이 수상하다는 야당 측 위원의 발언이 나왔고, 류희림 위원장의 이해상충 의혹이 있다는 직원의 글이 올라오는 등 문제제기가 꽤 있었다. 그 과정에서 권익위원회에 신고서가 접수됐다는 걸 알고 확인 취재에 들어간 것이다.” 
 
-위원장이 연루된 청부민원 의혹인데, 핵심은 무엇이라고 보나. 

"‘뉴스타파 김만배 녹취록’ 보도를 희대의 대선공작이라고 프레임을 짠 게 여기까지 왔다. 정연주 전 방심위원장이 해촉되고 류희림 위원장이 위촉된 이후 방심위의 움직임은 일사분란했다. 그 과정에서 류희림 위원장은 하나의 역할을 한 것이라고 본다. 지난 9월 4일 당시 이동관 방통위원장이 국회에서 ‘김만배 녹취록 보도’와 관련해 ‘방심위를 통해 엄중조치하겠다’는 취지로 발언한 1시간 뒤부터 유사한 민원이 쏟아진다. <뉴스타파>는 류희림 위원장의 청부 민원 의혹을 ‘희대의 민원공작’이라고 보고 있는데, 류희림 위원장의 윗선이 있을 수 있다고 본다." 

-류희림 위원장은 입장문에서 ‘민원인과의 관계는 언급할 대상이 아니“라고 청부민원 의혹에 대해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위원장과 민원인들과의 관계는 팩트로 존재하기 때문에 이해상충 문제에서 벗어나기 어렵다. <뉴스타파> 인용보도 심의 도중 사무처 직원들이 (9월 14일, 27일) ‘위원장 지인의 민원이 포함되어 있다’고 보고했기 때문에 위원장은 알고 심의를 한 것이다. 위원장도 회의에서 ‘관계인이 민원을 넣을 수 있지 않느냐’는 식의 말을 하기도 했다. 9월 8일 위원장으로 호선되기 전에 용산에 보여주기 위해 무리하게 지인을 동원한 게 아닌가 싶다." 

-류 위원장은 ‘민원인 정보 불법 유출’ 사건으로 규정하고, 특별감사와 수사 의뢰를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는데. 

“신고한 직원 색출 지시도 했다고 한다. 모래에 머리를 파묻는다고 청부 민원 사실이 사라지는 건 아니다. 직원을 괴롭힐 게 아니라 본인이 감사를 받아야 할 대상이라는 점을 하루빨리 인지했으면 한다. 과거 방심위 부위원장이 직원에게 청부 민원을 제기했다는 의혹이 불거졌을 때 관련 직원은 해고 조치됐다. 이번 청부심의 의혹과 관련해서도 철저하게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한다." 

-류 위원장은 ‘허위조작 녹취록의 직접 이해 당사자’라고 이해충돌 시비를 거론했고, 여당은 정치공작성 보도라고 비판했다. 

"국민의힘은 보도한 언론사를 대상으로 좌파 성향 매체라며 공작 프레임을 씌우기 시작했다. 권력을 감시하는 게 언론의 역할인데, 비판하면 공작이라는 식으로 목소리를 위축시키는 건 악랄한 행위다. 언론의 정당한 취재·보도 활동에 악의적인 프레임을 씌우는 것은 합리적인 의혹제기에 숨기고 싶은 게 많다는 뜻이다. 취재를 통해 사실이 드러난 것까지 총선을 앞둔 공작이라고 하는 건 납득하기 어렵다."  

-후속 취재 계획은.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건 어렵지만, 계속 취재 중이다. 방심위원장의 불법적인 청부민원 의혹이 묻히지 않도록 끝까지 파헤칠 계획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