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시사저널 사태 취재한 MBC 강 지 웅 PD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도 시사저널처럼 될 수 있어”



은 6일 방송된 ‘삼성공화국, 언론은 침묵하라?’(연출 강지웅)편에서 삼성 관련 기사 삭제로 촉발된 시사저널 사태의 전말을 살펴보고 삼성의 대 언론관을 분석했다. ‘법과 광고로 다스리는’ 자본 권력 앞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대한민국 언론의 현주소가 적나라하게 드러났다.

지난해 6월 이후 8개월 동안 계속된 시사저널 사태. 하지만 방송에서는 상대적으로 소외됐던 것이 사실이다. 이번 은 시사저널 사태를 심층적으로 다룬 최초의 시도라 할 수 있다.

강지웅 PD는 “직장폐쇄 등으로 궁지에 몰려 고초를 겪고 있는 시사저널 기자들에게 출구나 활로를 열어줘야 하지 않을까 생각했다”고 말했다.성역이라는 ‘삼성공화국’까지 건드렸으니 취재에 어려움은 없었을까. 강 PD는 “을 잘못 건드렸다간 괜히 덧날 거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며 “홍보실로부터 몇 차례 전화는 받았으나 어떤 압력이나 어려움은 없었다”고 전했다. 취재 소감을 묻자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며 시사저널 기자들의 연대의식을 독려했다.

“근래에 보기 드문 순수한 기자들이더라. 서로 존중하고 자율적인 조직문화 속에서 동료애가 뜨거운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똘똘 뭉쳐 함께 싸우는 모습이 존경스럽기까지 했다.”강 PD는 자신이 시사저널의 오랜 애독자였다며 “요즘 보는 즐거움이 없어져 아쉽다”고 전했다.

“이번 사태를 보면서 우리도 저렇게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했다. 괜히 미적지근하게 장기화되면 안 된다. 더 힘들어질 뿐이다. 사태가 잘 해결되길 바란다.”김고은 기자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