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UCC(User Created Contents·사용자 제작 콘텐츠)의 성장이 무섭다. 1년 전 오늘만 해도 생소하기만 했던 UCC가 이제 각종 미디어와 정치권의 최대 이슈로 떠올랐다. 특히 올해는 대선이라는 최대 변수가 있는 만큼 UCC의 정치적 기능과 영향력을 가늠해볼 수 있는 중요한 시험무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포털, UCC 주도권 다툼

 

올 한해 포털을 중심으로 한 UCC 주도권 다툼이 심화될 전망이다. 최근 가장 공격적인 UCC 전략을 선보이는 곳은 ‘다음(daum)’.

 

 ‘다음’은 사용자(user)들이 누구나 손쉽게 동영상을 올리고 공유할 수 있는 툴을 제공해 UCC 플랫폼으로서의 우위를 지속하는 한편, 이를 수익과 연계해 나가며 동영상 서비스의 새로운 모델을 선도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기존의 텍스트 중심이었던 검색서비스도 동영상을 기반으로 한 UCC 중심의 서비스로 개편, 강화할 예정이다.


SK커뮤니케이션즈도 최근 UCC 동영상 활성화를 위해 ‘싸이월드’에 동영상 코너를 오픈했다. SK커뮤니케이션즈는 곧 ‘싸이월드2.0’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1인 미디어를 기초로 한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를 선보이면서 UCC 검색을 강화한다. 특히 ‘싸이월드’는 해외 6개국 진출을 완료하고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면서 글로벌 동영상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겠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동영상 서비스 ‘플레이(play)’를 선보인 ‘네이버’도 사용자가 양질의 콘텐츠를 쉽고 편리하게 제작, 공유할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사용자에게 제작 툴을 제공하는 한편 UCC 공유 플랫폼으로서 지위를 다져가겠다는 것이다.

 

방송사 홈피 “UCC 못 뺏겨”

 

 방송사 홈페이지도 올해는 주도권 경쟁에 뛰어들 태세다. 지상파 TV를 적극 활용해 양질의 UCC를 확보, 유통시킨다는 전략이다. KBSi는 ‘방송참여형 UCC’를 계획하고 있다. UCC의 방송참여 영역을 확장해서 시사, 교양 등 다양한 장르에서 UCC와 프로그램간의 결합을 이뤄내겠다는 것이다.


 SBSi도 UCC를 활용하는 프로그램의 수를 늘려 프로그램과 UCC의 윈-윈(win-win) 전략을 구사하겠다는 계획이다. UCC를 통해 들어온 광고 수익을 UCC 제작자에게 배분하는 포인트제도도 도입한다. 김민선 SBSi 과장은 모든 UCC 전략의 기초는 “방송사가 UCC 주도권을 가져가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iMBC는 UCC를 위해 이른바 ‘X프로젝트’라는 이름 아래 분야별 인력을 채용해 새로운 조직을 출범시킬 계획이다. 임문영 iMBC 웹기획부장은 “그동안 UCC의 취약점이었던 수익성 확보와 저작권 문제를 해결하면서 전문화된 UCC 전략을 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선의 변수로 떠오른 UCC

 

 정치권에서도 UCC를 주목하고 있다. 올해 대선에서 UCC가 최대 변수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기 때문이다.


 23일 판도라TV와 디시인사이드 주최로 열린 ‘UCC를 활용한 제17대 대통령 선거 전략 설명회’는 UCC에 대한 정치권의 높은 관심을 증명하는 자리였다. 설명회는 정치권과 언론인 등 200명이 넘는 참석자들이 몰려 성황을 이뤘다.

 

 이 자리에는 손학규 전 경기도지사가 직접 참석한 것을 비롯해 박근혜, 원희룡, 이명박, 정동영 등 대선 후보자들 캠프에서 다수가 참석해 눈길을 끌었다.


 김경익 판도라TV 사장은 “동영상 UCC가 새로운 미디어 환경과 인터넷 환경을 개편하며 가장 영향력 있는 미디어로 급부상하고 있는 현 시점에서 UCC가 이번 대선 전략에 중요한 주춧돌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iMBC도 유권자로서의 사용자들의 ‘참여의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대선 후보, 자치단체장들의 인적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정치인과 관련한 영상 뉴스, 과거 이미지 등의 검색을 쉽게 한다는 계획이다. SBS도 최근 인터넷뉴스팀을 중심으로 인터넷에서 대선 관련 UCC를 소화하는 방법을 논의 중이다.


 하지만 UCC가 네거티브 선거로 몰아갈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이런 우려에 대해 최근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19세 이상의 유권자는 선거운동기간 중에만 선거운동을 할 수 있고 ▲선거운동기간이 아닌 때에는 19세 미만을 포함한 누구든지 특정후보자를 지지·반대하는 내용의 UCC 등을 게재·유포할 수 없다고 못 박았다.


 그러나 선관위의 이 같은 규제가 현실과는 거리가 멀다는 지적도 많다. 19세 미만이 제작한 콘텐츠를 걸러내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우며, UCC의 선거 운동 여부를 판별할 근거도 정립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이다.

 

 배영 숭실대 정보사회학과 교수는 “선거운동을 규정하는 내용의 규제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며 검증 대상의 불분명함을 지적했다. 

 

 김고은 기자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