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홈쇼핑 채널을 둘러싸고 뒷말이 많다.  최근 방송가에는 방송위원회로부터 허가받은 GS, 현대, CJ, 우리, 농수산 등 5개 홈쇼핑 이외에 새로운 여섯 번째 채널 설립이 검토되고 있다는 소문이 파다하다.

 

 청와대가 특정 업체에 홈쇼핑 채널 허가를 위해 방송위원회측에 압박을 가하고 있다는 내용이다. 방송위원회 내부에도 이런 저런 의혹이 소문처럼 퍼지자 노조도 진상 파악에 나섰다.


 홈쇼핑 추가 설치를 둘러싼 의혹은 우리홈쇼핑의 최대주주가 대기업인 롯데쇼핑으로 넘어가면서 나돌기 시작했다. 특히 농수산홈쇼핑의 대주주인 하림까지 매각될 가능성이 높아지자 중소기업 진흥을 위해 허가된 홈쇼핑을 대체할 수 있는 또 다른 홈쇼핑이 필요하지 않겠냐는 것이 그 이유다.


 홈쇼핑 추가 채널의 사실여부를 떠나 소문이 나도는 데는 어느 정도 이유가 있어 보인다. 청와대와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중기협)가 지금까지 보여 온 ‘관계의 끈’ 때문이다.

 

 2005년 1월 청와대에서 열린 중소기업특별위원회 확대회의에서 김용구 중소기업협동중앙회(중기협) 회장이 중소기업제품 홍보를 위해 홈쇼핑 채널 확보에 나서겠다고 밝히자 노무현 대통령은 지상파 채널을 설립하는게 어떠냐며 조언까지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 이후 중기협은 지상파TF팀을 구성하고 경인지역 민영방송 사업자에 뛰어들었지만 최종 심사에서 탈락했다. 그러나 최근 방송위원회가 경인지역 민방 사업자로 선정된 영안모자를 허가추천 하지 않자 청와대와 중기협과의 관계에 관심이 쏠리기 시작했다.


 이런 가운데 홈쇼핑 추가 채널 의혹까지 불거지자 방송위 사무처 직원들도 당혹해하는 분위기다. 중소기업 상품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설립된 홈쇼핑 5개 중 4개를 대기업에게 넘겨주고 중소기업을 위한 홈쇼핑 채널을 하나 더 추진한다면 방송위원회 스스로가 홈쇼핑 정책실패를 인정하는 꼴이기 때문이다.


 방송홈쇼핑은 방송위원회의 허가에 따라 독점권을 인정해주는 사업이다. 청와대의 입김이나 외부 세력의 로비에 의해 진행되어서는 안된다는 점을 방송위원회는 다시 한번 각인하길 바란다.    

                  
이선민 기자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