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적 중립성을 상실해 거센 비난을 받고 있는 강동순 방송위원회 상임위원의 사퇴를 촉구하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한국방송프로듀서연합회, 언론개혁시민연대 등 방송·언론 관련 단체들과 KBS 노동조합 등은 일제히 성명을 내고 "강동순 위원은 즉각 사퇴하라"고 주장했다.

 

한국방송프로듀서연합회(회장 김환균)는 “강동순 위원은 6일 국회문화관광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여당의원들이 제기한 사퇴 촉구를 즉각 받아들이고 차라리 한 국회의원의 지적처럼 한나라당 참모로 일할 것을 우리는 강력히 권한다”며 “ KBS의 김명철 조미평화센터 소장 방송과 관련한 심의 과정에서 우익단체에 시위를 청탁했다는 사실만으로도 강동순 위원이 사퇴해야 하는 이유는 명백하다"고 말했다.

 

한국방송프로듀서연합회는 “강동순 위원은 대통령이 임명한 정무직이어서 정무적으로 판단해야 겠지만 저라면 사표를 내겠다고 말한 조창현 방송위원회 위원장의 말을 새겨 들었으면 한다"며 "우리 국민들은 자신의 정치적 욕심을 위해 방송위원이란 중책을 이용하려는 자에게 방송위원의 직을 허락할 리 만무하리란 것을 강 위원은 분명한 알아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언론개혁시민연대(공동대표 김영호)는 “현직 국회의원과 현직 방송위원, 현직 공영방송 심의위원이 한나라당의 대선승리를 위해 머리를 맞대고 작전을 짜고 있었다는 사실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며 “방송위원장과 방송위원들, 그리고 방송위 사무처는 심지어 방송심의 내용을 두고 우익집단의 집회를 사주한 강 위원을 즉각 사퇴시키라”고 촉구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대표 신태섭, 이하 민언련) 역시 “강 위원의 문제 발언을 구체적으로 언급하는 것조차 민망하다”며 “방송위원으로서 지켜야 할 정치적 중립의 의무를 지키지 못했음은 물론 최소한의 품위도 지키지 못한 그의 발언은 단순히 ‘사적 발언’으로 치부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민언련은 또 “이런 상황에서 더 이상 그가 방송위원으로서 권위를 갖고 방송정책의 주무 기관인 방송위원회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냐며 “대선을 앞두고 ‘방송을 장악해 정권을 잡겠다’는 부질없는 희망을 갖고 있는 정치세력들이 있다면 이번 강 위원 사건을 반면교사로 삼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한편 강동순 위원 녹취록으로 한나라당과의 연루설에 휘말린 KBS 노동조합은 즉각 연루 사실을 부인하며 강 위원 사퇴 촉구 대열에 합류했다.

 

KBS 노동조합(이하 노조)은 "한 가지 분명한 것은 11대 노동조합이 당신들의 의도대로 만들어진 조합이 아니며 그렇기에 결코 특정 정당을 위해 움직이지 않는다는 사실"이라면서 "우리는 4300여 조합원의 민주적인 절차를 통해 선출된 집행부로 조합원들의 단결과 투쟁을 바탕으로 KBS의 독립성과 자율성 수호를 최우선의 가치로 두고 있음을 명백히 밝힌다"고 말했다.
 
노조는  "누구보다도 방송의 정치적 독립성과 중립을 지켜야 할 방송위원이 특정 정당의 대선 참모노릇이나 한 강동순 위원은 차제에 방송위원직을 사퇴해야 한다"며 "이것이 평소 공정성을 주장해 온 강 위원의 소신에도 맞는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또 "한나라당에게도 엄중 경고한다"면서 "지난 2002년 대선 패배 이후 방송 때문에 선거에 졌다고 공개적으로 거론해 온 한나라당이 KBS를 대권 장악을 위한 도구쯤으로 여겼다면 이는 큰 착각이며 방송 노동자들의 거센 저항에 부딪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성민 기자 pdjsm@pdjournal.com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