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째 심야방송 DJ 전영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 자산은 가족같은 청취자” 

20년 넘게 라디오 DJ 생활을 한 이를 꼽으라면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과연 몇 명이나 될까? 그것도 한 프로그램에서. 올해로 21년째 KBS cool FM <음악세계(연출 홍순영∙매일 새벽 2시-3시)>를 진행하고 있는 DJ 전영혁 씨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1986년 4월 29일, <25시의 데이트>로 첫 방송된 <음악세계>는 1991년 <음악세계>로 개명된 후 지난해 4월 29일, 방송 20주년을 맞았다. 그리고 그 오랜 시간 동안 진행자석을 지킨 이가 바로 전 씨다.  

“지난해 방송 20주년을 맞았을 때, 저를 가리켜 DJ 외길 20년이라고 했습니다. 비결은 특별한 게 없었어요. 그저 DJ밖에 할 줄 아는 게 없었을 뿐이죠.”

그래서일까? 전 씨는 인기에 영합해 DJ를 맡는 현실에 강한 불만을 드러냈다. 

"요즘 시대는 말 그대로 팔방미인시대입니다. 가수가 탤런트도하고 탤런트가 DJ도 하죠. 물론 가수나 연예인이 DJ하는 것이 무조건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문제는 음악을 모르고 음악과 관계없는 사람이 인기 있다고 DJ 자리에 앉는 겁니다. 사람은 한 가지만 제대로 해도 된다고 생각해요. 돈과 명예 가운데 한 가지만 선택하라고 후배들에게 조언하고 싶어요.”

이 말을 하면서 전 씨는 록에서 국악까지 음악적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가수 김수철 씨가  DJ로 캐스팅 되지 못하는 현실을 안타까워하며 결국 ‘청취율 전쟁’이 불러온 비합리적인 결과라고 꼬집었다.

“라디오는 돈이 되는 매체가 아니에요. 라디오 DJ는 돈에 대한 욕심이 없어야 합니다. 돈을 벌려고 하는 사람들이 맡아서는 안 되고 여러 가지 하는 것 중에 하나라는 식도 안 돼요. 이건 라디오를 좋아하는 청취자들에 대한 모독이기 때문이죠. 라디오를 사랑하는 사람이 DJ를 해야 합니다. 특히 FM의 경우, 음악적인 인생을 사는 사람이 적당하다고 봅니다.”

라디오와 DJ에 대한 전 씨의 애정과 열정은 프로그램에 필요한 음반 구입을 위해 전 씨가 사비 7억 2천 만 원을 들였다는 데서 잘 드러난다. 이유를 묻는 기자의 질문에 전 씨는 “좋은 음악을 나 혼자 들을 수 없다는 생각 때문”이라고 명료하게 답했다.

20년 넘은 DJ 생활에 있어 그의 곁을 꾸준히 지켜온 청취자들은 전 씨에게 가장 큰 재산이다. 1986년 첫 방송을 시작했을 당시 고등학생이던 청취자들이 30, 40대가 된 지금도 여전히  남아있다는 것에 전 씨는 자부심을 느낀다고.

“청취자들과 가족처럼 지낼 수밖에 없어요. 네이버에 ‘음악세계를 사랑하는 사람들’이란 카페가 있고 한 달에 한 번씩 정기모임도 갖습니다. 이들 가운데에는 현재 기자로 지내는 사람들도 있어요. 저는 이들의 경조사에도 참석해요. 끈끈한 유대 관계를 갖고 한 가족처럼 지내는 것, 다른 방송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것이라고 봐요.”

지금까지 단 한 번도 DJ를 그만두겠다고 생각한 적이 없다고 당당히 말하는 전 씨. 그의 열정과 노력은 지난해 한국방송프로듀서연합회에서 주는 작품상을 통해 인정받기도 했다. 하지만 전 씨에게는 항상 아쉬움이 있었다고. 바로 <음악세계>가 새벽 2시에 방송된다는 점이다. 

“지금 새벽 2시에 방송되면서 좋은 시간대에 가지 못하는 이유는 청취율과 광고 수익 때문이에요. PD들이 좋은 방송이라 인정하면서도 현실은 다른 것 같아요. 그동안 ‘내가 그만두면 이런 음악 들을 기회가 없다. 숙명이라고 생각한다’는 심정으로 이 자리를 지켜왔어요. 방송시간이 자정 12시나 새벽 1시 정도만 돼도 좋겠어요. 좋은 음악들을 사람들이 자는 시간에 맞춘다는 것이 안타깝기만 해요.”

건강이 허락하는 한 DJ 생활을 계속 하고 싶다는 전 씨. 라디오가 소수 연예인이 나와 신변잡기 식 토크를 늘어놓는 TV 프로를 닮아가고 있다며 아쉬움을 표한 전 씨는 “<음악세계> 같은 차별화된 프로그램이 많이 나와 라디오만의 순기능과 매력을 되찾았으면 합니다”는 바람으로 인터뷰를 마쳤다.

정성민 기자 pdjsm@pdjournal.com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