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 본부(위원장 박승규, 이하 KBS 노조)가 4일 비상대책위원회를 열고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 선거를 보이콧하겠다”고 결의한 것에 대해 중앙위원 3명과 지역 지부장 4명(청주, 대전, 부산, 창원)이 5일 “절차상 문제가 많은 KBS 노조의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상급단체인 전국언론노조의 선거 자체를 보이콧하려는 현 KBS 비대위의 결정이 무효임을 선언한다”며 ▲ 특정 후보를 반대하기 때문에 선거자체를 보이콧하겠다는 결정 철회할 것 ▲ 조합원들을 기만하지 말 것 ▲ 집행부는 복지 문제 등 당장 KBS 내의 현안부터 해결 할 것 등을 요구했다.

▲ KBS 노조는 4일 “언론노조 위원장 선거에 참석하지 않겠다”고 결정한 것에 대해 5일 특보를 내고, 홈페이지에 관련 내용을 실었다. ⓒ KBS노동조합 

이들은 집행부가 단독 출마한 최상재 후보를 반대하기 때문에 보이콧하겠다고 주장하는 것에 대해 “반대의사를 표시하는 것과 선거 자체를 거부하는 것은 분명히 다른 것”이라며 “선거라는 틀 자체를 거부하고 무조건 후보사퇴를 하지 않으면 선거 자체를 거부하겠다고 으름장을 놓는 것은 민주적인 의사결정구조를 존중해야 하는 노동조합이 취해야 할 태도가 아님은 물론 민주언론 연대 구축을 위해 출범한 언론노조를 와해시키려는 행위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집행부가 비대위에서 보이콧하겠다는 결정을 추인하는 절차상의 문제점도 지적했다.

“9월 3일 비대위의 결정이 아직 내려지지 않은 상태였음에도 불구하고 ‘언론노조 개혁모임’이란 곳에 참석, KBS노조집행부는 언론노조 위원장 선거에 불참한다고 선언했으며, 객관적인 논의가 전제되어야하는 비대위회의중에는 최상재 후보의 사퇴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돌리는 기만적인 태도까지 보였다.”

이들은 KBS 노조가 사실과는 다른 정보를 흘려 조합원을 기만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 언론노조가 규약 개정을 통해 KBS의 대의원 숫자와 중앙위원 숫자를 줄이려 하고 있다는 것 ▲ 언론노조 회계부정과 관련해 아직 검찰 수사결과를 발표하지 않았는데도 교묘히 횡령혐의를 언급함으로써 최상재 후보에 대한 조합원들의 판단에 영향을 주려는 점 ▲ 최상재 후보가 만나달라고 요청하는데도 집행부가 거부했음에도 오히려 최 후보가 말을 듣지 않고 있다고 주장하는 점 등을 지적했다.

이와 함께 이들은 ‘집안 문제가 아닌 집밖 문제’에 집중하고 있는 노조의 행동에 우려를 나타냈다. 이들은 “11대 집행부는 출범직후부터 언론노조 위원장 선거에 총력을 기울여 결국 이준안 위원장 사퇴와 언론노조 내 위상 추락이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아들더니 임단협에서는 지금까지 제대로 된 결과물 하나 내 놓지 못하고 있다”며 “내부 현안인 임단협과 팀제 합의 등의 문제부터 해결하라”고 충고했다.

5일 성명에 참여한 한 중앙위원과 지부장들은 7일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 선거에 보이콧 하지 않고 투표할 예정이다. KBS 노조의 대의원 수는 54명이며 17개 구역의 중앙위원과 19개 지부로 구성돼 있다. 


이기수 기자 sideway@pdjournal.com


*이하 성명서 전문이다.  



우리는 노조 비대위의 결정을 받아들일 수 없다!  

KBS노조 집행부는 9월 4일 개최된 비상대책위원회에서 9월 7일로 예정된 전국언론노조 위원장 선거자체를 보이콧하겠다는 안을 일부 중앙위원들과 지부장들의 반대를 무릅쓰면서까지 표결에 부쳐 통과시켰다. 이에 우리는 상급단체인 전국언론노조의 선거 자체를 보이콧하려는 현 KBS비대위의 결정이 무효임을 선언하며 다음과 같이 집행부에 요구한다.

첫째 특정 후보를 반대하기 때문에 선거자체를 보이콧하겠다는 결정을 철회하라!

집행부는 현재 언론노조 선거에 단독 출마한 최상재 후보를 반대하기 때문에 선거를 거부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반대의사를 표시하는 것과 선거자체를 거부하는 것은 분명히 다른 것이다. 그 후보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맞설 수 있는 후보를 내든지 반대표를 던지든지 선거라는 틀 안에서 공정하게 경쟁을 하면 되는 것이다.

그런데 선거라는 틀 자체를 거부하고 무조건 후보사퇴를 하지 않으면 선거 자체를 거부하겠다고 으름장을 놓는 것은 민주적인 의사결정구조를 존중해야 하는 노동조합이 취해야 할 태도가 아님은 물론 민주언론 연대 구축을 위해 출범한 언론노조를 와해시키려는 행위일 뿐이다. 만약 KBS 노조집행부가 원하는 후보가 나온다고 가정했을 때 반대로 다른 세력들이 똑같은 방식으로 선거를 거부하겠다면 KBS노조집행부는 받아들일 수 있겠는가?

둘째 조합원들을 기만하지 말라!

집행부는 언론노조가 규약개정을 통해 KBS의 대의원 숫자와 중앙위원 숫자를 줄이려 하고 있다며 조합원들의 불안감을 조장하고 있다. 하지만 규약개정은 아직 일어나지도 않은 일이거니와 규약개정내용 어디에도 KBS가 대상이라는 부분은 없다.

또 이 부분 외에 다양한 현안들을 논의하기 위해 최상재 후보가 만나달라고 요청하는데도 집행부는 거부하고 있다. 그러면서 오히려 최상재 후보가 말을 듣지 않고 있다고 주장하는 모순된 행동을 저지르고 있다. 나아가서 언론노조 회계부정과 관련해 아직 검찰이 수사결과를 발표하지도 않았고 재판부의 최종 판단이 내려지지도 않은 상황에 대해 교묘히 횡령혐의를 언급함으로써 최상재 후보는 물론 언론노조관련 인사들에 대한 조합원들의 판단에 영향을 주려하고 있다.

이외에도 집행부는 9월 3일 비대위의 결정이 아직 내려지지 않은 상태였음에도 불구하고 ‘언론노조 개혁모임’이란 곳에 참석, KBS노조집행부는 언론노조 위원장 선거에 불참한다고 선언했으며, 객관적인 논의가 전제되어야하는 비대위회의중에는 최재상후보의 사퇴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돌리는 기만적인 태도까지 보였다.

셋째 집행부는 당장 KBS내의 현안부터 해결하라!

11대 집행부는 출범직후부터 언론노조 위원장 선거에 총력을 기울여 결국 이준안 위원장 사퇴와 언론노조내 위상추락이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아 들더니 임단협에서는 지금까지 제대로 된 결과물 하나 내 놓지 못하고 있다. 수신료인상에 대해서도 가능성이 없다는 말을 남발하며 비관적이고 소극적인 자세로만 일관하였고 최근에는 어설픈 팀제합의로 온 조합원의 공분을 자아냈다.

이런 상황에서도 노조집행부는 언론노조 위원장 선거에 병적으로 집착하고 있다. 조합원들은 언론노조일 열심히 하라고 집행부를 선출한 것도 아니고 노노갈등을 부추겨 조합이 분열되게끔 하라고 집행부를 선출한 것도 아니다. 하루빨리 정신을 차리고 집밖이 아닌 집안 문제부터 해결하라.

11대 집행부의 왜곡된 현실인식과 취약한 정치력 그리고 권위적이고 불투명한 집행부내의 의사결정구조는 조합원들에게 갈수록 큰 실망감만 안겨주고 있다. 지금이라도 KBS노조 본연의 자세로 돌아와 복지대박의 비전을 제시하고 수신료 정국에서 어떤 역할을 할 것 인지에 대해 고민할 것을 충고한다.


     2007년 9월 5일

 

4구역 중앙위원 6구역 중앙위원 7구역 중앙위원

      청주 대전 부산 창원 지부장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