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아일보 10일자 보도에 대해 KBS가 반박 보도 자료를 발표한 가운데 KBS이사회도 “수신료 인상안을 적법한 절차에 따라 의결했다”며 “동아일보의 보도는 사실과 다른 왜곡보도”라는 입장을 밝혔다. 

KBS이사회는 “KBS가 공영방송으로서 수신료 비율이 전체 재원의 40%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심각한 상황이라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TV수신료 인상(안)에 대해 이사 11명 전원이 찬성했다”며 “다만 의결시기에 대해서는, 소수 이사들은 이사회가 TV수신료 인상을 의결하기 전에 국민 설득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고, 대다수 이사들은 이사회의 의결 후에 이사회와 경영진이 합심 노력하자고 했다”고 밝혔다.  

이어 KBS 이사회는 “KBS 이사들 사이에 일부 이사들의 의견 묵살이 있었다”는 동아일보의 보도에 대해  “인상(안) 찬반 의결에 대해서는 대다수의 이사들이 ‘수신료 인상(안)의 당위성이나 필요성에 대해서는 모든 이사들이 찬성하므로 투표없이 인상(안)을 의결 처리하자’는 의견을 제시했고, 이에 이사장이 여러 번 이사들에게 이견이 있는지 확인했으나, 이의를 제기하지 않아 수신료 인상(안)을 원안대로 의결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특히 KBS이사회는 “(동아일보가)KBS에 우호적인 일부 이사는 노무현 대통령 임기 내 국회 처리가 불투명해진다는 이유로 의결을 밀어붙인 것으로 밝혀져 국회의 TV수신료 인상(안) 처리 과정에서 이사회 의결의 법적 효력 등을 놓고 논란이 일 것으로 전망된다’고 보도했는데 어떤 이사도 ‘노무현 대통령 임기 내 국회 처리가 불투명해진다’고 발언한 바 없다”며 “이는 분명히 기사가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KBS이사회는 “이러한 내용은 이사회 속기록에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으나, 일부 내용만을 발췌해 기사화함으로써, KBS와 KBS이사회의 위상이 저해되는 결과를 초래해 심히 유감을 표한다”고 덧붙였다. 

KBS이사회는 수신료 인상안 가결에 앞서 충분한 심의과정을 거쳤다는 점을 강조했다.

KBS 이사회는 “이번 TV수신료 인상 의결과 관련해 2007년 2월 9일 워크숍 이후로 세 차례의 간담회(5.30 / 6. 27 / 7.4)와 세 차례의 전체이사회(6.14 / 6.27 / 7.9) 등 총 7차례의 회의를 여는 등 충분한 심의과정을 거쳤다”며 “수신료 인상 심의 과정에서 KBS이사회는 특히 공영방송으로서 KBS의 공정성 강화와 경영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였다”고 설명했다. 

또한 KBS이사회는 “공정성 지수 개발을 요구하여 금년 대선부터 활용할 예정”이며 “경영진에게 임금체계 개선, 인력효율화 등 근본적인 경영합리화 개선책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기수 기자 sideway@pdjournal.com 

*이하 KBS이사회가 발표한 입장 전문이다. 


TV수신료 인상 의결 관련 왜곡보도에 대한 KBS이사회 입장 

KBS 이사회는 적법한 절차를 거쳐 TV수신료 인상(안)을 의결했습니다.

일부 신문은 2007.9.10자 기사를 통해, KBS 이사회가 의결한 TV수신료 인상(안) 처리과정에 문제가 있어 이사회 의결의 법적 효력 등 적법성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하면서, 마치 KBS 이사회가 수신료 인상(안) 의결을 강행한 것처럼 왜곡 보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사실과 다릅니다.

KBS이사회는 예산, 결산 심의 시 수신료 인상 현실화의 시급성을 강조하였고, 이번 TV수신료 인상 의결과 관련해서는 2007년 2월 9일 워크숍 이후로 세 차례의 간담회(5.30 / 6. 27 / 7.4)와 세 차례의 전체이사회(6.14 / 6.27 / 7.9) 등 총 7차례의 회의를 여는 등 충분한 심의과정을 거쳤습니다. 

수신료 인상 심의 과정에서 KBS이사회는 특히 공영방송으로서 KBS의 공정성 강화와 경영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공정성 지수 개발을 요구하여 금년 대선부터 활용할 예정이며, 경영진에게 임금체계 개선, 인력효율화 등 근본적인 경영합리화 개선책을 요구하였습니다.

KBS이사회는 제558차 임시이사회(7.9)를 열어 TV수신료 인상(안)을 최종 의결하였습니다. KBS이사회는 KBS가 공영방송으로서 수신료 비율이 전체 재원의 40%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심각한 상황이라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TV수신료 인상(안)에 대해 이사 11명 전원이 찬성하였습니다.

다만 의결시기에 대해서는, 소수 이사들은 이사회가 TV수신료 인상을 의결하기 전에 국민 설득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고, 대다수 이사들은 이사회의 의결 후에 이사회와 경영진이 합심 노력하자고 주장했습니다. 이에 따라 당일 의결 여부를 논의한 결과, 표결을 통해 당일 의결키로 결정한 것입니다.  

이후 인상(안) 찬반 의결에 대해서는 대다수의 이사들이 ‘수신료 인상(안)의 당위성이나 필요성에 대해서는 모든 이사들이 찬성하므로 투표없이 인상(안)을 의결 처리하자’는 의견을 제시했고, 이에 이사장이 여러 번 이사들에게 이견이 있는지 확인했으나, 이의를 제기하지 않아 수신료 인상(안)을 원안대로 의결한 것입니다.  

따라서 KBS 이사회는 TV수신료 인상(안)을 적법한 절차에 따라 처리한 것입니다.

또한, 일부신문의 기사 중 ‘KBS에 우호적인 일부 이사는 노무현 대통령 임기내 국회 처리가 불투명해진다는 이유로 의결을 밀어붙인 것으로 밝혀져 국회의 TV수신료 인상(안) 처리 과정에서 이사회 의결의 법적 효력 등을 놓고 논란이 일 것으로 전망된다’고 하였는데, 어떤 이사도 ‘노무현 대통령 임기내 국회 처리가 불투명해진다’고 발언한 바 없으며, 이는 분명히 기사가 잘못된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이러한 내용은 이사회 속기록에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으나, 일부 내용만을 발췌하여 기사화함으로써, KBS와 KBS이사회의 위상이 저해되는 결과를 초래해 심히 유감을 표하는 바입니다.

KBS가 공영방송으로서의 본연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수신료 인상이 필요하고, 따라서 이번 수신료 인상과 관련한 KBS이사회의 어려운 결정의 뜻이 올바르게 전달되기를 바랍니다.

 

2007년 9월10일
KBS 이사회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