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주요일간지를 장식한 보도는 역시 ‘신정아’ 씨였다. 신정아 씨의 학위 위조로 시작된 사회적 파문이 청와대를 포함한 정치권으로 확산되고 있다. 변양균 전 청와대 정책실장과 신정아 씨와의 사적 관계에 관심이 모아지면서 언론은 변 전 실장과 신 씨의 관계가 어디까지 였는지가 주된 관심사가 됐다.

또한 일본의 아베 총리가 12일 전격 사퇴했다. 대부분의 일간지들은 지면을 1~2면 할애해 약 1년 동안 일본의 총리로 살아온 아베체제를 정리했다. 일본은 19일 차기 총리를 선출할 예정이며 제1 정당인 민자당 출신이 될 가능성이 제일 높다.

외교부 브리핑룸 문 걸어 잠겼다

 

▲ 한국일보 9면 ⓒ 한국일보

국정홍보처가 브리핑룸 통폐합과 취재통제 조치에 따라 외교부 청사의 통합 브리핑센터 공사를 강행했다. 이에 따라 12일 오전에 외교부로 출입한 기자들은 브리핑룸에 들어갈 수 없었다.

주요 일간지들은 외교부 출입 기자들이 브리핑룸에 들어가지 못하고 외교부 로비에 주저앉아 있는 사진과 함께 정부의 이같은 조치를 비판하는 기사를 실었다. 29개사 출입기자들은 ‘외교부 브리핑룸 철거에 대한 출입기자의 입장’이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일간지들은 새 통합브리핑룸 공사는 사전 기자들과 아무런 사전 협의없이 벌인 일방적 공사였으며, 기자협회와 협의중인 가운데 공사가 진행됐다는 점을 비판했다.

조선은 한 기자의 인터뷰를 통해 “취재접근권 보장에 대한 구체적 조치가 없는 상황에서 일방적으로 강행된 기존 브리핑룸 철거는 ‘취재활동 방해 행위’이며 국민의 알권리를 위임받은 언론에 대한 폭력이자 강제행위”라고 했다.

동아 〈기자들 “군사정권과 뭐가 다른가”〉, 중앙 〈새벽에 쫓겨난 알 권리…기자들 로비서 회의〉, 한국 〈외교부 브리핑룸 철거 강행〉, 경향〈“외교부 통합룸 공사 중단하라”〉이라는 제목을 통해 강력하게 비판했다.

경향은 “금융감독위원회는 기자실 공사를 벌이면서 특수법인인 금융감독원에 공사비용을 부담시킨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이와 함께 한국은 12일에 개최된 언론학회의 ‘기자실 제도와 언론자유의 경계’라는 토론회 내용을 자세히 실었다. 신문은  “정부의 방안이 실행되지도 않았는데 일선 공무원들은 벌써부터 취재기피를 하고 있다”며 “기자들은 정부안대로 시행되면 취재가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는 걱정에 휩싸여 있다”는 정일용 기자협회장의 발언을 전했다.

11일 MBC ‘PD수첩’ 보도 파장

11일 MBC PD수첩에서 최근 중국 수학여행을 다녀온 서울의 한 고교 일부 학생이 현지에서 성매매를 했다는 제보를 받고 확인한 결과 상당부분 사실로 밝혀졌으며 이 학교와 일정이 비슷한 서울시 한 고교와 경기도내 한 고교의 수학여행을 밀착 취재한 내용이 사회적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

이 같은 보도에 대해 서울시교육청과 경기도교육청이 진상조사에 나섰다. 서울시 교육청은 12일 “1학기 중 중국에 수학여행을 다녀온 19개 학교에 대해 우선 1차 전화 조사를 마친 상태”라며 “방송에 나온 학교를 찾아내 다시 집중 조사를 벌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기도 교육청도 “학생들이 현지에서 성매매 등 부적절한 행동을 했는지에 대해 생활지도 및 감사담당 장학사 등이 진상을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동아와 경향은 관련 내용을 보도했다.

공영방송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동아’

동아일보의 ‘공영방송’에 대한 애정은 멈출 줄 모른다.

동아는 A12〈“본분 잃은 공영방송 수신료 산감 마땅”〉이라는 기사에서 독일의 공영방송들의 처사를 비판했다.

보도에 따르면 11일 독일 연방헌법재판소는 ARD, ZDF, 도이칠란트라디오 등 독일의 공영방송사가 16개 주 정부를 상대로 낸 헌법소원 사건에서 “방송사 재정상태 평가위원회가 산정한 수신료 인상분을 주정부가 삭감한 것은 위헌”이라고 결정했다.

이에 앞서 독일 16개 주정부는 2005년 평가위가 월 1.90유로(2500원)의 수신료 인상이 필요하다고 건의한 데 대해 인상분이 과도하다며 월 0.88유로(1140원)만 인상하도록 결정한 바 있다. 이에 방송사들이 헌법소원을 제기했고 헌법재판소가 이를 받아들였다.

하지만 이같은 결정에 대해 독일 언론과 여론의 비난이 거세하다는 것. 동아는 이들의 입장을 자세하게 정리했다.

독일의 주요 언론들은 “공영방송과 민간방송의 이중 시스템을 유지하고 있는 독일에서 공영방송이 본분을 잃고 지속적으로 프로그램 수준을 떨어뜨린 상황에 눈을 감은 졸속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동아는 독일언론의 말을 빌어 독일의 공영방송이 수신료를 인상하면서도 광고와 후원은 포기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한 그 동안 독일 언론들은 “공영방송이 수신료를 받아 운영하는 것에 대해 ‘불공정 거래’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여왔다”고 동아는 전했다.

대선 방송심의위 범여권 인사 위주로 구성

동아는 〈“대선 방송심의위 범여권 인사 위주 구성”〉이라는 기사에서 “한나라당은 12일 대선 관련 방송의 공정성을 판단하는 ‘대통령선거 선거방송심의윈원회’구성에서 방송위원회가 부당하게 심의위원을 추천했다며 추천 취소를 촉구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재오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대선 선거 방송심의위원회 구성과 운영에 관한 규칙에 따르면 심의위원은 방송사 방송학회 대한변호사협회 언론인단체 및 시민단체 등이 추천하도록 돼 있는데 방송위가 두명의 위원을 추천했다”고 지적했다.

동아는 정병국 한나라당 의원이 낸 보도자료도 인용 “방송위 구성이 구조적으로 여당 인사 위주이기 때문에 이곳에서 추천한 선거방송 심의위원도 범여권 편향일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네이버 등 포털의 횡포 바로잡아야

중앙은 13일 포털의 권력이 커지는 것에 대한 우려를 담은 사설을 기재했다.

중앙은 〈네이버 등 포털의 횡포 바로잡아야〉라는 사설에서 “인터넷이 빠르게 보급되면서 포털은 어느새 거대 권력으로 자리잡았다”며 “콘텐츠를 만들지 않으면서도 각종 매체로부터 넘겨받은 콘텐츠로 시장을 석권하고 있으며 하루 클릭수가 10억 회를 넘나들고 선두 업체인 네이버의 시장점유율은 75%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사설에서 “마치 ‘재주는 곰이 넘고, 돈은 다른 사람이 챙기는 격’”이라며 “이런데도 콘텐츠 생산업자는 콘텐츠를 세상에 알리려면 포털에 빌붙을 수밖에 없다”고 성토했다. 사설은 포털이 콘텐츠를 입맛대로 바꾸고 크기를 정하고 새로운 여론을 형성하는 등 엄연한 언론 기능을 하는 것에 대해 ‘기회주의적인 자세’라고 꼬집었다.

사설에서 “포털은 사회 안팎의 비판을 겸허히 받아들이고, 몸집에 걸맞은 사회적 책임의식부터 갖춰야 한다”고 제언했다.

티유미디어, 방송위에 ‘지상파 재송신’ 촉구

위성 DMB사업자인 티유미디어가 지상파재송신에 대한 방송위의 결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자신문은 6면〈“지상파재송신 조속 승인해야”〉라는 기사에서 이같이 밝혔다. 

티유미디어는 12일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서영길 티유미디어 사장은 “위성DMB의 활성화를 위해 가장 시급한 것은 지상파 재송신의 조속한 실시”라며 “방송위가 합리적인 판단을 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티유미디어는 7월 16일 MBC와의 지상파 재전송을 승인해달라는 요청을 방송위에 제출했으며 방송위는 법정시한인 이달 말까지 결정을 해야 한다. 

티유미디어는 재전송이 이뤄져야 하는 이유에 대해 ‘지상파DMB가 정착할 때까지 위성 DMB에 대한 프로그램 공급을 보류한다’는 방송사와 방송노조간의 합의사항이 이행됐으므로 승인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서 사장은 “지상파DMB 가입자가 700만 명을 넘어섰고 최근 전국 서비스가 실시되는 등 정착 단계에 접어들어 승인 요건을 갖췄다”고 설명했다.  

이기수 기자 sideway@pdjournal.com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