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아일보(이하 동아)는 최근 KBS가 27년 만에 추진하는 ‘수신료 인상안’에 대해 비판적인 보도를 쏟아내고 있다.

특히 동아는 7월 9일 KBS 이사회가 수신료 인상안을 통과한 전후, 방송위에서 국회로 넘어가는 시한(9월 22일)이 가까워진 요즘, 더욱 적극적으로 관련 기사와 사설 등을 생산했다. 특히 9월에는 11일 동안 ‘수신료 인상안’과 관련한 부정적인 시각의 보도를 6건 실었다.

하지만 동아의 이 같은 보도 태도는 일부 보수 시민단체와 학자들의 입장을 그대로 담으며 사실 여부와 상관없이 ‘의혹’ ‘논란’만 부추긴다는 지적이다. 또한 몇 달 전에 보도했던 내용을 ‘새로운 사실처럼’ 또 다시 보도해 빈축을 사고 있다. 

최근 2~3개월간 보도된 기사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동아는 KBS이사회가 수신료 인상안을 가결하기 전〈“수신료 인상 국민설득 미흡” KBS이사회 의결 연기〉(6월 28일) 등을 통해 KBS이사회의 문제를 지적한 뒤, 수신료 인상안이 방송위로 넘어간 지난 10일 〈KBS이사회, 반대의견 묵살-의결 강행〉〈김금수 이사장 “의결연기 의견 철회해 달라〉등의 보도를 통해 KBS이사회의 절차상 적법성을 문제 삼았다.

동아는 〈KBS 수신료 인상 저지 ‘국민행동’ 시작됐다〉〈“무책임한 KBS에 ‘국민의 힘’ 보일 것”>(3일)〈‘KBS 수신료 인상저지 국민행동’ 발족〉〈‘KBS 수신료 인상저지 국민행동’ 발족 “KBS 정권 바뀔 때마다 사과했지만 나아지지 않아”〉(4일), 〈“KBS이사회 여론수렴도 안 거쳐…적법 절차 외면”〉(5일), 〈“수혜자 스스로 수신료 인상 주도 곤란”〉(6일) 기사 등에서 ‘공정방송을위한시민연대’와 ‘수신료 인상저지 국민행동’ 등의 ‘수신료 인상안’을 반대하는 일부 보수 단체들의 목소리를 그대로 전했다.

그러나 수신료 인상안을 찬성하는 시민단체와 지역 방송의 입장은 담지 않았다.

동아는 KBS가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대해서도 〈속임수로 가득 찬 KBS의 수신료 인상안〉(7월 5일) 을 통해 이민웅 한양대 교수의 칼럼을 실은 뒤, 〈“KBS이사회 여론수렴도 안 거쳐…적법 절차 외면”〉(5일)과 〈KBS, 수신료인상 설문 ‘쇼카드’ 논란〉(11일)에서 기사를 뒷받침하는 인터뷰로 이 교수의 의견을 담았다.

 

이기수 기자 sideway@pdjournal.com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