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의 빛] 책 ‘신도 버린 사람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달간의 네팔 여행에서 가장 가슴에 와 박혔던 순간을 꼽으라고 한다면, 친구네 집 3층 옥상에서 바라봤던 어느 오후의 풍경이었다. 공중 화장실인 줄 알았던 수십 개의 문 속에서 한 무리의 사람들이 삶을 살아내고 있었다. 그들이 바로, 말로만 듣던 불가촉천민이었다.

이미 법적으론 없어진 카스트제도건만, 삶을 짓누르는 관습은 달라진 게 없어서 견고한 벽을 깨지 못한 채 그들은 웅크리고 있었다. 한국에 와 있는 이주노동자들을 만나면서 그들의 삶이 고단하고 스산한 줄만 알았지, 그들 뒤에 숨겨진 또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는 전혀 모르고 있었던 게다.

침이 땅에 떨어질 까봐 목에 오지그릇을 매달고 다녀야 하며, 더러운 발자국을 지우기 위해 허리춤에 빗자루를 매달고 다녀야 하는 사람들. 카스트 제도 안에도 못 드는 불가촉천민, Untouchable. <신도 버린 사람들>은 불가촉천민들의 운명을 거스르는 투쟁에 관한 기록이다. 3대에 걸친 주인공들이 옛이야기 하듯 조근조근 풀어낸 책이지만 사실, 내용은 급박하다. 삶을 걸고 투쟁한 사람들이 있고, 그래서 카스트 제도를 이만큼 무너뜨릴 수 있었던 역사에 대한 적나라한 기록이기 때문이다.

책을 읽는 동안 운명을 건 용기가 얼마나 무서운지 느꼈고, 스스로에게 그런 용기가 있는지 되돌아보았다. 사회적 약자를 고민하겠다던 초심을 떠올렸고, 나의 시선은 진정 어디를 향하는지 반성했다. 내 위치가 초라하게 느껴질 때, 삶에 대한 용기가 생겨나지 않을 때, 그리고 운명을 거스르는 거대한 힘을 느껴보고 싶을 때면 언제든 다시 꺼내 볼 내 책장 안의 책이다.

박유진 CBS TV본부 PD 

<신도 버린 사람들>은?
불가촉천민에서 세계 경제를 좌우하는 지도자가 된 나렌드라 자다브가 지은 책. 자다브는 카스트제도의 굴레에서 벗어나 1억 7천만 불가촉천민의 ‘살아있는 영웅’이 됐다. 자다브 가족의 3대에 걸친 기적과 감동의 실화를 통해 인도의 역사, 종교, 신분, 생활상 등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