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C 민영화, 주인 찾아주기냐 길들이기냐”

한국일보는 7일자 14면 톱기사로 한나라당의 MBC 민영화에 대한 야심과 공영방송으로서 MBC의 존재와 가치를 다뤘다. 한국일보는 MBC 민영화가 득보다 실이 크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국일보는 “대선에서 집권에 성공한 한나라당에서 나온 MBC 민영화 논란은 과거 어느 정권 교체기보다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는 점에서 사회적 논란이 뜨겁다”고 설명했다.

한국은 “그러나 민영화에 대한 사회적 합의 및 실익 평가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소유구조 개편에 대한 논란에 한정돼 있고, 지난 대선 과정에서 보인 MBC에 대한 불편한 심정에서 나오는 ‘방송 길들이기’, ‘방송장악 용 엄포’가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고 전했다. 

정병국 한나라당 홍보기획본부장은 최근 여러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MBC 민영화를 거론하면서 “MBC가 공영방송으로 지속할 의향이 있다고 하면 수신료로 운영돼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민영화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정 본부장에 따르면 공영방송은 광고 없이 수신료만으로 운영되도록 하고 민영방송은 국민주나 컨소시엄 형태로 MBC의 소유구조를 바꾸면 된다는 것이다. 

한국일보는 “어떤 형태든 이 과정에서 MBC의 최대 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는 없어진다”고 밝혔다. 한국은 “하지만 언론계 안팎에서는 정 본부장의 말처럼 추진되는 것은 쉽지 않다는 의견이 대부분”이라며 “민영화 과정에서의 지분 정리 문제와 민영화 방법 등 곳곳에서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우선 MBC 지분의 30%를 보유하고 있는 정수장학회가 걸림돌이 된다. 정수장학회는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1995년부터 2005년까지 이사장으로 있었다. 그러나 사실상 박 전 대표의 소유나 다름없는 것으로 평가된다. 따라서 MBC 민영화 과정에서 정수장학회가 지분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정수장학회가 민영MBC의 대주주가 돼 민영화의 취지에서 벗어난다.

▲한국일보 1월 7일자 14면 ⓒ한국일보

한국일보는 “또 4대기업을 제외한 중소기업 컨소시엄에 지분 할애하는 방식도 SBS의 경우에서 볼 수 있듯 모 회사 태영의 급속한 성장을 가져와 대기업 제외의 실효성 문제와 더불어 특정 기업에 대한 특혜시비 및 향후 운영에 있어서 사주의 영향력 등으로 문제의 소지가 다분하다는 것이 일반적 평가”라고 전했다.

한국은 또 “MBC가 민영화 됐을 경우에도 사회적 실익을 평가해봤을 때 득보다는 실이 크다는 것이 지배적”이라며 “공영방송과 달리 민영방송은 주주의 이익을 위한 수익 운영이 목표가 되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공공성보다는 상업성에 치중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일보는 이어 “MBC 민영화는 한미FTA 실행 과정에서도 외국의 거대 자본이 방송에 침투하는 데 큰 허점이 될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면서 “FTA 시대에 다채널 방송에 대한 정부지원 및 수신료 보전 등은 불공정 거래가 되지만 예외로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공영방송이다. MBC 민영화는 미국 자본의 침투에 대비해 우리 스스로 가지고 있는 문화적 보호장치를 놓아버리는 근시안적 생각”이라는 강형철 숙명여대 언론정보학부 교수의 말을 전했다. 

‘인수위 가라사대’ 찬가만 불러대는 언론 

새해 들어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의 활동이 본격화하면서 이명박 정부의 정책 방향을 가늠해볼 수 있는 뉴스들이 신문·방송을 통해 연일 쏟아져 나오고 있다. 대입 자율화 방안이 서둘러 발표되고, 대운하가 강행될 것이란 보도가 나오는가 하면, 국정홍보처는 폐지될 것이 확실하다는 보도도 나왔다.

이에 대해 김영찬 한국외대 언론학부 교수는 한국일보 ‘김영찬의 미디어 비평’을 통해 “정권이 바뀌면서 흥분한 탓인지, 이제 이 나라의 언론은 비판적 감시 기능을 상실한 것처럼 보인다”며 “하나같이 인수위의 발표를 액면 그대로 옮기며 찬가만 불러댈 뿐”이라고 꼬집었다.

김 교수는 “또 한 번의 교육 정책 변화로 인해 수험생과 학부모들이 느낄 당혹감은 아랑곳 하지 않은 채 자율화가 백 번 옳은 방향이라며 손뼉 치기 바쁠 뿐, 대교협이나 시도 교육청이 어느 정도의 역량을 갖춘 기관인지 검증을 시도하는 언론사는 없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또 “소중히 보존해야 할 백두대간을 파헤쳐 환경 재앙을 일으킬 수도 있는 대운하 건설에 대해서도 제대로 된 기획 보도 하나 없다”고 비판했다. 

특히 국정홍보처 관련 보도를 보면 한마디로 가관이다. 숭고한 “언론 자유”를 짓밟고 “대못질한” 국정홍보처가 이제 폐지된다고 하니, 그럴 줄 알았다, 참으로 고소하다는 투의 기사가 대부분이다. 지금 이 국면에서 기자실 복원이란 이슈가 대다수 독자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만큼, 1면 기사로 실릴 만큼 그렇게 중요한 것인지 의문이 아닐 수 없다. 

김 교수는 이어 “정작 중요한 미디어 관련 이슈들은 언론에 의해 아직 제대로, 심층적으로 다뤄지지 않았다”며 “미디어 정책은 차기 정부 출범과 함께 설립될 21세기 미디어위원회(가칭)에서 결정하기로 한 때문인지, 인수위 조직을 보면 경제 영역에는 두 개의 분과에다 심지어 특위까지 있지만 미디어와 문화 영역에 대해서는 그다지 비중을 두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김 교수는 “허구헌 날 인수위가 쏟아내는 보도자료만 그대로 받아쓰고 있을 작정이 아니라면, 어째서 바로 자신들의 문제인 미디어 산업의 미래 지형에 대해 침묵하고 있는지 이해할 길이 없다”고 꼬집었다.

그는 “현재 미디어 산업 분야의 쟁점으로 부상하고 있는 것은 신문과 방송의 겸영 허용, 방송위와 정통부의 통합, MBC와 KBS2TV의 민영화 등이다. 하나같이 중요한 문제들이지만 이중에서도 특히 우려되는 것은 공영방송의 민영화 문제”라고 강조했다. 

한나라당과 차기 정부가 추구하는 MBC의 민영화란 것이, 그들의 주장처럼 뉴미디어 시대에 방송의 경쟁력 강화와 구조적 안정성을 위한 것이고 공영방송과 민영방송의 뚜렷한 차별화를 통한 역할 분담을 위한 것이라면, 향후 우리 사회에서 방송의 공적 역할은 어떻게 담보될 수 있을 것인지 대안이 마련되어야 하며 미디어를 포함한 문화 산업 전반에 대한 장기적 비전 역시 설득력 있게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한나라당의 민영화 논의는 그간 자신들에게 비판적이었던 MBC 길들이기 차원이라는 혐의를 벗을 수 없을 것이다.

그는 이어 “MBC 역시 지금의 모호한 태도를 벗어나 한나라당의 민영화 안에 대해 분명한 입장 표명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새 정권의 일방적 민영화 추진은 결국 시장의 논리, 거대 자본의 논리에 의한 미디어 부문과 문화 부문의 식민화라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 불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지상파 유료화’ 하나TV 가입자들 반발 확산 

하나로텔레콤이 ‘하나TV’를 통해 지상파 프로그램을 무료로 보려면 방송 후 일주일을 기다리도록 서비스 정책을 변경하면서 가입자들의 반발이 거세다.

전자신문 보도에 따르면 ‘하나TV’ 가입자들은 조건이 계약 당시와 무단으로 달라진 점을 지적하면서 인터넷 모임을 통해 소비자보호단체에 고발장을 접수하는 등 공동대응을 모색하고 있다. 전자신문은 “향후 모든 지상파 방송 프로그램 과금이 시행되면 서비스 해지 등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내다봤다.

▲전자신문 1월 7일자 7면 ⓒ전자신문

보도에 따르면 ‘하나TV’ 가입자들은 ‘하나티비 이용자들의 모임’이라는 인터넷카페를 만들어 하나로텔레콤에 대한 공동대응을 검토하고 있다. 전자신문은 “이들은 계약 당시 제시한 ‘방송 12시간 후 프로그램 시청이 가능하다’는 조건이 동의 절차 없이 변경됐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고 전했다. 하나TV는 지난 1일부터 MBC 프로그램에 대해 홀드백(실시간 방송 후 VOD 형태로 제공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7일까지 늘린 바 있다.

전자신문은 “가입자들은 특히 서비스 해지시 위약금을 물도록 한 점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고 전했다. 서비스 조건 변화로 인한 해지임에도 불구하고 약정계약을 한 경우 최대 10만원에 이르는 위약금을 지불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점에 대해 가입자들은 ‘한국소비자연맹’ 등 소비자단체에 정식 고발장 접수를 계획하고 있다.

한편 하나로텔레콤 측은 유료화 정책이 지상파 방송사가 요구한 조건에 따른 것으로 특별한 대책이 없다는 반응이다. 전자신문에 따르면 하나로 측은 “현재는 무료 서비스 기간으로 가입자 이탈이 크지 않지만 15일 이후 본격 유료화가 되면 상황이 악화될 수도 있다”면서도 “현재로선 고객들에게 취지를 설명하고 요금의 일부를 포인트 등으로 돌려주는 것 이외엔 방법이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케이블TV, 통신시장에 도전한다

방송·통신 융합 시대가 본격적으로 도래하면서 케이블TV 업계가 대대적인 반격을 준비하고 있다. 케이블TV 업계는 주력인 케이블방송 외에 상대의 아성인 통신시장을 노리고 있다. 경향신문 보도에 따르면 케이블 업계는 초고속통신 시장의 17%를 잠식한 데 이어 올해는 인터넷전화와 이동통신 시장에도 진출해 통신업계와 한판대결을 벌인다는 전략이다.

경향신문은 “케이블TV 업계는 인터넷서비스로 외연을 넓히고 있지만 여전히 케이블방송 수신료 의존도가 높다”며 “전체 매출 중 인터넷 서비스는 28% 수준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올해부터 IPTV가 본격 도입되면 케이블방송 시장도 규모가 커지겠지만 통신업계와의 치열한 경쟁이 불가피하다. 또 방송·통신간 사업영역이 무너지면서 방송 수신료에 의존하는 현재의 수익구조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케이블TV 업계가 통신시장에 눈독을 들이고 있는 것도 이같은 이유에서다.

따라서 케이블TV 업계는 통신업계의 안방인 휴대전화 사업 진출을 추진 중이다. “조만간 정부의 가상이동통신망(MVNO) 사업자 선정 기준이 마련되면 복수종합유선방송사업자(MSO)를 중심으로 사업 참여를 검토 중”이다. MVNO는 통신사의 기존 설비를 빌려 자기 이름을 걸고 이동통신사업을 하는 것이다.

경향은 “통신업체들이 유·무선과 초고속인터넷을 한데 묶은 결합상품을 속속 내놓고 있는 상황에서 이동통신 없이는 자생력을 갖출 수 없다”며 “통신업체 중 유일하게 초고속인터넷 사업이 없었던 SK텔레콤이 최근 하나로텔레콤을 인수하자 위기감이 커졌다”고 전했다.

▲경향신문 1월 7일자 17면 ⓒ경향신문

보도에 따르면 사업 주체는 케이블TV 업계가 공동으로 설립한 한국케이블텔레콤(KCT)이 될 것으로 보인다. KCT는 2006년 8월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들이 인터넷 전화 서비스를 위해 합작 형태로 설립한 기업이다.

인터넷전화 시장 역시 케이블TV 업계가 노리는 신규 시장이다. 케이블방송 및 초고속인터넷과 결합상품 구성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서비스다. 경향은 “케이블TV 업계는 이미 지난해 9월 ‘DV폰’이라는 인터넷전화 상품을 내놨다”고 전했다. DV폰은 KCT에서 만든 케이블TV 업체들의 인터넷전화 공동 브랜드다.

지난 11월에 티브로드와 HCN이 상용 서비스에 들어갔으며, CJ케이블넷과 온미디어, CMB도 올부터 본격적인 서비스에 나선다. 수도권 최대 MSO인 (주)씨앤앰은 최근 ‘TV전화 서비스’도 시작했다. ‘TV전화’는 TV 화면에서 문자메시지를 보내거나 걸려온 발신자번호를 TV에 띄워 확인할 수 있는 융합상품이다. 

‘뉴하트’ 의료계 현실 적나라하게 보여줘 

시청률 20%대에 안착하며 수목드라마 최강자 자리를 굳힌 MBC 의학드라마 〈뉴하트〉. 〈뉴하트〉는 기존의 성공작인 〈하얀거탑〉, 〈외과의사 봉달희〉를 잇는 의학드라마란 점에서 애초부터 부담이 컸다. 그러나 〈뉴하트〉는 더 이상 새로울 것이 없다고 여겨졌던 의학드라마에 새로운 숨결을 불어넣으며 방송 3회 만에 시청률 20%를 돌파하는 기록을 내기도 했다.

이런 〈뉴하트〉에 대해 한겨레가 7일자 신문 23면 전면을 할애해 다각도로 분석했다. 한겨레는 〈뉴하트〉에 대해 “보편적인 것에서 새로운 재미를 빚는 재주를 부리며 색다른 의학드라마의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한겨레는 “〈뉴하트〉는 장르를 규정짓기 어렵다”며 “사람냄새 나는 휴먼드라마를 표방하지만 이야기의 틀은 정치적인 기운으로 싸여 있다”고 평했다.

첫 장면에서 병원장 박재현(정동환)은 자신의 이익을 목적으로 최강국(조재현)을 흉부외과 과장으로 데려오고, 강국은 아버지의 명예를 찾으려고 그 자리를 수락한다. 권력다툼, 의사들의 일상 등 병원 이야기는 모두 그 위에서 뒤섞여 전개된다. <하얀거탑>이 병원에서 정치하는 드라마이고, <외과의사 봉달희>가 레지던트의 성장기로 정리되는 것과 사뭇 다른 양상이다.

〈뉴하트〉는 또 의학드라마로는 이례적으로 의료계가 처한 현실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한겨레는 “숱한 의학드라마들이 의사로서의 사명감을 보여주는 데 급급했다면 <뉴하트> 속 의사들은 하루에도 열두 번 그만두고 싶은 유혹에 사로잡힌 모습들이다. 지난 6회 방송에는 지방대 출신이 받는 심적 소외감을 다루며 같은 고민을 하고 있을 시청자들의 감정몰입을 도왔다. 개업조차 할 수 없어 외면 받는 흉부외과의 현실을 비중 있게 전하며 어려운 일을 꺼려하는 요즘의 세태를 꼬집는다.”고 분석했다.

▲한겨레 1월 7일자 23면 ⓒ한겨레

한겨레는 “그러나 갈수록 <뉴 하트>도 기존 의학드라마의 실수를 저지른다”고 지적했다. 긴박하게 흐르던 드라마가 “3회부터 멜로에 병원비를 내지 못하는 환자 등 뻔한 소재로 점철되고 있다”는 것이다.

드라마 속 의사들이 가운을 입은 채 술집을 찾는 현실적이지 않는 모습도 지적받았다. 한겨레는 또 “ <뉴하트>도 일본 만화 <의룡>과 흡사한 설정으로 우리나라 의학드라마가 갖는 소재의 한계를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며 “두 작품은 흉부외과를 배경으로 시골에 낙향한 의사가 화려하게 복귀하는 것과 응급 처치 하려고 환자에게 볼펜을 찌르는 장면 등이 유사하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박홍균 PD는 “작가가 흉부외과를 2년 동안 취재했다. 소재로 삼을 수 있는 의사들의 사연이 한정되어 있다 보니 비슷한 장면들이 나오는 것 같다”고 말했다.  

포털 검색, 더 재미있고 다양하게 

네모 모양의 검색창에 입력하는 현재의 검색 방식이 획기적으로 변화된다. 경향신문은 이용자들이 지루한 기존 검색방법에서 좀 더 빠르고 생생한 검색 도구를 이용해 볼 수 있다고 소개했다.

먼저 포털사이트 ‘다음’은 그동안 일반 검색으로는 찾기 어려웠던 전문 잡지의 내용도 ‘게시판 검색’을 통해 보여주기로 했다. 최근 국내 최대 잡지 전문 포털인 ‘모아진닷컴(www.moazine.com)’과 손잡고 다양한 잡지 콘텐츠를 일반 이용자들이 쉽게 접하도록 한 것이다.

경향은 “네티즌들은 간단한 검색어 입력으로 과학(IT)과 시사, 경제, 정치, 패션, 게임 등 약 20만건의 잡지 열람이 가능해졌다”고 전했다. ‘다음’은 화면을 확대해도 글씨체와 이미지가 깨지지 않는 ‘잡지전문 뷰어’ 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

뉴스와 기사를 포털사이트의 검색창이 아닌 인터넷 주소창에서 빠르게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도 이미 시작됐다. 경향은 “인터넷 포털업체 KTH는 메가패스와 하나포스 이용자들에게 ‘뉴스 테마서비스’를 통해 인터넷 주소창에서 뉴스를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검색하려는 단어를 검색사이트 창을 열지 않고 주소창에서 바로 치면 해당 분야의 뉴스가 바로 뜨는 식이다. 실시간 주요 뉴스와 많이 본 기사가 검색 결과 페이지에 바로 배치되고 속보도 1분 단위로 바뀐다.

야후코리아는 KTF와 함께 모바일 전자태그(RFID)를 이용한 현장 검색을 시도한다. 야후의 길 찾기 서비스 ‘야후 거기’에 등록된 업체 정보를 RFID 칩에 담아 휴대전화 무선인터넷으로 바로 확인할 수 있게 한 것이다. 등록 상점에 붙어있는 스티커에 바코드를 찍듯이 휴대전화를 대면 무선인터넷으로 해당 업소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