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일보 2면

내달 24일 임기가 끝나는 최문순 MBC 사장이 연임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가운데 MBC의 차기 수장이 누가 될 것인가에 대한 언론계 안팎의 관심이 높다.

방송문화진흥원(방문진))은 22일부터 29일까지 8일 동안 사장 공모 추천을 받은 후 다음달 15일 최종 면접을 거쳐 신임 사장을 내정할 예정으로, 내정된 사장은 내달 29일 주주총회를 통해 공식 선임된다.

한국일보는 21일자 신문 2면에 게재한 기사 <차기 MBC 사장 ‘뜨거운 감자’>에서 “현재 안팎에서 자천타천으로 거론되는 사장 후보는 여러 번 후보로 이름이 오르내린 엄기영 앵커를 비롯해 구본홍 전 MBC 보도본부장, 구영회 삼척 MBC 사장, 김상균 광주 MBC 사장, 김승한 감사, 김우룡 방송위원, 김재철 울산 MBC 사장, 신종인 부사장 등이다”라고 보도했다.

<한국>은 차기 사장 선출을 놓고 하마평에 오르내리는 이들 인사들의 출신에 관심을 보였다. PD 출신과 기자 출신 어느 쪽이 MBC 사장 자리에 오를 것인가에 대한 질문이다.

<한국>은 “김우룡 방송위원은 MBC에서 16년 동안 프로듀서로 일한 뒤 한국외대 교수로 옮겼으며 신종인 부사장도 프로듀서 출신이다. 나머지 거론되는 인사들은 모두 기자 출신”이라고 밝혔다.

이어 “전통적으로 역대 MBC 사장은 프로듀서 출신인 최창봉, 이긍희 사장을 제외하고 모두 기자 출신들이 해 왔다는 점이 어떻게 작용할지 변수”라면서 “정권교체기와 총선을 앞두고 정치계와 인적교류가 풍부한 기자출신이 유리할 것이라는 시각이 안팎에서 높은 상황”이라고 전했다.

<한국>은 정권교체기와 맞물린 코드인사에 대한 우려도 함께 보도했다. <한국>은 “실제 한 인사는 이명박 정부의 실세 정치인과 막역한 사이라는 이야기가 언론계 안팎에서 흘러나오고 있으며, 또 다른 인사는 대선과정부터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까지 물밑에서 자문역을 맡은 것으로 알려져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고 전했다.

대통령 직속 방송통신위원회 괜찮을까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발표한 정부조직개편안에서 인권위원회와 함께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가 대통령 직속으로 된 것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는다. 독립성이 침해될 여부가 있다는 문제제기가 한나라당을 제외한 제정치권과 시민단체로부터 나오고 있는 것이다.

논란이 커지자 인수위 기획조정분과의 박형준 한나라당 의원은 지난 20일 브리핑을 진행하고 “방통위가 대통령 직속으로 된다고 해서 대통령이 어떤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조직이 아니다”면서 “미국에서도 FCC(연방통신위원회)는 대통령 직속으로 돼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방통위는 합의제에 의해 구성될 것이고, 정치적 중립성을 보장하기 위한 장치 마련 역시 불가피하다”면서 “이에 대한 국회 방송통신특별위원회의 논의가 있을 텐데, 인수위는 그 의견을 상당부분 존중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해 <한국>은 4면 <“인권위․방통위, 대통령 직속에 둬야하나”>에서 “인수위 측은 대통령 직속으로 두는데 다른 의도가 있는 게 아니며 정부에서도 대통령 직속기구가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했고 여당 역시 그간 큰 이견이 없었다는 점에서 방송위의 독립성 훼손 우려는 근거가 없다는 입장”이라고 보도했다.

그러나 “언론시민단체 측에선 대통령 직속기구로 가더라도 방송의 독립성을 철저히 지킬 수 있는 방안 마련이 필수적이라고 지적한다”면서 장호순 순천향대 신문방송학과 교수의 “위원 추천권이 적어도 현행 방송위원회처럼 대통령․국회․정당에 분산돼야 한다”는 의견을 함께 전했다.

이어 “인수위 안팎에선 여야의 추천을 받아 대략 4~5명의 위원을 대통령이 임명하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지만, 일각에선 사실상의 정책운영 및 결정을 담당하는 방통위 사무처가 대통령 직속이 되기 때문에 방송의 독립성 훼손은 어느 정도 불가피하다는 우려도 나온다”고 덧붙였다.

▲ 한국일보 31면

31면 <힘세지는 방통위…각론은 오리무중>에선 방통위가 해체 예정인 정보통신부를 비롯한 기존 조직들의 통합과 업무 분장 논의과정에서 상당한 진통을 예고하고 있다고 <한국>은 보도했다.

<한국>은 “방통위는 기존 방송위와 정보통신부의 관련 업무가 합쳐진 기구로 현재 210여명의 방송위 인원이 배 이상 확대되고 예산, 조직 등도 훨씬 커진다. 이 과정에서 정통부 출신의 공무원과 방송위 출신의 비 공무원이 합쳐지게 된다. 이재웅 한나라당 의원은 방송위 직원들을 모두 공무원화하는 게 맞다고 했지만, 기존 임금의 삭감이 불가피한 방송위의 반발이 예상된다”고 전했다.

이어 “미디어 융합 추세와 맞물려 차기 정부가 추진할 것으로 보이는 신문방송 겸영 문제를 현재처럼 문화관광홍보부에 맡길 것인지 아니면 방통위로 넘겨야 하는지도 문제”라면서 “이재웅 의원은 방송통신과 관련한 모든 것은 방통위가 관장하는 게 옳지 않겠냐고 하지만, 문화관광홍보부에서는 방송, 게임 등 콘텐츠 지원 사업 및 신문 지원 기구 등 미디어 정책의 일관성을 들어 난색을 표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또 “지식경제부에 이관한 9700억원에 달하는 정보통신진흥기금의 사용에 대한 권한, 신문법상 언론에 포함돼야 한다고 요구해 온 포털에 대한 규제와 진흥에 관한 문제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방통위에) 산적해 있다”고 덧붙였다.

방통위로 방송영상 진흥기능도 모아지나

인수위가 방송영상 진흥기능을 방통위로 일원화할 전망이다.

전자신문은 1면 <방송영상 진흥기능 방통위 일원화>에서 “인수위 박형준 기획조정분과 위원이 20일 방송영상 진흥기능을 방통위로 모으는 방안을 (방송위와 문화부 등) 관련 부처와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전자>에 따르면 박 위원은 “관련 진흥위원회들을 방통위로 통폐합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면서 “콘텐츠로 보면 문화부에 남아 있을 수 있겠지만 문화부에 그것만 남겨두기도 그렇다”고 말하며 방통위에 방송영상 진흥기능 등을 넣을 뜻임을 분명히 했다.

<전자>는 또 설립시점과 관련해 박 위원이 “방송TF(태스크포스)팀 활동이 조직설치법과 방통위법 양쪽으로 함께 진행하고 있는데 25일께는 나와야 할 것이라고 말해, 설치 근거와 세부 법령을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넣어 일괄처리하려는 뜻임을 밝혔다”고 전했다.

▲ 한겨레 10면

삼성 비자금 의혹 수사팀 홍석현 중앙일보 회장 출국금지

<동아>는 12면에서 “삼성 비자금 의혹 등을 수사 중인 조준웅 특별검사팀이 홍석현 중앙일보 회장을 출국금지한 것으로 20일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동아>는 “홍 회장은 이학수 삼성 전략기회실장(부회장) 등과 함께 ‘삼성 에버랜드 전환사채 저가 발행 배임 사건’과 관련한 피고발인 중 한 명이고, 중앙일보는 1996년 12월 헐값 발생 의혹을 받고 있는 에버랜드 전환사채를 지분 보유 비율만큼 배정받은 뒤에도 인수하겠다는 청약을 하지 않은 삼성 계열사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이어 “특검이 에버랜드 사건과 관련해 홍 회장을 소환 조사한다면 김용철 변호사가 지난해 11월 기자회견을 통해 제기한 삼성과 중앙일보의 위장 계열 분리 의혹에 대해 확인 차원의 조사를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삼성과 중앙일보의 위장 계열 분리 의혹은 특검법이 규정한 수상 대상이 아니지만, 에버랜드 사건으로 대표되는 경영권 불법 승계 의혹과 연결돼 조사가 이뤄질 가능성도 없지 않다는 것이다.

한겨레는 보다 자세한 보도를 전했다. 10면 <특검, 홍석현 중앙일보 회장 전격출금 왜? “상섬 경영권 편법승계 의혹 관련있다”> 기사에서 “특검팀은 중앙일보의 위장 계열 분리 의혹을 간접적으로 보여주는 단서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김용철 변호사가 특별검찰․수사본부(특본)에 삼성 구조조정본부의 내부자료인 계열사 주요임원들의 비상연락망이 담긴 명단을 넘겼는데, 이 명단에 1999년에 계열 분리 됐다는 홍 회장의 이름과 전화번호가 기록돼 있다”고 보도했다.

이와 관련해 김용철 변호사는 “이 명단은 2004년 구조본이 작성한 계열사 임원들에 대한 비상연락망으로 팀장급에게만 나눠줬는데, 홍 회장이 여기에 포함된 것은 결국 같은 식구라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한겨레는 “이학수 부회장과 김인주 사장, 특검팀에 소환된 성영목 호텔신라 사장 등 200여명에 이르는 삼성 계열사의 주요 임원이 순번으로 매겨진 명단에 홍 회장은 ‘154번’으로 번호가 되어 있고, 이름과 사무실 주소와 전화번호 등이 적혀있다”고 덧붙였다.

특검은 이건희 회장의 재산과 관련해 X파일 기록도 검토할 예정이다. 한겨레는 “특검팀이 이 회장의 재산과 관련해 이학수 부회장 등 주요 소환 대상자들의 진술과 이 회장의 서면 답변서 등이 담긴 검찰의 X파일 수사 기록을 넘겨받아 검토하고 있다”며 “특검 관계자가 ‘X파일 기록은 떡값 검사 등 불법 로비와 관련된 것은 아니고, 당시 이 회장의 재산과 관련한 의미 있는 진술이 있어 이를 검토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고 전했다.
한겨레는 또 “특검이 2002년 대선 당시 정치권에 건네진 삼성채권과 관련한 검찰 수사기록도 넘겨받아 검토에 들어갔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검찰은 2004년 대선자금 수사 당시 삼성이 산 것으로 밝혀낸 800억원대 채권 가운데 443억원어치의 행방을 밝혀내지 못했는데, 이때 삼성은 ‘구조본 금고에 보관하고 있다’면서도 검찰의 제출 요구에 응하지 않다가 정치자금법 공소시효가 끝날 무렵인 2005년 12월에 400억원대의 채권 원본을 검찰에 제출했다”며 “검찰은 삼성이 이 채권을 정치권에 줬다가 돌려받아 제출했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김세옥 기자 kso@pdjournal.com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