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동, KBS노조 이용해 정 사장 사퇴 압박?
상태바
조․동, KBS노조 이용해 정 사장 사퇴 압박?
[미디어클리핑] SBS, 노홍철 씨 피습 가해자 얼굴 노출 논란
  • 이기수 기자
  • 승인 2008.02.21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KBS노조가 정연주 사장에 대한 결의문을 채택을 실은 특보를 발표한 뒤 21일 조선과 동아는 이를 이용한 정연주 사장 사퇴 압박 카드를 강하게 밀고 나왔다. 조선과 동아 모두 이와 관련한 사설을 실고 “정연주 사장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동아, KBS노조 이용해 정 사장 압박하나

▲ 동아일보 1면 ⓒ 동아일보
동아는 1면 사이드 정연주 KBS 사장의 얼굴을 넣고 〈“나를 건드리면 KBS비리 폭로”〉라는 기사를 게재했다. 동아는 이 기사에서 KBS기자협회 운영위원회 명의의 내부 통신 문건을 입수, 이에 대한 내용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달 22일 노조 간부와 만난 자리에서 “나를 건드리면 명예를 지키기 위해 모든 일을 할 것”이라며 “10대 전임 노조 때 (2006년 사장 연임 반대를 위해) 철탑에 올라간 사람 등을 제대로 징계하지 않은 것이 후회되는 데 11대 노조도 그렇게 하면 법대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정 사장은 비리의 사례로 “한 지방 송신소에선 직원 26명 가운데 10명 이상이 1억 원 이상의 연봉을 받고 있지만 그에 맞는 일은 안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동아는 KBS 내부에서 “국가 기간 방송사의 경영과 인사를 책임지는 사장의 발언으로는 수준 이하”라며 퇴진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다고 보도했다.

동아는 노조의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20일 결의문은 정면 대응하겠다는 정 사장에 대한 노조의 맞대응 의지를 보여준 것”이라고 말했다.

동아는 KBS 내부에서 비판이 거세게 일고 있다고 보도했다. 동아는 “정연주 사장이 편파방송, 아들 병역 말바꾸기, 절차 무시한 연임 등으로 계속 논란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유재천 한림대 특임교수의 말을 이용해 “사추위 결렬 등 그동안의 논란은 정 사장 만들기를 위한 각본이었으며 이사회가 거수기 노릇을 했다”고 말했다.

사설은 기사보다 더욱 적극적이다. 동아의 사설 제목은 〈정연주 씨, KBS 비리 다 밝히고 사퇴하라〉다. 동아는 사설에서 인과관계와 상관없는 모든 사안을 정 사장과 연결했다. 동아는 “공영방송 수장이 법원 명령을 무시하고 의도적으로 방송(이영돈 PD의 소비자고발)을 강행토록 해 3 억원의 벌금까지 부과받았다”며 “‘정연주 5년’은 KBS는 물론 한국방송사에 씻지 못할 치욕”이라고 밝혔다.

▲ 동아일보 A31면 사설 ⓒ동아일보

동아는 노조도 비판했다. 동아는 “KBS가 얼마나 약점이 많기에 정 사장이 오히려 큰소리를 치는가”라며 “이제 와 ‘남의 탓’만 하는 노조도 KBS 부실의 공동 책임자”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동아는 “정 사장은 이를 모두 밝힌 뒤 깨끗이 물러나야 한다”고 말했다.

조선, KBS노조 결의문, 악이용?

지난 20일 KBS노조가 사장 관련 결의문을 채택한 점을 이용해 2면에 스트레이트 기사에 사설까지 쓰며 정 사장 퇴진을 압박했다. 빨리 자진 사퇴하라는 것.

조선은 사설〈KBS 鄭 사장, 질 때라도 깨끗이 져라〉를 통해 “노조가 비상대책위를 열어 ‘사퇴 촉구’ 결의문까지 채택한 것은 대선 후 정 사장의 행태가 심상치 않아서다”라며 “노무현 정권 내낸 권력의 하수인으로 권력을 편들어 오던 그가 올해 신년사에서 갑자기 ‘오만한 권력을 가차없이 비판해야 한다’고 할 때부터 벌써 수상했다”고 적었다.

조선은 정 사장을 인신공격하는 데 열을 올렸다. 조선은 “노조가 KBS 사옥 정문에서 출근저지 투쟁을 벌이자 그 허를 찌른다고 주차장의 자동차 출구로 차를 몰고 들어가 출근에 성공하기도 했다”며 “그러다 나오는 차와 부딪쳐 사고를 냈더라면 어쩌려고 그랬는지 하여튼 대단한 사람”이라고 밝혔다.

▲ 조선일보 A35면 ⓒ조선일보

이어 조선은 “정 사장에게 ‘필 때야 어떤 곡절로 피었건 간에 질 때나마 깨끗이 진다’는 꽃의 예법이나 받아들일 마음이 있는지 모르겠다”며 다시 한 번 사설의 말미에서 정 사장의 퇴진을 요구했다.

정부조직개편안, 방송통신 정권 예속 우려

정부조직개편안이 20일 여야합의로 전격 타결됐다. 여야 합의의 ‘빅딜’의 대상이 되었던 방송통신위원회는 시민사회단체들의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되지 못했다. 현 방송위원회는 독립기구인 반면 새로 신설되는 방송통신위원회는 애초 안처럼 대통령 직속기구로 남게 됐다. 이는 대통령직속기구로 하겠다던 통합민주당이 한발 양보한 결과다.

이에 대해 한겨레는 〈‘작은 정부’ 모양새는 유지…3개 경제부처 ‘공룡탄생’〉이라는 기사에서 “방송통신위원회가 위원 5명 중 2명의 추천권을 야당이 확보해 균형을 맞추려 애썼다”며 “그러나 언론시민단체들은 이를 두고 방송통신의 정권 예속 우려 등 독소조항이 여전하다고 비판했다”고 밝혔다.

전자신문도 1면 〈‘방송통신위’ 출범 가속〉이라는 기사에서 “여야 위원 3명을 국회에서 추천하되 대통령이 소속되거나 소속됐던 정당의 교섭단체가 1명을 추천하고 그 외 교섭단체들이 2명을 추천하기로 해 특정 정당에서 위원 4명을 독식할 우려를 사전에 차단했다”며 “이는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와 비슷한 형태”라고 전했다.

이에 따라 전자는 “21일로 예정된 국회 본회의에서 정부조직 관련 법률안이 처리되면 방통위설립법 또한 국회를 통과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SBS, 노홍철 씨 피습 가해자 얼굴 노출 논란

중앙일보는 12면 〈노홍철씨 정신질환자에 피습 SBS, 가해자 얼굴 노출 논란〉이라는 기사에서 “방송인 노홍철 씨가 정신이상자에게 폭행당해 입원 치료를 받고 있는 가운데 20일 SBSTV 〈생방송 TV 연예〉가 사건 가해자의 얼굴을 여과없이 내보내 인권 침해 논란이 일고 있다”고 보도했다.

중앙은 “이날 오후 8시 50분부터 방송된 〈생방송 TV 연예〉는 바로 전날 방생한 노 씨 사건을 소개하면서 가해자의 얼굴을 그대로 몇 분간 공개하다 뒤늦게 무자이크 처리를 했다”고 전했다.

이에 인터넷 게시판 등을 통해서 거세게 비난하고 있다고 중앙이 밝혔다. 이에 제작진은 오후 10시 25분 쯤 ‘공식 사과문’을 게재, “컴퓨터 작업상의 오류였다”며 “깊이 사죄드린다”고 밝혔다.

인터넷 기업 ‘야후’ 적대적 인수 나선 MS

야후로부터 인수 제안을 거절당한 마이크로소프트(MS)가 야후에 대한 적대적 인수합병에 들어갔다.

중앙과 전자는 뉴욕타임즈를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MS가 염두에 두고 있는 것은 위임장 대결로 야후의 일반 주주들을 설득해 의결권을 위임받은 뒤 주주총회에서 현 이사진과 표 대결을 벌이겠다는 것이다.

이 같은 방법은 장외에서 공개적으로 인수 대상 기업의 주식을 사 모으는 공개 매수 방식과 함께 적대적 M & A 수단으로 종종 쓰이고 있다. 이에 대한 최종 승부는 야후 주주총회에서 가려진다. 지난해 주총을 6월이었다. 이에 대해 야후도 가만히 있지 않을 계획이다.

야후는 경영진과 정규 직원들의 부당 해고를 받지하기 위해 2년간 전직 지원비를 청구, 조기 스톡옵션 행사 등 새로운 퇴직 규정을 발표하는 등의 대응책 마련이 나서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