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름을 뒤집어쓰고 불구덩이로 들어가는 것과 다름없는 자멸의 길이다.”

한국방송인총연합회(회장 김환균, KBA)와 지역방송협의회(공동의장 이영훈·정석헌)가 18일 MBC와 TU 미디어의 계약 파기를 주장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여의도 MBC 본사

MBC는 지난 13일 지상파 DMB에서 방송하는 ‘MY MBC' 프로그램을 TU 미디어에 실시간 재전송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어 TU 미디어는 방송위원회에 지상파 방송 재송신 계획서를 제출해 재전송 승인을 공식 요청하고 17일부터 수도권을 대상으로 시험방송을 시작한 상태다.

kba는 성명서에서 “새로운 미디어의 증가와 유료매체의 급성장으로 사면초가에 놓여 있는 지상파 방송 환경을 잘 아는 MBC가 지상파의 생존을 위협할 수 있는 위성 DMB에 콘텐츠를 실시간 제공키로 한 것은 납득하기 어려운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또 “지상파 DMB가 만성적자로 생존의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경쟁 매체인 위성 DMB에 지상파 DMB 콘텐츠를 내주는 것은 자멸의 길”이라고 지적했다. kba는 MBC의 행동을 “지상파 방송의 생존을 위협하는 사건”으로 정의하고 “지상파방송은 영업이익을 챙기려는 유료방송 사업자와는 다른 시청자의 편에서 무료 보편적 서비스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역방송협의회도 성명서를 통해 MBC가 TU 미디어와 계약을 체결한 것은 “지역을 무시한 잘못된 정책”이라며 반발했다. 지역방송협의회는 MBC의 프로그램 재전송 계약은 “방송권역 해체의 빌미를 준 것”이라며 “위성 DMB를 통해 수도권에만 지상파를 재전송하는 것은 지역과 수도권을 이분법적 사고로 구분하는 발상이자 시청자를 차별하는 행태”라고 비판했다.

또 “서울 MBC가 독단적으로 방송 4사 사장과 노조대표자들의 합의정신을 무시했다”고 지적했다. 2005년 MBC, KBS, SBS, EBS 등 지상파 방송 4개사는 위성 DMB에 재송신을 하지 않기로 공동합의를 한 바 있다. 

kba와 지역방송협의회는 방송위원회에 대해서도 “TU 미디어가 제출한 위성 DMB 수도권 재송신 승인 요청을 거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전국언론노동조합도 16일 성명서를 발표해 “MBC는 즉각 TU 미디어와 체결한 재전송 계약을 철회하라”고 촉구한 바 있다.  언론노조는 “지상파방송은 방송의 공공서비스를 실현할 유일한 도구”라며 “공공성이 강한 지상파방송을 상업적 유료방송에 내 던지는 것은 지상파방송의 책임을 방기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이번 MBC의 결정에 고무되어 망령되게 도발하는 지상파방송 사업자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경고도 덧붙였다.  

백혜영 기자 otilia@pdjournal.com 

<이하 성명서 전문> 


<한국방송인총연합회 성명서 전문>

“MBC는 지상파 재전송 계약을 파기하라!

지상파 MBC가 위성 DMB 사업자인 TU미디어에 프로그램을 실시간 재전송키로 해 방송계에 큰 파장이 일고 있다. MBC는 지난 13일 지상파DMB에서 방송하는 ‘MY MBC’의 프로그램을 위성DMB인 TU미디어에 실시간 재전송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어 TU미디어는 방송위원회에 지상파 방송 재송신 계획서를 제출하고 재전송 승인을 공식적으로 요청했다. 당장 17일부터 시험방송 하겠다고 선언한 상태다.

TU미디어는 초국적 자본을 가진 통신재벌로 그동안 방송 산업을 지배하기 위한 시도를 여러 차례 한 바 있다. 그러나 지상파송사들은 통신재벌의 돈벌이 수단에 동원되어서는 안 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재전송 요구를 거절해 왔다. 지난 2005년에는 PD연합회, 지역방송협의회, 방송기술인연합회가 ‘위성DMB 지상파 재전송 저지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하여 투쟁을 벌이기도 하였다. 그리고 같은 해 방송 4사 사장단이 위성 DMB에 재송신을 하지 않기로 공동 합의를 한 상태이다. 이제 불행하게도 MBC의 도발적인 계약체결로 공동합의는 파기되었다.

지금의 지상파 방송환경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는 MBC가 지상파의 생존을 위협할 수 있는 위성DMB에 콘텐츠를 실시간 제공키로 한 것은 납득하기 어려운 행동이다. 그동안 케이블방송들은 지상파의 재전송에 힘입어 급성장해오고 있다. 케이블방송 가입자들의 대부분이 케이블에서도 지상파를 볼 수 있었기 때문에 가입했던 것이다. 이제 위성DMB 방송에서도 지상파방송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위성DMB 가입자는 증가하게 될 것이다. 또한 지금 논의되고 있는 IPTV 사업자들의 재전송요구에 거절할 명분도 잃게 되었다. 이제 지상파방송도 돈 주고 봐야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

MBC는 ‘MY MBC’를 통하여 지상파DMB용 콘텐츠를 TU미디어에 재전송한다고는 하지만  ‘MY MBC’프로그램 80%이상이 지상파TV를 재 전송받고 있는 상태이다. 지상파 방송은 공공성과 공익을 우선하는 방송이다. 유료매체들처럼 영업이익을 위해 방송을 하는 것이 아니다. 지상파TV용 콘텐츠가 아니라고 애써 변명하려고 하지만, 지상파DMB도 지상파TV와 마찬가지로 공공성과 공익을 우선하는 무료 보편적 서비스임을 망각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더군다나 지역권역의 지상파 DMB는 이제 시설투자가 시작된 상태이다. 또한 산악지역 및 지하시설 등 음영지역에 시청확보를 위해서는 많은 갭필러를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투자가 증가되고 있다. 이런 상태에서 경쟁매체인 위성DMB를 통해 지상파방송과 똑같은 콘텐츠를 볼 수 있다면, 왜 많은 비용을 들이면서  시설 투자가 필요하단 말인가? 그리고 위성을 통한 전국 DMB방송이 실시되는데 똑같은 DMB방송을 어떻게 유지 할 것인가? 의문이 아닐 수 없다. 따라서 이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

지금의 지상파방송은 새로운 미디어의 증가와 유료매체의 급성장으로 사면초가에 놓여 있다. 또한 지지부진한 지상파의 디지털 전환에 모든 역량이 집중되고 있는 시점이다. 지상파DMB 방송도 만성적자에서 생존의 위협을 받고 있는 실정에서 경쟁매체인 위성DMB방송에 지상파DMB 콘텐츠를 내주는 것은 곧 기름을 뒤집어쓰고 불구덩이로 들어가는 것과 다름없는 자멸의 길이다.

우리는 작금에 발생한 MBC의 도발적인 계약은 공공성과 공익에 우선하는 지상파방송의 윤리에 반하는 행태로 파기 할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 이번 MBC의 무모한 도발은 지상파방송의 생존을 위협하는 사건이다. 지상파방송은 영업이익을 챙기려는 유료방송 사업자와는 다른 시청자의 편에서 무료 보편적 서비스를 실시해야 한다. 그 길이 험하고 어렵더라도 지켜야하는 숙명인 것이다. 방송위원회도 오늘의 사태가 발생하도록 방치한 책임을 면치 못할 것이다. MBC가 요청한 재전송 승인은 반드시 거부되어야 한다.


 2007년 7월 18일

한국방송인총연합회

<지역방송협의회 성명서 전문>

서울MBC의 위성DMB 지상파 재송신 계약은 지역방송 말살의 마름이다.

-서울 MBC는 통신재벌의 앞잡이로 전락할 때가 아니다-

 역사가 거꾸로 퇴보했다. 공영방송과 지역방송을 저버린 서울MBC에 의해 시계바늘이 2005년으로 되돌려졌다. 그 시기에 방송위원회가 위성DMB에 지상파방송 재송신허용을 결정해 지역방송인뿐만 아니라 서울지역 방송사 노조와 언론관련 시민단체의 분노를?불러일으켰다. 결국 9개월 동안 극한투쟁 끝에 지역방송인과 지역방송협의회를 대표해 전국언론노조위원장이 KBS, MBC, SBS, EBS 사장단과 합의서명하고 위성DMB에 지상파 재송신을 사실상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무료의 지상파방송을 통신재벌의 돈벌이 수단에 이용할 수 없는데다 방송권역의 파괴로 지역방송이 말살되기 때문이었다.

역사가 이러한데 서울MBC는 지난 12일 위성DMB사업자 TU미디어와 자사의 지상파 DMB방송 프로그램의 재전송계약을 해버렸다. 서울MBC가 독단적으로 방송 4사 사장과 노조대표자들의 합의정신을 무시한 것이다. 4년 전 합의문에 위성DMB를 통한 지상파재송신은 전국에서 지상파 DMB가 완전한 경쟁을 확보하고 지상파 방송 권역준수에 대한 합의도출 등 노사가 함께 인정 할 수 있는 충분한 여건이 성숙될 때 까지 보류한다고 분명히 적혀 있다.

그러나 지역 지상파 DMB는 아직 시험방송조차 못한 상황이고 방송권역 준수에 대한?기술검증도 이뤄지지 않은데다 지역 MBC 노동조합과 합의조차 않았다. 더 큰 문제는 방송권역 해체의 빌미를 준 것이다.

위성DMB를 통해 수도권에만 지상파를 재전송한다는 것은 지역과 수도권을 이분법적 사고로 구분하는 발상이자 시청자를 차별하는 행태이다. 결국 지역민의 시청권을 운운하는 TU미디어가 모든 지역에 재전송을 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을 것이고 지역방송의 근간인 방송권역은 한순간에 무너질 것이다.
그동안 경제적 논리에 맞서 방송의 공공성을 수호하기 위해 지역방송인들이 피땀 어린?투쟁으로 지켜온 방송의 지역성 또한 순식간에 파괴되고 지역방송은 고사될 것이 자명하다.

 이처럼 방송계와 지역방송에 엄청난 파장과 문제를 야기하는 위성DMB 지상파 재송신 계약을 강행한 서울MBC의 의도는 무엇일까? 돈으로 설명되어 질 수 밖에 없다. 지상파의 경영위기와 지상파 DMB의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 공영방송 MBC가 의무를 망각하고 통신재벌에 기대어 푼돈이나 챙기면서 돈벌이를 위한 유료방송 사업자로 전락할 수는 없다. 더욱이 MBC는 지상파 방송의 맏형으로서 방송민주화를 이뤄냈고 시청자의 방송주권을 지키면서 방송의 공적책임을 독보적 으로 수행해왔지 않는가?

우리 지역방송인들은 지난해 서울MBC 정책라인의 잘못된 보고와 정책결정으로 엄청난 시련을 겪었다. 지역지상파 DMB의 단일권역결정. 우리는 지역지상파 DMB의 단일권역을 분쇄하기 위해 4개월이 넘게 길거리에서 농성과 집회를 거듭했다.

그래서 우리는 이번 서울MBC의 위성DMB 지상파재송신 계약도 “지역을 무시한 잘못된 결정 2탄”으로 간주한다. 똑같은 잘못을 두 번 반복한다면 지역방송은 안중에도 없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우리는 서울MBC는 즉각 TU미디어와 체결한 재전송계약을 철회하고 프로그램 공급중단을 강력하게 촉구한다.

방송위원회도 지난 2005년 잘못된 결정으로 발생한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는 뜻에서 TU미디어가 제출한 위성DMB 수도권 재송신 승인요청을 단호하게 거부해야 한다.?

지역방송협의회는 이번 계약을 철회하지 않으면 서울MBC를 방송권역해체와 지역방송고사를 부추긴 공공의 적으로 보고 향후 있을 디지털 전환과 수신환경 개선, 그리고 MMS 도입 등에서 서울MBC를 포함한 수도권 지상파 방송사와 털끝만큼의 협조도 하지 않을 것이며 지속적으로 강도 높은 상경투쟁을 벌일 것이다.

2007년 7월 18일

지역방송협의회


부산MBC/대구MBC/대전MBC/광주MBC/춘천MBC/강릉MBC/마산MBC/목포MBC/
삼척MBC/안동MBC/여수MBC/울산MBC/원주MBC/전주MBC/제주MBC/진주MBC/
청주MBC/충주MBC/포항MBC/
부산방송/대구방송/광주방송/대전방송/강원방송/청주방송/전주방송/울산방송/제주방송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