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계 “최시중 방통위원장 절대 안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규탄성명 일제히 발표…“독립성·전문성 결여” 지적

이명박 정부가 29일 출범하는 방송통신위원회 초대 위원장에 최시중 전 한국갤럽 회장을 내정할 것으로 알려지자 언론계 종사자들을 비롯해 각종 시민단체들이 이를 규탄하는 성명을 일제히 발표하고 나섰다.

언론개혁시민연대(대표 김영호)는 28일 성명서를 통해 “이명박 정권의 방송 통신 장악 음모가 만천하에 드러났다”며 “최시중씨의 방송통신위원장 선임은 절대 불가하며, 이를 추진하고 있는 이명박 정권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성토했다.

언론연대는 “규제 기관의 통합 등 미디어 환경의 변화와 기구개편을 활용해 정권이 방송과 통신을 한꺼번에 장악하려는 음모에 다름 아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언론연대는 “(최시중 씨가) 동아일보 정치부장을 지낸 신문 출신으로 방송과 통신에 관련된 전문성을 전혀 담보할 수 없는 인물”이라며 “대선기간 중 이명박 후보 진영의 ‘6인회’ 멤버로 이명박 대통령의 활동에 가장 큰 영향력을 끼친 인물이며 이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득 의원과 두터운 친분관계를 갖고 있다”고 지적했다.

언론연대는 “이명박 정권은 당장 최시중씨의 방통위원장 선임을 철회하라”며 “방송의 독립과 전문성을 담보할 수 있는 인사정책을 수행하지 않으면 80년대 말부터 전국적으로 일어났던 방송의 민주화 투쟁이 2008년에 또 다시 재현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국방송인총연합회(대표 양승동)도 ‘다시 땡전뉴스를 원하는가’라는 성명을 내고 “어떤 식으로 해석해도 이번 방통위원장 인사의 핵심 키워드는 대통령의 방송장악으로 이해할 수밖에 없다”며 “이러한 대통령의 방송 장악 시도가 1980년대 신군부 정권이 자행한 폭력적인 언론사 통폐합보다도 더 치명적인 피해를 국민과 시청자들에게 끼칠 수밖에 없다고 확신한다”고 성토했다.

방송인총연합회는 “이제 방송통신 정책규제기구의 장악을 통해 통신재벌과 족벌신문의 방송진출을 현실화하고, 최종적으로는 해외 초국적 미디어 기업들에게 국내 방송시장을 개방하고자 할 것”이라며 “신문시장에서 이미 현실화된 족벌언론사의 여론독점, 광고를 통한 거대자본의 비판적 신문사에 대한 압박이 방송시장에도 그대로 관철되는 비극적 상황을 목도하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언론단체들은 28일 오전 청와대 앞에서 최시중 씨의 방통위원장 선임 중단을 촉구하는 긴급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