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 정통부 직원들만 가입해 뒷말 무성


방송통신위원회 공무원노동조합이 지난 21일 출범했다.

방통위 노조는 행정부공무원노동조합 소속으로 구 정보통신부 직장협의회와 전파연구소 노조를 단일화한 조직으로 370 여명이 가입해 있으며 초대 위원장에는 구 정통부 직장협의회 부회장을 역임한 조정득 씨가 선출됐다.

조정득 위원장은 “정통부 시절 설립된 노조를 방송통신위원로의 전환에 따라 새롭게 출범시킨 것”이라며 “정통부가 해체되는 과정에서 조직 내부에서 아픔이 많았고 조직 운영상의 형평성 문제도 제기돼 공무원 신분으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공식 채널이 노조라는 생각에서 빨리 설립하게 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번에 출범한 방통위 노동조합은 방송위 직원들을 제외한 정통부 6급 이하 직원들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벌써부터 논란이 뜨겁다.

언론계에서 “정통부 직원과 방송위 직원들 간의 선 긋기가 벌써부터 시작되지 않았느냐”는 시각이 강하다. 특히 정통부 직원들이 방송위 직원들을 견제하기 위한 수단으로 노조를 설립했다는 뒷말이 나오면서 방통위 통합 운영에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구 방송위 관계자는 “정통부와 방송위의 직원 간의 화합이 절실한 시점에서 정통부 직원들만을 대상으로 노조를 설립한 일은 방송위 직원들도 우려하고 있다”며 “방송위 출신 직원들은 아직 공무원 신분으로 전환되지도 않은 시점이기 때문에 직제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사태를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조 위원장은 “방송위 직원들이 공무원으로 신분전환이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지 방송위 직원들을 배제한 것은 아니”라며 “방통위 출범되는 등 시기적인 문제 때문에 노조 설립을 서두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재 부위원장 자리를 비워뒀으며 방송위 출신 직원들이 공무원으로 신분이 전환된 뒤 방송위 직원들의 의사를 적극적으로 반영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