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블업계, 이명박 정부 줄서기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이블 SO·PP협의회장, 뉴라이트방송통신정책센터 참여 의사 밝혀

케이블 업계의 양대 축인 SO협의회와 PP협의회의 수장들이 최근 출범한 뉴라이트전국연합의 뉴라이트방송통신정책센터(이하 뉴라이트정책센터)에 참여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히면서 “케이블 사업자들이 현 정권에 정치적으로 줄서기 하는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일고 있다.

오광성 SO협의회장(씨앤앰 부회장)은 지난 19일 뉴라이트정책센터가 밝힌 1차 명단에, 서병호 PP협의회장(JEI재능방송 총괄부회장)은 27일 발표한 2차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이와 함께 박성덕(디지털케이블포름 고문), 이용원 동서디지털방송 대표이사(디지털케이블포름 이사), 한운영 한국디지털케이블연구원 연구센터 센터장 등이 뉴라이트정책센터 참여 인사 명단에 포함돼 모두 5명의 현직 케이블 업계 관련자들이 참여의사를 밝혔다.

이 같은 논란이 이는 이유는 ‘뉴라이트정책센터’의 단체 성격 때문이다. 뉴라이트정책센터는 지난 대통령 선거 당시 이명박 대통령을 공개적으로 지지한 뉴라이트전국연합 상인의장인 김진홍 목사가 만든 산하 단체로, 방송 관련 정책 등에서 시장주의 논리로 접근하는 현 정부의 미디어정책을 후방에서 지원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또 뉴라이트정책센터가 지난 19일과 27일 밝힌 25명의 참여 인사 명단에도 그동안 언론계 안팎에서 언론의 공공성 수호와는 거리가 먼 인사들이 대거 참여한 상태다.

이 때문에 방송계에서는 뉴라이트정책센터 출범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케이블의 양대 사업을 이끌어 나가는 현직 SO협의회장과 PP협의회장이 참여 의사를 밝힌 것이다.

방송사의 한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뉴라이트전국연합이 미디어 정책에 관여하는 것 자체가 정치적 의도를 받기에 충분하고 실제로 특정 정치적 목적이 있다는 의혹을 받기에 충분하다”며 “이런 단체에 케이블 업계 실무자가 참여한다는 것은 정치세력에 기대 비정상적으로 로비하겠다는 뜻으로밖에 해석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김서중 성공회대 교수도 “뉴라이트방송정책센터는 뉴라이트전국연합 산하에 만들어진 정치적 색깔이 분명한 단체”라며 “그런 단체가 통신방송정책을 다룬다는 것은 민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정책을 만들 수 없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이어 김 교수는 “이념적이고 정치적인 단체에 방송 관련 사업자가 직접 참여한다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며 “자칫 사업자와 단체 간의 부적절한 유착관계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일각에서는 케이블 업계의 잠정적 경쟁 상대인 IPTV 사업이 올 하반기 쯤 시행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케이블 사업자들의 위기감이 고조됐기 때문에 이같은 행보를 보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기도 하다. 

뉴라이트정책센터 참여 의사를 밝힌 것과 관련해 오광성 PP협의회장은 “노코멘트하고 싶다”며 직접적인 입장 표명은 피했다. 그는 “좋은 의미에서 방송통신 정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참여)한 것”이라며 “개인적인 의사결정을 한 것이지, 공식 의사결정을 한 것은 아니”라고 밝혀 케이블업계 측 대표성을 띠는 것에 대해서는 조심스러워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