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설문대상 500명으로 ‘표심 왜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 중앙, ‘브루니’ 오보 소동 “독자께 사과드린다”

경향, 여론조사 문제점 지적… ‘표심 왜곡’

경향일보가 1일 톱기사와 4면 기획기사를 통해 여론조사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경향은 〈여론조사 ‘표심 왜곡’ 우려〉라는 기사를 통해 “지난달 26일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이후 공중파 방송과 신문등은 하루도 빠짐없이 주요 지역구별 지지율 여론조사 결과를 쏟아내며 당선 유력 후보들을 양산하고 있다”며 “문제는 이 같은 여론조사들에 신뢰도와 정확성에서 상당히 문제가 있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때문에 유권자들에게는 판결문처럼 여론조사가 입력되고 표심을 흐릴 수 있다는 것.


경향은 여론조사가 최소한의 객관성을 보장하기 힘든 면에 대해서도 꼬집었다. 먼저 설문조사 대상의 표집 수. 보도에 따르면 지역구별로 실시하다보니 대상자가 500명에 불과하다는 것. 게다가 최근 전화 여론조사의 답변율을 20% 대에도 못 미치고 있다. 때문에 총선 전화 여론조사의 오차범위는 ±4%에 이르고 있다. 결국 지지율 차이가 8% 이상 나야 우열을 가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기관에 따라 1, 2위가 뒤바뀌거나 후보들 간의 지지율 격차도 15~20% 포이트나 차이가 나고 있다.

경향은 경합지역 위주의 보도로 인해 착시현상이 나오는 것도 문제라는 점을 밝혔다. 경향은 “실제 여론조사는 100여 군데 경합예상 지역만 선별해 분석할 뿐 나머지 지역은 아예 여론조사에서 제외시킨다”며 “하지만 여론조사 보도는 경합지역만 부각시키다보니 마치 전체 판세가 경합중인 것 같은 착각을 불러오게 된다”고 말했다.

실제 선거 초반 한나라당과 민주당이 다수 지역에서 경합을 보이는 것처럼 보도됐지만, 실제 중반 판세는 한나라당이 170석 안팎의 의석을 차지하는 압승 구도의 윤곽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는 상태다.

이런 여론조사의 폐해가 실제 소송으로 비화하기도 했다. 지난 1일 진보신당이 여론조사 왜곡·조작 의혹을 제기하면서 헤럴드경제와 해당 여론조사 기관을 검찰에 고발했다. 이유는 “앞서 다른 언론의 5차례 조사에선 노회찬 후보(서울 노원 병)가 우세였는데 유독 출마 직전까지 홍정욱 후보가 회장이던 헤럴드 경제만 홍 후보가 큰 차이로 앞섰다고 보도했다”는 것이었다.

경향은 이런 여론조사가 판을 치고 있는 사이 정작 중요한 유권자들에게 정책·이슈에 대한 보도가 거의 실종됐다는 점을 비판했다. 특히 소수당 후보 지지자들에겐 투표의 이유를 잃어버리게 만들고 있다.

중앙, 만우절 ‘브루니’ 오보 소동에 ‘사과 기사 게재’

중앙은 지난 2일자 17면에 보도한 〈“브루니, 영국인 좀 세련되게 해 주세요”〉라는 기사가 오보였다며 “독자 여러분께 혼란을 일으킨 데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A17면에 사과 기사를 게재했다.

문제가 된 이 기사는 ‘고든 브라운 영국 총리가 최근 남편인 니콜라 사르코지 프랑스 대통령과 함께 영국을 국빈 방문한 카를라 브루니 여사를 영국인의 패션 자문역으로 추대한다’는 요지였다.


중앙은 “이 기사는 영국의 권위지 가디언 인터넷판이 1일 보도한 내용을 토대로 작성했다”며 “처음에는 반신반의했지만, 가디언이 권위지인 데다 최근 급격히 가까워진 영국-프랑스 관계, 브루니 여사가 영국에선 지인이 많은 유명인사라는 점 등을 감안해 신빙성이 있다고 판단해 보도하게 됐다”고 밝혔다.

중앙은 “결과적으로 이 기사는 가디언이 만우절을 맞아 만든 거짓 기사로 판명됐다”며 “이를 가늠할 수 있는 힌트는 기자의 이름에 있었다”고 고백했다. 이 기사의 기자 이름은 ‘Avrill de Poisson’으로 ‘만우절에 장난으로 하는 거짓말’을 뜻하는 프랑스어 ‘poissin d' avrill’의 어순을 바꾼 것이었다.

중앙은 “이를 계기로 외신 보도 내용의 사실 여부를 더욱 정확하게 알아보고, 신중하게 판단해 최상의 기사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조선, 내 손안의 ‘전자종이신문’ 1면에 홍보

조선일보가 국내 최초의 휴대용 전자종이(e-페이퍼) 신문을 선보인다. 조선은 이 같은 내용을 홍보하기 위해 1면 사이드와 A18면에 관련 기사를 실었다.


조선은 2일 전자책 단말기 기업 네오럭스(Neolux)와 손잡고 ‘조선일보 아이리더E’ 서비스를 시작했다. ‘아이리더E’는 가로 11.7㎝, 세로 18.8㎝ 크기의 휴대용 전자종이 단말기에 조선일보 기자들이 직접 작성한 기사들을 다운로드해 손쉽게 들고 다니며 읽고 보게 만든 뉴스 서비스다.

미국 이잉크(E-Ink)사가 개발한 전자잉크 화면 표시기술을 활용한 것으로 조선일보와 네오럭스는 1년 6개월간의 공동 연구 끝에 전자종이에도 적용할 수 잇는 전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다.

조선일보는 ‘아이리더E’ 유료 가입자는 신문이 발해오디는 매일 오전 6시 30분부터 전용 웹페이지에 접속하면 손쉽게 기사를 내려 받을 수 있다.

방통융합 이념따라 재결집되나

조선은 A18면에 방통융합이 이념따라 재결집되고 있다고 보도됐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출범하면서 미디어업계의 새판짜기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는 것. 이에 따라 공영방송체제 개편, IPTV 도입에 따른 방송 규제 완회, 신문·방송 겸영 등에 대한 입장들이 선명하게 갈리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뉴라이트전국연합에서 최근 발족한 ‘뉴라이트방송통신정책센터’는 오는 14일 ‘이명박 정부의 방송통신정책 대토론회’를 개최한다. 이 날 토론회에서는 서정수 KT부사장, 이형희 SKT 전무, 서영길 TU미디어 사장, 윤영관 여의도클럽 회장, 이원군 KBS 부사장, 강동순 전 방송위원, 서병호 PP협의회 회장, 오광성 SO협의회 회장, 윤대희 한국통신학회 회장, 정윤식 강원대 신방과 교수, 김경호 기자협회 회장 등 방송·통신업계·학계를 아우르는 인사들이 대거 토론자로 나선다.


조선은 언론 관련 시민단체들의 움직임도 보도했다. 조선은 “언론개혁시민연대 부설 연구소로 문을 연 ‘공공미디어연구소’를 중심으로 세력을 모으고 있다”고 보도했다. 전규찬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교수가 이사장을 맡고, 양문석 언론연대 사무총장이 소장을 맡았다. 또한 언론노조나 민언련, PD연합회 인사들이 이사로 참여하고 있다.

조선은 “이들은 정부의 시장주의 정책이 미디어의 공적 기능을 훼손할 우려가 잇다고 보고 ‘미디어의 공공성 수호’를 기치로 내걸었다”며 “특히 MBC 민영화와 신문·방송 겸영 완화를 우선 대응 과제로 꼽고, 비판 논리를 개발 중”이라고 보도했다.

여기에 조선은 “일각에선 시민단체들을 중심으로 가시화되는 이러한 움직임이 향후 방통위의 여론 수렴 과정에서 지분을 확보하기 위한 ‘세 불리기’로 흐를지 모른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공동주택’ 유료방송 최대 격전지로 부상

전자신문은 “KT가 IPTV 가입자 유치를 위해 아파트 등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파상공세를 펼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이어 전자는 “이미 케이블TV가 선점하고 있는 아파트 등 공동주택이 IPTV와 위성방송, 케이블TV등 유료방송 사업자간 최대 격전지로 부상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실제 광역시·도의 경우 전체 가구의 60% 이상이 아파트 등 공동 주택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놓칠 수 없는 ‘황금어장’이라는 시각이라는 것. KT는 IPTV 시범아파트 선정 때 6개월간 무료 체험 기회 제공을 비롯 체험 기간 중 중도 해지시 위약금 미부과 등 일체 불이익 없다는 점을 앞세우는 등 파격적인 조건을 내걸고 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