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사 당선 예측조사 이번엔 맞추나
상태바
방송사 당선 예측조사 이번엔 맞추나
[미디어클리핑] 조중동의 분화, 잇속 챙기기 변신?
  • 원성윤 기자
  • 승인 2008.04.09 0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 번 연속 실패한 방송사의 총선결과 예측조사가 다시 시험대에 올랐다.

<중앙>은 “KBS·MBC·SBS·YTN 등 4개 방송사는 9일 오후 6시 각각 당선 예측조사 결과를 발표한다”며 “KBS-MBC는 미디어리서치-코리아리서치에 공동 의뢰해 자료를 공유하지만, 서로 다른 방식으로 각 당의 최종 의석을 예측하기로 했다. SBS는 한국갤럽과 손을 잡았고, 총선 예측에 처음 뛰어든 YTN은 한국리서치 결과를 내놓을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방송사 총선 예측의 관전 포인트는 세 가지다. 첫째, 실제 의석에 얼마나 가까울까다.

2004년 17대 총선 당시 방송사들은 실패 위험을 줄이기 위해 예상 의석을 ‘최소 몇 석~최대 몇 석’ 형태로 바꾸었지만 그나마 크게 벗어났다. 이번에도 같은 방식을 사용할 예정이지만 박빙 지역이 늘어 고민이다. 최소~최대의 범위를 좁히자니 틀릴 위험성이 있고 넓히자니 그게 무슨 예측이냐는 비아냥을 감수해야 하기 때문이다.

둘째, 1위 후보 예측이 틀린 선거구가 몇 개냐는 것이다. 1~2위 후보 지지율이 오차범위 내에 있는 지역은 대략 70~80곳 정도다. 주로 이들 지역구에서 1위 후보 예측이 틀린다고 봤을 때 20곳 이상 틀리면 문제가 있다. 참고로 당선자 예측이 틀린 곳은 15대 39곳, 16대 21~23곳, 17대 19곳(KBS-SBS)으로 점차 줄어들었다. 17대 때 MBC는 37개 선거구의 당선자와 득표율을 발표하지 않은 채 경합으로 처리했다.

셋째, 출구조사와 전화조사의 대결. KBS-MBC는 90개가량의 박빙지역을 대상으로 출구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이에 반해 SBS와 YTN은 전화조사 횟수와 표본 크기를 늘려 박빙지역을 예측하기로 했다. 두 회사가 전화조사를 택한 것은 출구조사의 비용과 정확성에 대한 회의적 시각 때문이다. 그러나 접전지만 골라 조사하는 까닭에 전화조사라고 해서 더 나은 예측을 보장받기 어렵다. 박빙이기 때문에 틀릴 가능성이 높은 것이지 출구조사 자체의 문제점 때문이겠냐는 것이다.

이번 총선 예측은 그 정확성과 신뢰성을 평가 받는 마지막 기회가 될지도 모른다. 실제로 지상파 3사에선 수십억원의 비용이 소요되는 예측조사를 중단하자는 논의가 있었다고 한다. 불과 2~4시간이면 알 수 있는 결과를 제대로 맞히지도 못하면서 무리하게 예측할 필요가 있느냐는 것이다. 또다시 실패할 경우 다음 총선부턴 ‘개표 방송의 꽃’이란 당선 예측이 빠질지도 모를 일이다.

방통 융합·신방 겸영‘짝짓기’ 탐색전 가열

<경향>은 “방송통신위원회 출범에 따라 방통융합과 신문·방송 겸영에 대한 미디어·통신기업들의 탐색전이 가열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각 기업들은 산업간 통합이 세계적인 추세라는 점에서 새 정부가 추진할 정책 방향을 탐색하며 자사 사업의 ‘보완재’ 찾기에 골몰하고 있다. 현행 ‘방송법’은 신문사의 승인제 방송사업(지상파, 보도·종합편성·홈쇼핑·데이터채널) 진출을 막고 있지만 ‘신문법’에서는 승인제 방송사업 주체가 신문사 지분(49%까지)을 확보하는 것을 허용하고 있다. 이를 이용한 대표적인 예가 CBS다. 무가지 ‘노컷뉴스’를 창간, 신·방 겸영의 선두주자가 됐다.

 

▲ 경향신문 23면

최근 가장 먼저 ‘방송·통신 짝짓기’에 나선 곳은 MBC와 KT다. MBC는 지난 2월 말 양사가 일산드림센터에 각각 1500억원씩 출자하는 콘텐츠 제작사 등을 설립키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KT는 IPTV 사업 추진시 양질의 콘텐츠를 확보하고, MBC는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며 향후 큰 그림까지 그리겠다는 생각이다.

김종국 MBC 기획실장은 “선제적인 움직임이긴 하지만 현재 회사 내 드라마국 등의 반대가 있어 결론을 짓기까지 조금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SBS 등 다른 방송사들은 MBC와 KT의 협상 상황을 주시하며 기초적인 검토작업을 하고 있다. 성회용 SBS 정책팀장은 “MBC·KT 등의 움직임을 지켜보며 SKT, KT, IT기업 등과의 협력을 구체화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준옥 CBS 정책기획부장은 “중앙일간지와의 결합보다 무가지(노컷뉴스) 안착이 우선이다. 케이블TV와 IPTV에서 보도 채널(PP)과 종합편성 PP도 노리고 있다”고 밝혔다.

보도전문채널 김장하 YTN 미디어전략팀장은 “보도채널의 IPTV 의무전송채널 지정이 목표다. 신·방 겸영을 고려하되, 선제적으로 하지는 않겠다”고 말했다. YTN은 최근 미래에셋생명이 YTN의 지분을 13.6%(3대주주)까지 사들여 특정 신문 배후설이 나돌았지만 미래에셋 측이 “투자 목적”이라고 해명해 의혹이 해소됐다는 입장이다.

온미디어와 CJ는 일단 PP 콘텐츠 역량 강화에 집중하며 IPTV 시행령 확정 이후에 나타날 변화상을 주시하고 있다. 그러나 과거 제휴설이 나돈 KT와 온미디어의 관계는 여전히 베일에 가려있다.

KT와 SKT는 IPTV가 출범시 전략상품이 될 ‘QPS상품(이동전화·집전화·초고속인터넷·TV를 하나로 묶어 저렴하게 파는 묶음 상품)’의 파트너 찾기에 골몰하고 있다.

반면 KBS는 단일공영체제를 염두한 듯 ‘독자노선’을 지향하고 있다. 허진 KBS 정책기획팀장은 “조만간 IPTV 진출을 위한 TF팀을 가동할 예정이다. 복수 송신시 파생되는 신규채널인 MMS가 허용되면 24시간 보도전문채널을 추가 설립하려고 한다. 2TV 민영화, EBS와 아리랑TV의 통합은 반대한다”고 밝혔다.

신문사들의 탐색전도 방송·통신사 못지않게 치열하다. 중앙일보는 2006년 11월 자회사 중앙방송이 CNN 등을 갖고 있는 글로벌 미디어그룹 타임워너와 제휴, 각각 100억원씩 투자한 카툰네트워크를 설립한 뒤 개방시대 밑그림까지 그리고 있다. 임승주 중앙일보 M팀장은 “지난 수십년간 개방시대를 준비해왔고 케이블 PP·인터넷·DMB로 콘텐츠 공급 역량을 키워왔다.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여러 망에 공급하고 PTV 사업에는 지분 참여를 고려하고 있다. 지상파 겸영은 사업성과 자금력을 고려해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향신문, 한겨레, 동아일보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방송·통신사와의 제휴를 타진한다는 계획이다. 김승환 동아일보 총괄팀장은 “IPTV 정책수립 과정에서 신문사에 보도 PP, 종합편성 PP를 허가해주면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고종원 조선일보 미디어전략실 부실장은 “신·방 겸영은 미디어산업 경쟁력강화 차원에서 꼭 필요하고 지금보다 여건이 나아질 것으로 본다. 케이블 PP의 경우 좋은 기회가 오면 인수하겠다. 지상파 겸영은 정책변화를 보고 판단하겠다”고 설명했다.

김원준 공정위 사무처장 끝내 사표
동아일보 퇴진 압력…‘신문시장 불공정행위 규제’ 밉보여

 
〈동아일보〉로부터 퇴진 압력을 받아온 김원준 공정거래위원회 사무처장(직무대행)이 끝내 사표를 쓰고 물러났다.

<한겨레>는 “김 사무처장 대행이 8일 오후 공정위 직원들에게 메일을 보내 ‘새로운 도약을 위해 공정위를 떠난다’고 작별인사를 했다”며 “그는 주변 사람들에게 ‘압력에 밀려 떠나는 것은 아니다’면서도 ‘동아일보 보도가 계기가 되기는 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김 사무처장 대행의 사표는 청와대가 그의 1급 승진에 부정적인 뜻을 밝힌 게 계기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의 이런 방침은 김 사무처장 대행이 참여정부에서 신문시장의 불공정거래행위 규제를 담당하는 시장 감시국장을 지낸 것을 이유로 동아일보가 승진 철회를 주장하는 기사와 사설을 잇달아 쓴 뒤 이뤄진 것이다.

동아일보는 지난달 31일 사설에서 “노무현 코드에 맞춰 언론탄압의 행동대장 노릇을 한 김 사무처장 직무대행을 사실상 승진시켰다”며 “이를 알고도 김씨를 중용했다면 이 정부의 공직자관과 언론관이 의심스럽고 모르고 했다면 이 또한 한심한 일”이라고 주장했다.

김 사무처장 대행은 지난달 말 공석이 된 사무처장 후임으로 내정된 뒤, 그동안 행정안전부로부터 1급 승진 자격심사를 받으면서 사무처장 일을 맡아왔다. 공정위 사무처장이 직무대행 중에 특별한 이유없이 그만둔 것은 처음이다.

공정위 간부들은 김 사무처장 대행의 퇴진에 대해 납득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공정위의 한 과장은 “정권이 바뀌었다고 전 정부에서 한 일을 이유로 청와대가 문제삼는다면 앞으로 어느 공무원이 위에서 시킨다고 일을 하겠느냐”고 침통해했다. 또 다른 국장은 “앞으로 공무원 사이에 소신 있게 일하다간 다음 정권에서 잘린다는 생각이 자리잡을 것 같다”고 꼬집었다.

출범 한달 방송통신위 융합 간데없고 분열만

<한겨레>는 “방송통신위원회가 공무원으로 특별 채용되는 옛 방송위원회 직원들의 직급 산정 문제로 진통을 겪고 있다”고 보도했다.

옛 정보통신부 출신들로 구성된 ‘방송통신위원회 공무원노동조합’이 방송위 직원들의 직급 산정 결과에 대해 ‘특혜 채용’이라고 주장하며 지난 2일부터 서울 광화문 방통위 건물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는 등 강력히 반발하고 있는 것.

방통위는 방송위 직원 가운데 159명을 공무원으로 특별 채용하기로 했다. 이 가운데 4급(서기관) 이하 직급 해당자 134명에 대해서는 지난 4일까지 직급 산정을 마쳤으나, 3급 이상 고위공무원단과 촉탁직에 대한 임용 절차는 마무리되지 않았다.

이에 따라 출범 한달째를 넘긴 방통위에서 방송 쪽 업무가 상당 부분 차질을 빚고 있다. 방통위는 이들 가운데 4명은 고위공무원, 5명은 3급(부이사관), 21명은 4급, 59명은 5급(사무관)으로 채용하기로 내부 방침을 정하긴 했다.

그러나 방통위공무원노동조합은 방송위 직원들의 직급 산정 결과에 대해 통상 기준보다 높게 산정된 ‘특혜 채용’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공무원임용시험령이 규정한 민간인의 공무원 임용 기준 및 옛 방송위와 정통부의 노동조합 가입 대상 직급 기준 등을 감안할 때 최소한 2직급 이상 낮춰서 임용해야 하지만 대부분 동등 직급이거나 한 직급 낮추는 형태로 산정됐다는 것이다.

조정득 방통위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은 “행정안전부가 손에 피 안 묻히겠다며 기준을 주지 않아 특혜 채용이 이뤄지고 있다”며 “임용 취소 소송을 내고, 직무를 유기한 행안부 및 방통위 인사팀에 대한 감사를 청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통부 출신 간부들도 방통위공무원노동조합의 주장에 동조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방통위 고위관계자는 “노조의 주장이 틀리지 않는다”며 “서둘러 방송위 직원들을 채용해 업무가 시작될 수 있게 해야 하는 처지다 보니 방송위 직원들의 요구를 수용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직급 산정 결과에 대한 불만은 방송위 직원들에게서도 제기되고 있다. 한 방송위 출신 직원은 “방송위에서 방통위로 옮겨 공무원이 되면서 급여가 대폭 줄게 된 마당에 직급까지 깎여 속이 상하는데 특혜 채용 지적까지 받으니 정말 일할 기분이 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또다른 직원은 “우리가 오고 싶어 왔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통부 출신의 한 팀장은 “지금의 양쪽 갈등을 볼 때, 당분간 방송과 통신 쪽 조직간 원활한 업무 협조를 기대하기 어려울 것 같다”고 아쉬워했다.

조중동의 분화? 잇속 챙기기 변신!
 
<조선일보>와 <중앙일보> <동아일보>는 지난 정부에서 엇비슷하게 정권에 비판적인 태도를 보였다. 지난 대선에서도 정권교체에 명분을 실어주며 이명박 후보에 우호적인 보도 태도를 보였다. 하지만 새 정부 등장 이후 다소 미묘한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한겨레>는 “조선이 정부의 대운하 사업 보도 등에서 현 정권과 다소 거리를 두는 반면 중앙과 동아는 상대적으로 친정부적 보도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보도했다.

세 신문의 차이를 드러내주는 가장 큰 뉴스 소재는 대운하 사업이다. 조선은 새 정부 출범 이후 몇차례 사설을 통해 대운하 사업이 국민적 합의를 거쳐야 하며 일방 추진에는 반대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대운하, 총선 공약에선 빼고 뒤로 몰래 추진하나”(3월29일), “230조 국책사업, 이대로 밀고 갈 건가”(2월11일), “신당 제안 ‘대운하 범국민 검증위’ 검토해볼 만”(1월31일), “대운하 사업, 국민 섬기는 자세로 국민 뜻 물어야”(1월3일) 등의 사설에서 사업 일방 추진의 문제점을 짚었다.

▲ 한겨레 25면

이에 비해 동아와 중앙은 다소 어정쩡한 태도를 보였다. 새 정부 출범 이후 분명한 견해를 보이지 않다가 다른 매체에서 ‘대운하 밀실 추진’ 보도가 나간 직후인 지난 달 29일 “대운하의 모순”(동아) “‘한반도 대운하’ 총선에서 판단받아야”(중앙) 등의 사설을 내보냈을 뿐이다.

그러나 대운하 관련 일반 기사에서는 차이가 두드러지지 않았다. 세 신문이 공통적으로 ‘무관심’으로 대응했다는 것이다. 민주언론시민연합 모니터(3월3~27일) 결과 조선(17건), 중앙(10건), 동아(25건)의 대운하 관련 보도 건수는 경향(59건), 한겨레(54건)의 절반에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월 14일 이명박 대통령 당선인은 기자회견에서 “총리상”을 설명해달라는 질문에 “대통령상을 물어야지, 총리상을 묻고…”라고 대꾸했다. 이를 두고 대부분의 매체는 이 당선인의 농담으로 해석했다. 하지만 유독 중앙은 3면 에 기사를 쓰면서 이 대답에 대해 ‘MB식 직설화법’“핵심 찔러”라는 제목을 달았다.

중앙과 동아의 ‘친정부적 논조’는 최시중 방통위원장 보도에서 잘 드러났다. 두 신문은 대통령의 측근인 최시중씨가 방통위원장에 임명된 다음 날인 3월 27일치 지면에서 ‘대통령의 측근’인 최 위원장에 대한 기대감을 여과없이 드러냈다. 동아는 10면에서 “신문 방송 통신 미디어 장벽 해소”라는 주제목을, 중앙일보는 3면에서 “방송·통신 칸막이 허물고 글로벌 스탠더드 시대로”라는 부제목을 달았다. 조선은 이 기사를 2면에 단신 처리했다.

“새 정부 들어 기업들의 투자계획이 늘었다”는 내용의 기사를 다룬 지난 3일치 지면도 이런 차이를 보여준다. 중앙과 동아는 각각 “‘MB효과’ 투자 살아났다” “투자가 살아나고 있다” 등의 제목으로 모두 1면에서 주요하게 다뤘다. 반면 조선은 경제섹션에서 1단으로 처리했다. 중앙은 특히 이날 3면 기사에서 ‘CEO 대통령 39일’을 조명하면서 미국 포브스 미디어그룹의 리치 칼가드 발행인이 칼럼에 쓴 “(이명박 대통령 같은 사람이 있으면)미국도 참 좋을 텐데…”라는 문구를 옮기기도 했다.

김서중 성공회대 교수는 조선의 보도 태도에 대해 “언론은 기본적으로 특정권력과 유착되어 있다는 이미지로 비쳐질 경우 경쟁력이 떨어진다”며 자사의 권위와 영향력 유지를 위한 전략적 선택으로 해석했다. 중앙에 대해선 “정권의 친기업적 정책 지향과 맞기 때문”이라고 분석했고 동아의 경우 “권력화된 언론의 이점을 최대한 확장하고자 하는 의도”가 작용한 것으로 분석했다.

미디어 비평 전문가인 백병규씨는 조선이 전체 보수세력을 아우르기 위해 정권과 일정한 거리를 두고 있다고 해석했다. 그는 “조선은 그간 정권과 유착했던 ‘친여지의 추억’을 통해 정권 견제의 필요성을 배운 반면 동아는 킹메이커로서의 입지를 통해 매체 영향력 확장의 기회로 활용하겠다는 의도를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런 ‘차이’를 평가절하하는 견해도 많다. 최경진 대구가톨릭대 언론광고학부 교수는 “조선의 경우 삼성문제 같은 우리 사회 전체를 흔들만한 이슈에 있어서는 친기업적인 태도를 견지했다”면서 “정권과의 건강한 거리두기란 한두 달의 보도만으로 규정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중앙의 경우, 삼성특검이 매듭지어지면 정권과의 관계를 달리 정립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서중 교수도 조선의 현 정부에 대한 비판은 정치적이고 단기적인 전술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전규찬 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는 일부 부드럽고 융통성있는 사설이 실리고 있을 뿐 지면 전체의 변화라고 볼 수 없다고 했다.

“젊은층 공략하라”NHK 구애 작전

<동아>는 “‘젊은이들은 보지 않는 방송’으로 통하는 일본 NHK가 젊은 시청자 공략에 나섰다”고 보도했다.

NHK는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을 늘리고, 프로그램 홍보에도 힘을 쏟는 등 젊은층을 향해 적극적인 구애 작전을 펼치고 있다고 아사히신문이 8일 보도한 것.

NHK는 3일 중학교 야구선수를 주인공으로 한 청춘드라마 ‘배터리’를 시작하면서 아사히와 요미우리신문에 프로그램 광고를 냈다. 방송사들은 대개 자체 방송에서 프로그램을 홍보한다.

하지만 ‘젊은이가 보지도 않는 NHK에 광고를 하면 무슨 소용이 있느냐’는 판단으로 젊은 층에 다가가기 위한 다른 홍보 수단을 택한 것이다.

휴대전화의 소설사이트에 배너 광고를 내거나 전국 9000개 학교의 야구부에 드라마 포스터를 보내는 등 예전에는 생각지도 못했던 홍보 방법도 동원했다.

심지어 후쿠치 시게오(福地茂雄) 회장까지 나섰다. 그는 지난달 발매된 ‘TV가이드’의 인터뷰 요청에 응해 자사 신규 프로그램들을 홍보했다.

NHK가 파격을 시도하는 이유는 그만큼 위기감이 크기 때문이다. 지난해 6월 NHK 산하 방송문화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위성방송을 포함한 NHK 채널의 1인당 시청시간은 하루 평균 57분이었다. 그러나 13∼19세 남성은 7분, 같은 나이 또래의 여성은 8분에 불과했다.

NHK 내부에서 젊은층 공략을 주도하는 것으로 알려진 조직은 지난해 1월 발족한 ‘드라마 전략프로젝트팀’이다.

제작 편성 광고 등 각 국의 30대 직원 20∼30명으로 구성한 이 팀은 매주 점심시간에 모여 젊은 시청자를 끌어들이는 방안을 논의한다. 개별 프로그램을 홍보하기 위해 신문에 광고를 낸 것도 이들의 제안에 따른 것이다.

YTN 뉴스전문 라디오 첫 전파
 
<경향>은 “24시간 뉴스 전문 케이블 채널 YTN이 오는 30일 낮 12시부터 라디오 방송을 시작한다”고 보도했다.

뉴스 전문 지상파 라디오 방송 YTN FM은 뉴스와 교통, 날씨, 생활 정보 등의 콘텐츠를 다룬다. 주파수는 94.5㎒. 청취 가능한 지역은 서울 서부지역, 경기도 및 인천광역시 일부다.

편성의 85%는 뉴스로 채워진다. 매 시간 15분 단위로 중요 뉴스를 제공한다. 매 시각 정시와 30분에는 10분짜리 ‘YTN 뉴스’, 15분과 45분에는 2분 단위 ‘간추린 뉴스’를 방송한다. 또 오전 6시에는 ‘출발 새아침’이, 오전 8시에는 ‘뉴스 전망대’, 낮 12시와 오후 6시, 11시에는 1시간짜리 ‘종합 뉴스’를 전한다.

라디오 PD들이 만드는 시사 교양물도 방송한다. 화제의 인물을 찾아가는 ‘이슈&피플’, 경제정보를 전하는 ‘YTN 생생경제’, 시민 여론을 듣는 ‘YTN 집중토론’ 등이다. 아리랑 라디오 제공 ‘영어 뉴스’도 방송 예정이다.

YTN FM 측은 “아직 서울과 경기도, 인천광역시 등 수도권 일대만 가청권역이지만, 이른 시일내 중계소를 추가로 설치해 서울과 경기도 전역에 YTN 뉴스를 배달하겠다”고 밝혔다.
 
개그맨 안상태 전속계약 위반 前 소속사에 2억원 배상 판결

개그맨 안상태씨가 전속계약 위반으로 전 소속사에 2억여원을 물어주게 됐다.

<조선>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33부(재판장 김용석)가 안씨의 옛 소속사 대표 김모(44)씨가 “전속계약 위반으로 인한 피해금액 4억1000만원을 배상하라”며 안씨를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소송에서, “안씨는 김씨에게 2억1000만원을 배상하라”고 판결했다고 보도했다.

안씨는 2003년 8월 김씨와 전속계약을 체결해 활동하다 2004년 KBS 개그맨 공채시험에 합격해 '개그콘서트'에 출연하며 유명세를 탔다.

익명 학부모, 알고보니 한나라 구의원 
문화·조선일보, 정청래 ‘폭언’ 보도 논란
 
 
정청래 통합민주당 의원이 서울 S초등학교 교감에게 ‘폭언’을 했다고 주장한 언론 제보자가 한나라당 구의원인 것으로 밝혀졌다. 정청래 의원과 해당 초등학교 교감이 ‘폭언’사실을 부인한 반면 문화일보와 조선일보는 익명의 취재원 발언을 주요하게 보도했다.
 
<미디어 오늘>에 따르면 정청래 의원은 8일 오후 서울 당산동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선·문화일보에 나온)한 학부모, A씨는 한나라당 비례대표 구의원”이라며 “이 자리(민주당사)에 있는 기자에게 연락 받고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A씨는 <미디어오늘>과의 통화에서 현재 신분이 한나라당 구의원이냐고 묻자 “네”라고 짧게 답변했다. 그는 “(문화·조선일보)전화 받았다. 그 얘기 이제 그만하고 싶다. 너무 많이 전화를 했다”라며 “(보도)나올 것 다 나오지 않았느냐”고 말했다.

한편 정청래 의원은 이날 오후 문화일보 대표 및 기자, 조선일보 사장, 한나라당 안상수 원내대표를 상대로 공직선거법 위반에 관한 고소장을 서울 서부지검에 제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