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의위, 정치보복에 들러리 서지 마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행동 기자회견…오후 2시부터 ‘PD수첩’ 심의

“방통심의위는 <PD수첩>에 대한 이명박 정부의 ‘정치보복’에 들러리서지 말라!”

48개 언론·시민단체로 구성된 언론사유화저지 및 미디어공공성 확대를 위한 사회행동(이하 미디어행동)은 1일 오후 1시 서울 목동 방송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방송통신심의위원회(위원장 박명진)의 심의결과가 정치적으로 악용될 수 있다"며 심의 중단을 촉구했다.

 

1일 오후 2시로 예정된 <PD수첩> 심의를 1시간 앞두고 열린 기자회견에서 미디어행동은 “<PD수첩>에 대한 이명박 정부의 ‘정치보복’이 치졸하기 짝이 없는 방식으로 지속되고 있다”며 “4월 29일 첫 방송이 된 뒤 정부는 지난 두 달 동안 ‘방송 탓’만 하며 최근에는 검찰까지 동원해 <PD수첩>의 숨통을 죄고 있다”고 비판했다.

미디어행동은 “<PD수첩> 방송 이후 30개월 이상 쇠고기에 대해서는 정부조차 ‘절대 수입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약속하며 ‘추가협의’, ‘추가협상’을 하게 됐다”며 “<PD수첩> 방송을 통해 정부가 졸속적으로 잘못된 협상을 한 것이 드러나게 됐음은 부인할 수 없는 실체적 진실”이라고 주장했다.

미디어행동은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최선을 다한 ‘공영방송다운 프로그램’으로 평가를 받아도 부족한 마당에, 얼토당토않게 ‘심의’와 ‘제재’의 되고 있다”며 “방송통신위원회의 산하 기관이 아닌 명백한 독립기구임을 자처한 방송통신심의위가 정권의 입맛에 맞는 결정을 내린다면 국민으로부터 전면적인 저항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 48개 언론시민단체로 구성된 미디어행동은 기자회견을 열고 'PD수첩'에 대해 방통심의위의 공정한 심의를 부탁했다. ⓒPD저널

기자회견에 참석한 참가자들의 발언도 이어졌다. 양승동 한국PD연합회장은 “상식과 양식을 갖춘 공정한 방통심의위의 심의를 기대한다”면서도 “국무회의에 참석할 권한도 없는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이 이 자리에 참석해 ‘방송통신신위원회가 최근에야 구성돼 앞으로 잘 대처할 수 있을 것 같다’는 발언을 한 것은 심의위의 독립성을 심각하게 훼손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유진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은 “국민이 화를 내는지 슬퍼하는지 아파하는 느끼지 못하는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밀어 붙이는 이명박 정권은 ‘사이코패스’ 증상을 갖고 있다”며 “방송통신심의위가 이런 정권에 빌붙는다고 하면 국민들로부터 이 정권과 똑같은 취급을 받게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준희 인터넷기자협회장은 “<PD수첩>은 황우석 사태를 비롯해 권력의 부당한 압력에 맞서 시청자와 국민의 알권리를 위해 방송해 왔다”며 “<PD수첩>에 대한 탄압은 MBC를 민영화를 위한 사전조치라고 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정대 언론개혁시민연대 사무처장은 “박명진 심의위원장에게 한 말씀 드린다”며 “오늘 내리는 이 결정은 언론사에 있어 중요한 사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아무런 보호 장비 없이 나온 시민들이 군홧발, 물대포, 방패, 소화기에 맞서며 자기 삶의 총체를 걸었듯이 심의위원들도 이런 각오로 오늘 결정에 대한 분명한 책임을 져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기자회견을 마친 후 양승동 한국PD연합회장과 김영희 MBC PD협회장은 방송통신심의위원회 관계자에게 공정한 심의를 부탁하는 의견서를 전달했다.

이하는 기자회견문 전문이다.

방통심의위는 <PD수첩>에 대한 이명박 정부의 ‘정치보복’에 들러리서지 말라

MBC <PD수첩>에 대한 이명박 정부의 ‘정치보복’이 치졸하기 짝이 없는 방식으로 지속되고 있다. 미국산 쇠고기의 광우병 안전성을 점검한 <PD수첩>이 4월 29일 처음 방송된 뒤, 미 쇠고기 수입을 반대하고 전면재협상을 요구하는 여론이 분출하기 시작할 때부터 시작된 정부의 ‘방송탓’이 두 달이 지난 지금까지 반복되고 있을 뿐 아니라, 최근에는 검찰까지 동원해 <PD수첩>의 숨통을 죄고 있다. 검찰이 방송 프로그램의 내용을 수사한다는 것 자체가 귀를 의심할 사안인데, 하물며 공영방송의 일개 시사고발 프로그램 한 편을 검사 5명이 전담 배치돼 수사한다니 어안이 벙벙할 노릇이다.

6월 26일 이명박 대통령이 주관한 긴급 관계장관회의에서 참석자들이 <PD수첩>을 두고 ‘공영방송이 의도적인 편파왜곡을 해 국민을 혼란시켰다면 심각한 문제’라고 의견을 모았다고 한다. 아무래도 검찰까지 동원한 <PD수첩>과 MBC에 대한 정권 차원의 대대적인 보복이 이명박 대통령의 진두지휘 아래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밖에 판단되지 않는다.

우리는 이처럼 이명박 정부가 <PD수첩>에 대해 언론탄압과 정치보복의 서슬 퍼런 칼날을 맘껏 휘두르는 이때, 방송통신심의위원회까지 <PD수첩>의 공정성을 심의하겠다고 나서는 데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

발단은 ‘이명박 식 언론통제’의 원흉이자 최전선에 서 있는 최시중 씨다. 최 씨는 지난 5월 6일 이명박 정부의 국무회의에 방송통신위원장 자격으로 참석해 총리 이하 장관들이 국민들의 분노를 <PD수첩> 탓으로 돌리며 너나없이 성토하자, “방송심의위원회가 제대로 구성되지 못했었는데 최근에야 구성돼서 앞으로 대처할 수 있을 것 같다”고 거들었다. ‘방송의 자유와 공공성 및 공익성을 높’여야 할 책임이 있는 자가 정부의 ‘방송탓’에 부화뇌동한 것 자체가 부적절할 뿐 아니라, 독립적인 민간심의기구의 업무를 두고 ‘대처’ 운운한 것은 제 분수도 모르는 주제넘은 짓이기까지 했다.

하지만 어처구니없게도 최 씨의 이 같은 발언은 점차 현실화되었다. 방통심의위가 5월 15일 출범한 뒤 박명진 방통심의위원장은 첫 기자간담회에서 미국산 쇠고기 수입 관련 방송 프로그램에 대해 “다음 주 내로 안건이 올라오면 공정성과 객관성 기준에 입각해 심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록 방송 프로그램에 대한 심의가 방통심의위의 고유업무이긴 하나, 이번 <PD수첩>에 대한 심의가 최시중 씨의 ‘대처’ 발언과 정권 차원의 보복으로부터 자유로운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PD수첩>은 국민 알권리 위해 최선 다한 ‘공영방송다운 프로그램’

<PD수첩>을 통해 미국의 소 도축 시스템이 광우병으로부터 얼마나 취약한지 드러났다. 또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이명박 대통령의 미국 방문에 맞춰 협상을 졸속으로 타결함으로써 국민의 건강권과 검역주권을 미국에 송두리째 내주었다는 점이 밝혀졌다. <PD수첩> 방송 이후 정부 역시 협상에 부족함이 있었음을 실토하지 않을 수 없었고, 이명박 대통령은 두 차례에 걸친 ‘대국민담화’에서 몇 번이나 국민 앞에 머리를 숙여야 했다. <PD수첩> 방송 이후 30개월 이상 쇠고기에 대해서는 정부조차 ‘절대 수입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약속하며 ‘추가협의’, ‘추가협상’을 하게 되었다. <PD수첩> 방송을 통해 정부가 졸속적으로 잘못된 협상을 한 것이 드러나게 됐음은 부인할 수 없는 실체적 진실이다.

<PD수첩>이야말로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최선을 다한 ‘공영방송다운 프로그램’으로 평가를 받아도 부족한 마당에, 얼토당토않게 ‘심의’ 대상이 되고 나아가 ‘제재’까지 받게 된다면 이는 그야말로 비극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럼에도 이제와 조중동 등 일부 신문과 정부가 전체 방송 가운데 대단히 지엽적이고 사소한 꼬투리를 붙잡고 <PD수첩>이 ‘조작방송’을 한 것처럼 몰아가는 것은 ‘보복’을 위한 ‘정치공세’에 불과한 것이다.

방통심의위, 정부의 정치보복에 들러리선다면 전면적인 저항 피할 수 없을 것

박명진 위원장은 첫 기자간담회에서 “방통심의위는 방송통신위원회의 산하기관이 아니라 명백한 독립기관”이라며 “현재 방통위가 갖고 있는 사업자의 심의 불복시 재심 권한과 실질적인 행정처분권 등을 가져와 방통심의위의 독립성과 집행권을 확립하겠다”고 ‘독립성’을 강조한 바 있다. 하지만 방통심의위는 이미 ‘안티 이명박’ 인터넷 카페에 대해 ‘언어순화 및 과장된 표현의 자제권고’를 내림으로써 ‘독립성’에 대한 의문을 품게 했다.

만약 방통심의위가 이번 <PD수첩> 관련 건에 대해서도 정권의 입맛에 맞는 결정을 내린다면 우리는 결코 현재의 방통심의위를 ‘독립기구’로 인정할 수 없다. 위원장 이하 방통심의위원들은 어떤 판단이 “방송 내용의 공공성 및 공정성을 보장”하고, ‘독립성’을 확립하는 데 도움이 되는지 심사숙고하길 바란다. 방통심의위가 끝내 방송에 대한 정권의 정치보복에 들러리를 서게 된다면 언론현업과 시민사회, 시청자와 국민으로부터 전면적인 저항을 피할 수 없게 됨을 분명히 경고한다.

아울러 우리는 검찰에게 사상유래 없는 방송탄압인 <PD수첩>에 대한 표적수사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 국민의 알권리를 위해 최선을 다한 방송을 검찰이 수사하는 것 자체가 독재정권 시절에도 찾아볼 수 없는 일이다. 검찰은 이미 이명박 정부 하에서 ‘권력의 시녀’로 전락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더 이상 검찰은 스스로 자기 무덤을 파지 말라.


2008년 7월 1일
언론사유화저지 및 미디어공공성 확대를 위한 사회행동(미디어행동)

※ 미디어행동 참가단체 : 광주전남민주언론시민연합, 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녹색연합, 대전충남민주언론시민연합, 동아언론자유수호투쟁위원회, 문화연대, 미디어수용자주권연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민주언론시민연합, 바른지역언론연대, 부산민주언론운동협의회, 불교언론대책위원회, 새언론포럼, 실천불교전국승가회, (사)언론인권센터, 언론개혁시민연대, 언론지키기천주교모임, 자주평화통일민족회의, 장애인정보문화누리,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전북민언련, 전국언론노동조합, 진보네트워크센터, 참교육을위한전국학부모회, 80년해직언론인협의회, 학술단체협의회, 한국기자협회, 한국노동조합총연맹,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한국방송기술인총연합회, 한국PD연합회,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여성민우회, 한국청년연합회, 환경운동연합, YMCA전국연맹, 미디어기독연대, 미디어연대, 인터넷기자협회, 전국신문판매연대, 참언론을위한모임, 전국미디어운동네트워크, 인터넷언론네트워크, 경기미디어시민연대, 민주개혁을위한인천시민연대, 경기 민언련, 방송기자연합회 (이상 48개 단체)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