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정부 언론장악, 탄압 수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혜영 민주당 원내대표,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서 비판

▲ 원혜영 민주당 원내대표
원혜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15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이명박 정부의 언론장악 시도가 탄압의 수준까지 이르고 있다”고 비판했다.

원혜영 원내대표는 “최근 주요 방송사에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들이 사장으로 임명되고 있고 보도와 편집에 대한 유·무형의 압력도 자행되고 있다”면서 “언론은 장악의 대상도, 관리의 대상도 아니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원 원내대표는 MBC <PD수첩>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해서도 “도를 넘어선 것”이라고 비판하면서 “언론의 자유는 민주주의 기본요소”라고 강조했다.

출범 이후 끊임없이 정치적 중립 의무를 위반한 행보로 물의를 빚고 있는 최시중 위원장의 방송통신위원회에 대해서도 그는 “정권의 시녀로 전락해 군사독재시절의 관제방송을 부활시키려 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방송의 중립성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 원내대표는 누리꾼들의 조·중·동 광고주 압박 운동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해 “자발적인 소비자 주권운동”이라고 강조하면서 “권력의 탄압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인터넷 공간에 대한 감시와 탄압 역시 중단돼야 한다”며 “소수를 오래 속일 수도 있고, 다수를 잠깐 속일 수도 있지만, 다수를 영원히 속일 순 없다던 링컨 미국 대통령의 경구를 기억할 필요가 있다. 누리꾼의 합리성과 자정능력을 신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원 원내대표의 이 같은 발언은 지난 11일 이명박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에서 “부정확한 정보를 확산시켜 사회불안을 부추기는 ‘정보전염병’(infodemics)을 경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던 것과 전혀 다른 내용으로, 인터넷 여론에 대한 현 정부의 부정적 인식 탓에 표현의 자유가 위축되고 있다는 판단을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한편, 원 원내대표는 일본 중등교과서 해설서의 독도 영유권 명기와 관련해 “동북아시아 평화에 찬물을 끼얹는 일로 결코 용납할 수 없는 역사적 범죄행위”라고 비판하면서 “일본의 도발에 현 정권의 외교적 무능과 실책이 조금이라도 빌미를 줬다면 이 대통령은 그에 대한 책임을 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