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요미우리’ 보도 놓고 하루 세 번 말 바꾸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실무근 → 사정설명 → 본질 아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후쿠다 야스오 일본 총리로부터 새 학습지도요령 사회과 교과서 해설서에 대한 독도 영유권 명기 방침을 통보받으면서 “지금은 곤란하다. 기다려 달라”고 했다는 일본 <요미우리신문> 보도를 놓고 청와대가 갈팡질팡하는 모습을 보여 논란이다.

하루 세 번 말 바꾼 청와대, 진실은?

문제는 지난 15일 <요미우리신문> 보도 직후 정치권으로부터 “이 대통령 발언에 대한 국정조사와 청문회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누리꾼들의 비판 여론도 거세지자 이에 대한 해명을 하기 위해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이 진행한 브리핑에서 불거졌다.

이동관 대변인은 “<요미우리신문>의 보도는 사실 무근이다. 독도 문제의 본질을 왜곡하려는 일본 측의 언론플레이라면 결코 용납하지 않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나 청와대 핵심 관계자와의 일문일답에선 설명이 달라졌다. 후쿠다 총리로부터 이 대통령이 정말 통보를 받지 못했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이 관계자는 “통보는 없었지만 일본 측의 그간 사정을 말하는 수준의 얘기는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의 말에 따르면 후쿠다 총리가 이 대통령에게 독도 문제와 관련해 일본 측의 상황을 설명했다는 것인데, 해당 발언을 ‘통보’로 해석해야 할지 그저 ‘사정 설명’으로 봐야할지 모호한 것이다. 그간 청와대는 “일본 정부의 공식 발표 직전에야 통보받았다”는 주장을 해왔다. 일본 <교도통신>이 “후쿠다 총리가 일본 영유권 명기방침을 이 대통령에게 미리 통보했다”고 보도했을 당시에도 청와대는 “사실과 전혀 다르다”고 펄쩍 뛰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 김현 부대변인은 이날 오후 발표한 논평에서 청와대 핵심 관계자를 이동관 대변인으로 특정, “이명박 대통령의 입인 이동관 대변인이 갈팡질팡, 오락가락 거짓해명으로 또 다시 국민을 우롱했다”며 “이 대변인은 대화내용을 알고 있었음에도 파장을 우려해 거짓으로 국민을 속인 것인지 사실관계를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승흡 민주노동당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청와대는 일본이 ‘독도 영토 명기’를 양국 외무장관회담과 정상회담에서 통보 또는 최소한의 언질을 줬다는 점을 인정했다”며 “이는 백주대낮에 독도를 날강도 당한 것이란 소리로 이명박 정부의 실용외교는 ‘장사꾼외교’이자 ‘굴욕외교’다”라고 비판했다.

청와대의 오락가락 해명과 관련한 논란이 불거지자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브리핑을 자청, 한일 정상회담 당시 통보받았다는 사실을 인정한 게 아니라 후쿠다 총리를 통해 일본 측의 사정 설명을 들었을 뿐이라는 점을 거듭 해명했다. 이후 청와대는 “코다마 카즈오 일본 외무성 보도관이 정례브리핑에서 <요미우리신문> 보도와 같은 논의가 이뤄진 사실이 없다고 언급했다”고 밝혔다.

누리꾼, ‘PD수첩’ 고발하듯 ‘요미우리신문’ 고발해야

<요미우리신문> 보도를 놓고 청와대가 갈팡질팡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을 바라보는 누리꾼들의 시선은 차갑다.

한 누리꾼은 포털사이트 ‘다음’ 아고라 이슈청원 게시판에 ‘허위사실을 보도하여 대통령을 모욕한 <요미우리신문>’이란 제목의 글을 게재하고 “일본 <요미우리신문>이 허위보도로 국가의 명예를 실추시켰다는데 가만히 계실 겁니까”라면서 “MBC <PD수첩> 고발건과 비교할 때 이는 형평성에 매우 어긋난 일로 생각된다. 청와대가 조속히 <요미우리신문>을 허위보도 등으로 고발조치하길 청원한다”고 주장했다.

1만 명을 목표로 하는 이 청원발의는 큰 호응을 얻어 반나절을 갓 넘긴 15일 오후 10시 5097명이 서명에 동참했다.

한편,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요미우리신문>의 독도 관련 보도에 대해 “전적으로 사실이 아니기 때문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며 “요미우리 측에 시정조치를 요구할 것을 외교관을 통해 지시했다”고 밝혔고,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정정보도 등의 조치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