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주총 날치기 통과 침묵하는 ‘조중동’
상태바
YTN 주총 날치기 통과 침묵하는 ‘조중동’
[미디어클리핑] 네이버, 진성호 의원에 법적조처 검토
  • 이기수 기자
  • 승인 2008.07.18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향 1면 ⓒ 경향신문
경향신문 3면 ⓒ 경향신문
동아일보 2면 ⓒ 동아일보
동아일보 5면 ⓒ 동아일보
조선일보 1면 ⓒ 조선일보
중앙일보 2면 ⓒ 중앙일보
중앙일보 3면 ⓒ 중앙일보
한겨레 4면 ⓒ 한겨레
한겨레 12면 ⓒ 한겨레

YTN은 17일 기습적으로 임시 주주총회를 열어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후보였던 구본홍 씨를 사장으로 선임했다. 주총은 개회에서 폐회까지 1분이 채 안됐다.

경향신문과 한겨레는 1면 톱기사로 YTN 사장의 주주총회 날치기 통과를 보도하며 이명박 정부의 ‘언론장악’을 정면으로 비판했다. 그러나 조선, 중앙, 동아일보 등은 이같은 사실에 대해 모두 침묵했다. 대신 MBC PD수첩의 방통심의위 결정문에 대한 기사를 자세하게 보도했다. 

▲ 경향 1면 ⓒ 경향신문
▲ 경향신문 3면 ⓒ 경향신문

경향, 한겨레 “이명박 정부의 언론장악 시작됐다”

경향은 “현 정부는 출범 이후 정권에 비판적인 신문에 대해 광고 탄압을 하는가 하면 일부 신문에 압력을 가해 청와대 인사들의 투기 의혹을 다룬 기사를 삭제하도록 했다”며 “포털 업체에 대해서도 정부에 비판적인 댓글의 삭제를 요구하고 세무조사까지 동원했다”고 지적했다.

이명박 낙하산 사장도 심각한 문제점으로 지적했다. 이몽룡, 정국록, 양휘부 등 ‘특보군단’을 각각 한국디지털위성방송, 아리랑TV, 한국방송광고공사의 사장에 차례로 임명한 것.

검찰수사를 동원한 언론 압박도 계속되고 있다. 검찰은 광우병 문제를 보도한 MBC〈PD수첩〉제작진을 상대로 자료제출 및 출석조사에 응해줄 것을 요구했다. 또 조중동을 상대로 광고중단 운동을 한 네티즌을 출국금지하고 집까지 압수수색을 하며 ‘과잉수사’ 논란이 커지고 있는 상태다.

경향은 이명박 정부의 비판언론 통제는 뿌리가 깊다고 지적했다. 3면 〈비판언론 재갈…여론통제 ‘신공안’ 조성 의혹〉이라는 기사에서 “비판언론 재갈물리기, 낙하산 인사의 표면적 움직임과 함께 더 큰 틀의 본질적인 판갈이 시나리오가 이미 인수위 이전부터 시작됐다는 점도 심상치 않은 대목”이라며 “바로 산업과 시장의 논리를 앞세운 언론환경 개조 시나리오로 △대기업의 방송사 지분보유 자격 완화(3조원 →10조원)△신문방송 겸영 규제 완화 등을 골자로 한 ‘미디어 로드맵’이다.

경향은 사설을 통해서도 방송통신심의위의 PD수첩에 대한 ‘시청자에 대한 사과’라는 중징계에 대해 “MBC PD수첩은 일개 TV 프로그램에 대한 제재차원이 아니다”라며 “그것은 공영방송 장악이라는 이명박 정권에 대한 시나리오의 일부로 파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겨레도 “언론사상 언론사가 주주총회에 용역업체 직원들을 대거 동원해 사장 선임안을 날치기로 처리한 것은 처음”이라며 “YTN 노조는 18일부터 구씨의 출근저지 투쟁을 벌이는 한편, 임시 주총 무효 가처분신청을 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 동아일보 2면 ⓒ 동아일보
한겨레는 “이번 YTN의 이번 날치기 주총은 이명박 정권이 물리력을 동원해서라도 공영방송 장악을 밀어붙이겠다는 신호탄으로 언론계와 학계는 받아들이고 있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4, 5면에 걸쳐 이명박 정부의 ‘방송장악’에 대한 관련 기사를 실었다. 한겨레는 “언론계에서는 대선 당시 이명박 한나라당 후보의 당선을 위해 앞장섰던 인물이 사장에 선출된 사실 자체가 중립성과 객관성, 공정성을 생명으로 하는 뉴스전문채널인 YTN엔 심대한 태격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이번에 YTN 사장이 된 구본홍 씨는 1991년 말 정주영 당시 현대그룹 명예회장이 창당을 추진중이던 통일국민당 참여 여부를 고심하던 이 대통령의 자문에 응하면서 인연을 맺었다고 한다. 이 대통령이 서울 시장으로 재직할 때에도 구 씨를 시장 공관으로 불러 거취를 상의했다고 한다.

한겨레는 17일 주총이 끝난 뒤 구 씨와의 전화통화를 시도해 앞으로 어떻게 노조의 거센 반발에 대응하겠냐는 질문에 “공정보도를 확실히 챙기고 경영에 전념해 YTN을 1등 뉴스채널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구 씨는 노조가 출근저지 투쟁을 공언하고 있는 상황에서 18일 회사에 정상 출근할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게 할 생각”이라고 답했다.

반면 동아일보, 중앙일보는 날치기 주총결과는 묵과한 채 구본홍 씨 사장 선임을 단신처리했다.

MBC “자막 6곳 가운데 5곳은 오역 아닌 의역”

방송통신심의위가 16일 MBC〈PD수첩〉‘긴급취재! 미국산 쇠괴기, 광우병에서 안전한가?’ 1, 2편에 대한 ‘시청자 사과’를 결정한 데 대해 MBC가 “제재 근거로 내세운 사실들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조목조목 반박했다.

▲ 한겨레 4면 ⓒ 한겨레

한겨레는 이 같은 내용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방통심의위는 영어 자막 6군데가 잘못됐다며 객관성과 공정성 위반이라고 했으며 진행자가 “아까 광우병 걸린 소...”라고 말실수한 부분은 객관성 위반, 정정방송을 지체없이 하지 않은 것은 오보정정 조항 위반이라고 결정했다.

또 미국 소비자연맹, 휴메인 소사이어티 관계자 인터뷰만 방송한 것도 균형있게 보도하지 않은 것도 공정성 위반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MBC는 우선 오역 부분에 대해 6군데 가운데 1군데만 인정했다. MBC는 “다만 ‘걸렸었다면’이라는 가정법 문장을 단정적으로 방송한 부분은 오역이라고 인정했다”며 “오보방송을 ‘지체없이’ 안했다고 제재한 부분에 대해서도 MBC쪽은 오역이 지적된 뒤 5월 13일 방송을 통해 이 부분을 사과했다면 관행상 해당 프로그램에서 지체없이 사과한 것으로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동아는 5면에서 방통심의위 결정문의 PD수첩의 6가지 영어오역을 그대로 밝히며 방통심의위의 결정에 적극 동의하는 양상이었다. 동아는 “‘시청자에 대한 사과’ 조치가 중징계로 3년마다 시행되는 방송사 재허가 때 4점 감점요인이 된다”고 밝혔다.

동아는 〈PD수첩발 광풍에 진실이 매도당한 두달 반〉이라는 사설에서 “방통심의위가 그제 MBC PD수첩의 미국산 쇠고기 관련 프로그램에 대해 ‘공정성과 객관성 위배’ 판정을 내린 것은 늦었지만 다행한 일”이라며 “다수 국민은 ‘미국 소 = 미친 소’라는 잘못된 인식을 갖게 됐고, 그것이 결국 촛불과 광풍으로 변해 우리 사회 전체를 집어삼키다시피했다”고 말했다.

▲ 중앙일보 3면 ⓒ 중앙일보
▲ 동아일보 5면 ⓒ 동아일보

조선일보도 MBC PD수첩에 대해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최근 논란을 ‘신문 탓’으로 돌렸다”고 비판했다. 조선은 17일 뉴스데스크에서 “방송 내용 전체가 불공정한 것으로 비쳐지고 방송을 둘러싼 논란이 일부 신문의 보도로 확산되고 있다”고 비꼬았다.

중앙일보도 “간판 시사프로인 ‘PD수첩’이 공정성, 객관성과 관련해 심의위의 중징계를 받음으로써 MBC는 공영방송으로서의 신뢰도에 적지 않은 타격을 입게 됐다”며 “MBC는 그동안 다른 언론이 광우병 보도의 편향성과 숱한 의혹을 지적했음에도 자체 진상 조사 등 어떤 행동도 취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포털사이트, ‘다음’ 흔드는 조선일보

조선일보가 포털업체 ‘다음’을 흔들고 있다. 조선은 “다음이 쇠고기 촛불시위를 계기로 인터넷 여론의 주도권을 장악하는 듯 했으나 최근 들어 다음 뉴스 사이트에 대한 방문자 감소, 이재웅 창업자의 퇴진과 핵심 인력 이탈 등으로 온통 뒤숭숭한 분위기”라고 전했다.

또 조선은 “여기에 정부는 포털 사이트의 사회적 책임을 대폭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고, 인터넷 비즈니스에 대해 우호적이던 증권가도 부정적인 전망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고 밝혔다.

조선은 “다음은 실제로 증권가에서 다음 매각설이 끊임없이 흘러나오고 있다. 특히 올해 초에는 온라인 게임 ‘리니지’로 유명한 엔씨소프트와는 양사 간 합병문제를 제법 심도깊게 논의한 것으로 알려져, 매각설이 더욱 증폭되고 있다”고 말했다.

보도에 따르면 다음의 창업자 이재웅 씨는 최근 다음의 자회사였던 미국 라이코스 대표이사 직까지 사임했다.

검찰, 촛불·PD수첩엔 ‘번개수사’…기업 ‘효성’ 의혹엔 미적

경향은 “검찰이 이명박 대통령 사돈이 운영하는 기업인 효성그룹의 비리 의혹에 대해 각종 첩보를 입수하고도 5개월 여 동안 수사를 진척시키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같은 모습은 ‘촛불집회’ ‘광고중단운동’ ‘PD수첩’ 등에 대해서는 신속, 초강경 대응에 나서고 있는 검찰이 권력과 관계된 기업에 대한 수사는 눈치를 보면서 미적거리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인 모습이다.

검찰은 지난 2월 국가청렴위원회로부터 “효성물산의 일본 현지 법인이 2000년쯤 수입부품을 거래하는 과정에서 납품물가를 부풀리는 방식으로 200억~300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내용의 수사의뢰를 받았다.
그러나 이 사건을 배당받은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는 지난 5개월여 동안 수사와 관련된 본격적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네이버, 진성호 의원에 법적조처 검토

포털사이트 네이버를 운영하는 NHN은 한나라당 진성호 의원의 지난해 ‘네이버 평정’ 발언이 네이버의 명예를 훼손에 대해 법적 조처를 검토하고 있다.

▲ 한겨레 12면 ⓒ 한겨레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최휘영 NHN 대표는 17일 경기도 분당 본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우리는 정해진 절차대로 게시물이나 기사 등을 처리했지 어떤 외압도 없었는데 진 의원의 ‘네이버 평정 발언’ 때문에 힘들었다”며 “이 발언을 한 진 의원쪽에 대해 법적 조처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진 의원은 지난해 9월 이명박 후보 캠프의 뉴미디어 담당 간사로서 뉴스콘텐츠저작권협의회 관계자들과 비공개 간담회를 하면서 “네이버는 평정됐다”는 발언을 했다고 알려져 파문이 일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