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계 철회 외면하면 제작거부 수위 높일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필규 KBS 기자협회장 … '부당징계 규탄' PD·기자 연합 집회

“앵커와 데스크를 제외한 평기자는 100% 제작 거부에 동참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열심히 싸워 승리하겠다.”

KBS 노조가 주최한 부당징계 규탄 집회에 이어 오후 22일 오후 3시부터 열린 PD·기자 연합 집회에서 민필규 KBS 기자협회장은 기자들의 제작거부 상황을 보고했다.

민 회장은 “현재 앵커들이 진행을 계속하고 있고, 차장급 이상 간부들이 뉴스 제작에 투입되면서 실제로 방송이 차질을 빚고 있지는 않다. 하지만 주말까지 사측에서 아무런 답이 없으면 책임지고 모든 기자와 앵커까지 뉴스에서 빼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KBS PD협회와 기자협회는 22일 오후 3시 연합 집회를 열고 '부당징계 철회'를 요구했다. ⓒPD저널

김덕재 PD협회장은 “제작거부를 앞두고 경고 운운하던 사측이 오늘(22일) 자제를 요청하는 호소문을 발표했다”며 “사측도 이제야 부당 징계가 잘못됐다는 것을 알아차린 모양”이라고 말했다. 앞서 KBS PD협회는 이날 오전 11시부터 지역 총국에서 상경한 PD들을 비롯한 400여명이 본사 민주광장에 모여 ‘KBS 전국PD대회’를 갖고 부당징계 철회를 촉구했다.

▲ '부당징계 규탄'을 위한 KBS PD·기자 연합집회에 참석해 연대 발언을 하고 있는  홍소연 아나운서(가운데)와 최원정 아나운서(오른쪽). ⓒPD저널

기자·PD 연합집회에는 일부 아나운서들도 참석했다. 최원정 아나운서는 “아나운서들도 대체 휴가를 냈지만 맡고 있는 프로그램에 출연하지 않는 것은 실제로 파업에 버금가는 수준이기 때문에 방송 출연은 계속하고 있다”며 “향후 노조의 투쟁 지침에 따라 리본을 달고 방송에 출연하거나 아예 방송에서 빠지는 방안 등도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KBS 노조의 ‘대휴 투쟁’에는 PD 400여명, 기자 300여명이 동참해 제작거부를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KBS PD협회와 기자협회는 오후 5시께 집회를 마쳤고, 내일(23일) 오전 11시부터 연합 집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