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흘째 ‘사과’도 안하는 이명박 정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 막말에 빠진 대한민국

경찰의 무리한 진압으로 철거민과 경찰 6명이 생명을 잃은 용산 참사가 난 지 열흘이 됐지만, 청와대와 경찰·서울시·용산구 등 어디에서도 사과나 책임지겠다는 말이 나오지 않고 있다. 이는 지난 2005년 발생한 농민 사망 사건의 뒷처리와는 확연히 다르다. <한겨레>는 지난해 2월 숭례문 방화사건 뒤 문화재청장이 사의를 표명하고, 서울시장과 중구청장이 국민에게 사과한 것과도 매우 대조적이라고 지적했다.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21일 오전 청와대 수석회의에서 용산 참사에 대해 “인명 희생이 빚어진 것은 참으로 가슴 아프고 안타까운 일”이라며 에둘러 유감을 표현했다. 그러나 청와대는 그 뒤 경찰청장으로 내정된 김석기 서울경찰청장이 진압을 승인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도 “진상 규명 먼저”라는 입장을 유지하며 사과도 문책 인사도 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지난 23일 여론조사기관 사회동향연구소의 설문 결과를 보면, ‘이 대통령이 국민에게 사과해야 하나’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57%가 ‘찬성’했다. 이번 사건과 비교되는 2005년 11월 서울 여의도 시위 도중 발생한 농민 사망 사건의 경우, 노무현 당시 대통령은 그해 12월 인권위의 조사 결과가 나오자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고 밝혔고, 당시 경찰청장과 서울경찰청장이 모두 물러났다. 이 사과문은 29일 인터넷에서 다시 유포되면서 화제를 낳고 있다. 당시 야당이던 한나라당은 대통령의 사과를 소리높여 요구했다.

▲ 1월 30일 한겨레 5면
무리한 진압으로 참사의 빌미를 제공한 경찰에서도 공식 사과는 없다. 김석기 서울경찰청장은 참사를 일으킨 진압 작전을 승인한 당사자지만 강력한 사퇴 여론에도 불구하고 사과도 하지 않은 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사회동향연구소의 여론 조사에서는 응답자의 60%가 참사의 책임이 무리한 진압을 한 경찰에 있다고 답했다.

도시정비사업정책의 포괄적인 책임을 지고 있는 서울시도 참사에 대해 공식적인 반응을 하지 않고 있다. 오세훈 시장은 사고 당일 현장을 방문해 “개별적인 재개발 방식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점검하라”고 지시했다. 그러나 숭례문 화재 사건 당시에는 오 시장과 김동일 중구청장이 “책임을 통감한다”며 국민에게 사과했고, 유홍준 문화재청장은 책임을 지고 사의를 표명했다.

용산4구역 주거환경 개선사업에 대한 정비구역 지정, 조합설립 인가, 관리처분계획 인가 권한을 가진 용산구청도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용산구청은 조합 쪽이 세입자에게 동산이전비를 지급하지 않는 등 불법행위를 했는데도 행정지도를 제대로 하지 않아 세입자의 권리를 방치했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심지어 박장규 구청장은 사건 당일, 숨진 세입자들을 비하하는 발언으로 물의를 빚기도 했다. 용산구 관계자는 “구청장이 따로 사과할 필요는 없는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KBS, ‘파면·해임→ 정직’ 징계 완화

<경향신문>은 KBS 이병순 사장이 기자·PD들의 무기한 제작 거부가 시작된 29일 당초 파면 등 중징계를 받은 양승동 KBS 사원행동 공동대표 등 사원들에 대한 징계를 전격 완화했다고 보도했다. KBS 기자와 PD들은 비상대책회의를 통해 사측의 조치를 수용하기로 한 뒤 이날 오후 6시부터 제작 거부를 철회하고 전원 업무에 복귀했다.

KBS에 따르면 이 사장은 이날 오전 특별인사위원회를 긴급 소집, 사원 8명이 전날 청구한 징계 재심을 실시해 사원행동 양승동 공동대표와 김현석 대변인을 각각 ‘파면’에서 ‘정직 4개월’, 성재호 기자는 ‘해임’에서 ‘정직 1개월’로 징계 수위를 낮췄다. 이상협 아나운서와 이준화 PD는 각각 ‘정직 3개월’에서 ‘감봉 4개월’, 이도영·복진선 사원은 각각 ‘감봉 6개월’에서 ‘감봉 2개월’로 완화했고, 박승규 전 노조위원장은 ‘감봉 3개월’에서 ‘경고’로 낮췄다.

KBS 사측은 “당사자들이 유감을 표명하는 등 개전의 정을 보인 데다 노조의 중재 노력과 선처 요구, 각계의 탄원서, KBS 경영위기 극복 등을 위해 화합과 단결이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해 수위를 낮췄다”고 밝혔다.

양 공동대표는 “징계 자체가 여전히 부당하지만 공영방송을 지키려고 투쟁에 나선 사원들의 충정을 고려해 받아들일 생각”이라며 “불법적인 이사회에 의해 주도된 부당 징계에 대한 법적 소송은 별도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덕재 KBS PD협회장은 “사측이 중징계가 부당하다는 여론을 뒤늦게나마 의식한 데다 제작 거부에 따른 방송 차질에 부담을 느껴 징계 수위를 낮춘 것으로 본다”고 평가했다.

한편 KBS를 출입하는 20개 언론사 기자 25명은 KBS의 출입 봉쇄 조치에 반발해 29일부터 KBS의 프로그램 제작 발표회를 보이콧 하는 등 취재 거부에 들어갔다.

<한겨레>는 이병순 사장의 사원 중징계에 반발해온 <한국방송>(KBS) 기자·PD협회가 제작거부에 들어간 29일 사쪽은 징계자들의 징계 수위를 정직 이하로 낮춤에 따라 기자·PD협회는 제작거부의 목적을 어느 정도 달성했다고 평가하고 이날 저녁부터 업무에 복귀했다고 보도했다.

기자·PD협회 소속 사원들은 29일 0시 무기한 제작거부 돌입과 동시에 모든 제작 현장에서 철수했다. 이번 제작거부는 개별 방송사 직능단체 차원의 사상 첫 제작거부로 ‘사실상의 파업’을 뜻했다. 협회 관계자들은 “서울 본사 기자 500여명과 전국 피디 700여명 중 간부를 뺀 대부분이 제작거부에 동참했다”고 전했다.

민필규 기자협회장은 “기자와 피디들이 자발적으로 시작한 제작거부 투쟁 하루 만에 작은 승리를 일궈냈다”면서도 “부당 징계를 지휘한 유광호 부사장에 대한 책임은 계속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방송이 최근 출입기자들의 본관·신관 출입을 통제한 데 대해 22일 성명을 발표하며 항의했던 출입기자들은 사쪽의 태도 변화가 없자 이날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열린 드라마 <미워도 다시 한번> 제작발표 현장에서 집단 퇴장하며 출입금지 조처 철회를 요구했다.

막말에 빠진 대한민국

"그 오빠 봤어? 씨○, ○나 잘생겼어. 완전 쩐다, 쩔어"(중 2 소녀), "씨○, 늙은 주제에 어디서 대통령 하겠다고 지○이야, ○발"(대선 후보의 미니 홈페이지에 올린 초등생의 글), "개○○"(KBS2 '상상플러스'의 신정환)….

<조선일보>는 1면 톱기사로 <막 말에 빠진 대한민국>이라는 내보내고 한국사회의 언어행태에 대해 비판했다.

신문은 “말이 썩고 있다. 초등학생부터 연예인·정치인까지 나이·성별을 초월한 '언어 대중'이 막말을 입에 달고 산다. 막말은 불량학생이나 조폭 등 특정 집단의 언어가 아닌, 국민의 희로애락을 표현하는 일상의 언어가 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예를 들면 이런 식이다. 초등학교 교사 정연주씨는 아이들 일기장 검사를 할 때마다 깜짝 놀란다. "상황을 묘사하면서 '열라', '○나' 같은 표현을 너무 많이 써요." 그는 "이 말이 원래 무슨 뜻인지조차 모르는 아이들이 더 많다"고 했다.

아이들이 주고받는 문자메시지는 더 가관이다. '대○빡 ○낸 크쎔'(머리 크다) 식이다. '뭥미'(대체 뭐야?), 뷁(불쾌함), '쩐다'(좋다, 혹은 나쁘다) 등 인터넷의 '외계어'(정체 불명의 말)를 사용해서 자극적인 댓글을 쓰거나 보는 데 익숙해진 아이들에게 '정상적인 언어'는 더 이상 그들이 쓸 말이 아니다.

▲ 1월 30일 조선일보 1면
아이들이 이런 말을 배우는 곳은 물론 TV와 인터넷이다. 요즘 인터넷의 인기 검색어 중 하나는 '연예인 막말'이다. 최근엔 국내 최고 인기가수 이효리씨가 방송에서 "○라 좋아"라는 말을 썼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해당 방송사에서는 "성문분석 결과 '좀 더'로 밝혀졌다"고 했지만, 믿는 사람은 거의 없다. "막말하면 뜬다"는 게 방송가의 새로운 규칙이다.

온 가족이 즐겨보는 '무한도전'(MBC) '1박2일'(KBS2) '패밀리가 떴다'(SBS)등 이른바 '리얼 버라이어티 쇼'는 반말·비속어·은어의 교과서다. 이런 프로그램에서는 '예의' 말고는 모든 게 허용된다. 연예인끼리 '야, 너'는 기본이고, '(하)찮은이형' '쓸모 없는 인간' '그것도 재주랍시고' 식의 비하하는 말, "닥쳐" "이 자식아"도 예사다. 다른 프로그램에서도 '개○○' '죽어라' '여자들 너무 날로 먹는다' 같은 저질 말이 수십 개씩 쏟아진다. MBC '명랑히어로'는 지난해 10월 2회 방송 분에서 무려 280회(방송통신위 집계)의 반말과 비속어를 썼다. 이런 비속어는 '자막'처리로 효과가 배가된다.

'금기'를 넘어선 건 드라마가 먼저였다. 2003년 '패륜·엽기 드라마'라는 신조어를 만들어낸 '인어아가씨'(MBC)는 "야, 이○아, 그래 오늘 쌩쑈 한번 해보자" 같은 대사에 병을 깨서 자해하는 장면이 소상히 방영됐다. 여성들의 난투극·육박전(SBS '내 남자의 여자')을 넘어, 온 식구가 불륜을 저지르는 드라마(SBS '조강지처클럽'), 불륜 남편이 아내를 익사시키는 드라마(SBS '아내의 유혹')는 '막장 드라마'라는 별명을 얻었다. 시청자들은 좋지 않은 걸 알면서도 자꾸 빠져드는 이른바 '길티 플레저(guilty pleasure·죄악의 기쁨)'에 빠졌고, 이런 드라마는 모두 흥행에 성공했다.

10년 전만 해도 공중파 영화에 '개○○'라는 단어가 나오면 '효과음'으로 처리됐고, 욕설이 많이 나온 영화 '친구'(2002)는 방송용으로 더빙을 새로 했다. 요즘은 다르다. SBS 영화팀은 "최근 몇년 사이엔 정황상 과하지 않으면 그 정도 욕설은 허용하는 편"이라고 밝혔다. 방송통신위원회 심의 기능도 '막말'엔 역부족이다. '방송언어'에 관한 심의 규정은 '국민의 바른 언어생활에 이바지하여야 한다', '바른 언어생활을 해치는 억양·어조·은어·유행어·조어·반말을 사용하여서는 안된다' 가 고작이다.

막말은 '막말 정서'를 낳고, 막말 정서는 또 극한 행동으로 이어진다. "결사반대" "웬말이냐" "규탄한다"가 주류였던 시위현장의 용어는 최근 몇 년 새 급격히 과격화됐다. '부시를 묻어 버리자'(파병반대시위), '쥐새끼 너 즐쳐먹어'(촛불시위의 초등생) 같은 플래카드도 나왔다.

최윤식 연세대 인간행동연구소 연구원은 "막말이 거친 행동으로 이어지는 건 당연하다. 말은 행동을 일으키는 생각의 반응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지자체·유선방송 ‘혈세 공생’

<경향신문>은 일부 자치단체들이 지역 유선방송사에 매년 수천만~수억원의 예산을 내면서 자치단체장의 활동내용 등을 알리고 있어 선거법 위반 논란이 일고 있다고 보도했다.

29일 경향신문이 확인한 결과 경기 고양시는 매년 1억4000만원을 지역 유선방송사에 내고 자치단체장의 활동상황 등 시정뉴스 방송을 수년째 의뢰해 오고 있다. 고양시는 매주 보도자료와 함께 시가 원하는 뉴스내용을 정해 유선방송사에 요구하면 방송사는 이에 맞춰 방송물을 제작, 매일 3회 15분 분량을 방송하고 있다.

경기 파주시는 시정뉴스를 직접 제작해 유선방송사에 방송을 의뢰하고 지난해 8000만원을 ‘뉴스제작료’ 명분으로 지급했다. 해당 방송사는 이런 방식으로 만들어진 시정뉴스를 편집해 1일 10분씩 2회를 방송했다. 파주시는 올해도 같은 금액에 방송사와 재계약할 예정이다.

의정부시는 시정뉴스와 관련된 별도예산을 편성하진 않았지만 시정뉴스를 방송해 주는 지역내 2개 유선방송사에 올해 광고비 명목으로 총 2400만원을 책정했다.

자치단체 관계자들은 “시정뉴스를 시민들에게 널리 상세하게 알리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유선방송사 관계자는 “뉴스 송출료를 받는 것이 아니라 제작료를 받는 것이며, 자치단체가 제작했더라도 편집과 아나운서 고용 등 인건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선거관리위원회와 시민단체들은 이 같은 방법의 뉴스 제공은 뉴스의 객관성 결여가 우려되는 데다 자치단체장의 치적 알리기에 치우칠 수 있어 사실상의 선거법 위반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중앙선관위 관계자는 “지방자치단체가 지역 유선방송사에 돈을 주고 시정 뉴스 방송을 의뢰하는 것은 선거법에 위반될 수 있다”며 “방송자료를 자치단체가 직접 제작했든, 방송사가 제작했든 양쪽 모두 선거법 위반 여부 조사대상”이라고 밝혔다.

방송통신위원회도 유선방송사들이 자치단체의 지원을 받고 뉴스를 내보내는 것을 자제토록 권하고 있다. 방통위 뉴미디어과 관계자는 “강제규정은 아니지만 방송법에 유선방송사들은 지역 뉴스를 시민들에게 제공토록 권장하고 있기 때문에 자치단체에서 돈을 받고 뉴스를 제작, 송출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함께하는시민행동’ 이병국 예산담당팀장은 “자치단체의 예산을 지원받고 방송하는 뉴스는 단체장의 치적을 알리거나 실패한 정책을 감추는 데 활용될 여지가 크다”며 “이를 해소할 수 있는 안전장치나 명확한 규정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투표함 물건너오면 민주당 불리해지나?

선거 구도에 지각 변동이 일어날 조짐이다. '선거시장(市場)'에 240여만명(선관위 추산)의 해외동포 유권자라는 전혀 새로운 '고객 집단'이 등장하게 됐기 때문이다. 국회 정치개혁특위는 29일 2012년 19대 국회의원 선거부터 이들에게 투표권을 주는 내용의 선거법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조선일보>는 한국 국적을 갖고 있는 영주권자와 상사 주재원, 유학생과 같은 장기 체류자들은 앞으로 대통령 선거, 비례대표 국회의원 선거 등에서 내국인과 똑같이 한 표를 행사하게 된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라 전체 판세는 물론 선거운동방식, 선관위 관리 등 선거정책과 문화 전반에 걸쳐 큰 변화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240만표의 정치적 무게와 가치가 얼마나 큰지는 15대(1997년), 16대(2002년) 대선결과에 비춰 보면 쉽게 알 수 있다. 두 선거에서 1·2위의 표차는 각각 39만여표와 57만여표였다. 240여만표는 이 같은 박빙의 승부에서 승자와 패자의 위치를 바꿔놓을 수 있는 충분한 위력을 가진 셈이다.

▲ 1월 30일 조선일보 3면
물론 실제 투표율에 따라 영향력은 차이가 날 수 있다. 외국의 경우 정권을 놓고 다투는 대통령 선거에서 비교적 참여율이 높았다. 등록자 기준으로 2007년 프랑스 대선 42%, 2006년 멕시코 대선 80%, 2006년 브라질 대선 51%였다. 선관위의 최근 여론조사에서는 전체 해외 유권자 중 70%(167만여명) 정도가 선거인으로 등록, 이 중 80%(134만여명) 정도가 실제 투표할 것으로 예상됐다고 한다. 15·16대 대선에서 이 표가 행사됐더라면 선거결과를 좌우하는 중대한 변수가 될 수도 있었던 셈이다.

여야 간 판세 변화를 정확히 가늠하기는 어렵다. 그런 전례가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결론부터 말해 여야 관계자들과 전문가들 사이에선 "일단은 여당이 유리할 것"이라는 의견이 다수다.

우선 이번 법 협상 과정에서 투표권 인정 범위를 놓고 한나라당은 '가능한 한 많게', 민주당은 '가능한 한 적게' 쪽이었다. 여야가 각자 유리하다고 생각하는 방향에 선 것이다. 결과는 한나라당 뜻대로 됐다. 한나라당이 '웃을 수 있는' 결과가 나왔다는 추론이 가능하다.

전문가들은 주로 동포 수가 119만여명으로 가장 많고 교민활동도 제일 활발한 미국을 기준으로 견해를 밝혔다. 명지대 김형준 교수는 "소득 수준으로 보면 중층 이상이고 이슈 측면에선 반미(反美)에 동조하기 어려운 유권자들이기 때문에 여당 쪽이 다소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고 했다.

서강대 이현우 교수도 "엄밀히 따져본다면 본국에 대해 정치적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진보 쪽보다는 보수 성향 분들이 더 많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여당에 유리하지 않을까 싶다"고 했다. 민주당의 한 핵심 당직자도 "헌법재판소가 법을 고치라고 해서 해외동포 투표권 부여에 합의했지만 결과는 우리가 불리하다고 생각한다. 핵심 지역인 미국만 해도 사업하는 분들이 많고, 일단 친미 성향이 강하니까 당연히 여당에 가깝지 않겠느냐"고 했다. 한나라당의 한 고위 관계자는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해외 위원들의 교민사회에 대한 영향력이 큰데 이들이 대부분 친여 성향"이라고 했다.

반면 연세대 모종린 교수는 "'한국을 떠난 사람들'인 재외 영주권자들은 재벌·정치인 등 한국 기득권층에 대해 전반적으로 비판 의식을 갖고 있기 때문에 야당이 유리하다고 본다"고 했다. "과거 미국에서 흑인·여성·19세 등 새로운 투표 집단이 등장할 때마다 기존 선거 구도에는 별 영향을 못 미친 사례가 있었기 때문에 우리도 추이를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오락프로 위험 발언 '편집의 법칙'이 있다

2003년 SBS 오락 프로그램 '야심만만'. 패널로 출연한 신정환이 갑자기 MC 강호동에게 이렇게 말했다. "루머하면 호동씨잖아." 스튜디오는 뒤집어졌다. 당시만 해도 연예인의 루머는 방송에서 언급하는 것 자체가 금기였다.

그리고 4년 후인 2007년. 강호동은 MBC '무릎팍 도사'에서 아예 루머의 상대역이었던 이승연과 즉석 통화를 하며 허황했던 괴소문을 두고 흉금을 털어놓았다. 해가 갈수록 과감해지고 솔직해지는 오락 프로그램의 현주소를 보여주는 장면. 그리고 또 2년이 흐른 지금 더욱 용감해진 일부 연예인들의 발언은 선을 넘는다는 지적을 받기도 한다.

<조선일보>는 “상대방에 대한 비방, 비속어 또는 욕설, 성적 농담 등이 그렇다”며 “관건은 7~8시간, 심하면 1박2일에 걸쳐 이뤄지는 녹화 내용을 PD들이 어떻게 1~2시간 분량으로 편집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보도했다. 위험 수위를 넘나드는 발언에 대한 편집의 기준, PD들은 이렇게 말한다.

'야심만만' 최영인 PD는 "얼마 전 방송에서 연예인 A씨가 '주유소에서 기름 넣는 사람에게 무슨 대학 나왔느냐고 물어보지는 않지 않느냐?'고 했는데 편집할 수밖에 없었다"고 했다. 부자를 욕하는 건 괜찮아도 그렇지 못한 사람이 비하된다는 느낌을 받는다면 위험하다는 것. 신체적 특징, 성적 정체성, 사회적 신분 등을 소재로 농담을 해도 경계 수위를 높여야 한다.

MBC '일밤―세바퀴'의 박현석 PD는 "아직도 우리 사회에서 남성에 비해 약자로 여겨지는 주부 출연자들이 남편을 세게 비난하는 건 유쾌하게 받아들여진다"며 "하지만 강자가 약자를 공격하는 분위기가 된다면 자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최근 신정환이 KBS 2TV 오락 프로그램 '상상플러스'에서 '개XX'라고 언급한 것이 방송된 것과 관련, 오락 프로그램 PD들은 "제작진의 완벽한 실수"라고 입을 모았다. 박 PD는 "우리도 녹화 중에 분위기 가라앉으면 일부 연예인이 'X같네' 등의 욕설을 일부러 하면서 우스갯소리를 하는데 그건 당연히 편집된다는 전제하에 벌어지는 일"이라고 했다. MBC '황금어장'의 여운혁 CP는 "일부 연예인들은 녹화된 자신의 발언이 마음에 안 들면 일부러 끝에 욕을 해서 방송에 못 나가게 하는 경우가 있다"고 말했다. "임마", "자식아" 등은 제작진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말들. 여 CP는 "맥락에 따라 아주 친근한 호칭이 될 수도 있지만 욕설로 이해될 수도 있는 말"이라며 "이런 말이 나오면 앞뒤 상황을 잘 살펴보고 편집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말들도 물론 2000년대 초반까지만 해도 무조건 '가위질' 대상이었다.

박 PD는 "어린 아이들이 성적인 이야기라는 것을 바로 알아챌 수 있으면 날려야 된다"며 "하지만 성과 관련해서는 중의적, 은유적 표현이 많지 않느냐?"고 했다. 여 CP는 "초등학교 1, 2학년 아이들과 같이 TV를 봤을 때 민망하지 않을 수준에서 성적 농담 수위를 조절한다"고 했다. 그러나 어느 정도까지가 받아들여질 수 있는 은유인지 명확한 기준이 없다는 게 문제다.

출연자가 녹화 중 자신의 발언을 뒤늦게 후회해 편집을 요청하는 경우도 많다. 대부분 삭제된다. 하지만 너무 재미있는 장면이라면? 결국 전파를 탄다. 오락 프로그램 PD들은 "출연자가 빼달라고 해도 끝내 방송에 내보내는 경우가 가끔 있다"고 털어놓았다. 그러나 공격적 질문, 비방성 발언에 대해 해당 출연자가 기분 나빠하며 편집을 요청하면 100% 삭제가 원칙이다.

“KT 합병에 맞서자” SK 통신연합군 ‘따로 또 같이’작전

유선 통신망 관리도 SK브로드밴드로 집중 앞으로 SK텔레콤(SKT) 매장에 가서 휴대전화는 물론 초고속 인터넷이나 유선전화 업무도 볼 수 있게 된다. SK브로드밴드(SKB) 등 SK의 통신 관계사들이 올 들어 ‘한몸 마케팅’에 나선 때문이다. 최근 급물살을 타는 KT-KTF 합병에 대항하려는 조치다. 최태원 SK 회장의 계열사 운용 철학인 ‘따로 또 같이’ 전략을 올해 시작된 ‘통신대전(大戰)’에 본격 활용한 셈이다.

<중앙일보>는 국내 최대 이동통신회사인 SKT는 이달부터 서울을 시작으로 전국 2500여 점포에서 단계적으로 SKB(옛 하나로텔레콤)의 유선서비스를 판매하는 ‘통신계열 통합 마케팅 전략’을 수립했다고 보도했다.

▲ 1월 30일 중앙일보 E3면
통합 점포에는 SKT 간판에 SKB 브랜드가 함께 걸린다. 두 회사는 각각의 유통조직을 합친 별도 유통법인을 4월께 출범시킬 예정이다. 이에 따라 SKT와 SKB는 이달 중순 국내 통신시장의 최대 격전지인 서울 강남 번화가에 SKT와 SKB의 고객업무를 다 처리하는 1호 통합 점포를 열었다. 지하철 2호선 선릉역 인근이다.

조신 SKB 사장은 “통신 컨버전스 시대에 이동통신이나 초고속 인터넷 같은 서비스를 제각각 팔기보다 묶어 파는 결합상품이 업계의 승부를 좌우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더욱이 합병을 추진하는 경쟁사 KT와 KTF가 각각 ‘KT플라자’(옛 한국통신 전화국)와 ‘쇼 매장’이라는 전국 유통망을 가진 데 비해 SKB는 네 군데 지사밖에 없다.

유·무선 통신 인프라에 대한 ‘선택과 집중’ 정책도 추진된다. 초고속 인터넷망을 가진 SKB가 유선통신망을 통합 관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SKT는 SK네트웍스의 기업 전용 회선을 넘겨받은 뒤, 이를 다시 SKB에 현물 출자할 계획이다. 이 회사는 또 전국에 광통신망을 깐 KT에 버금가는 인프라를 갖추기 위해 복수 종합 유선방송사업자(MSO)의 인수도 검토한다.

SK 통신 계열사들의 새로운 시너지 전략은 고심 끝 승부수다. IPTV가 국내에 도입된 올해는 통신시장의 유·무선은 물론 방송까지 서로 융합되는 미디어 결합 서비스 시대의 원년이다. 방송통신위원회는 3월부터 결합상품 할인율을 종전 20%에서 30%로 올려 결합서비스를 더욱 부추길 예정이다.

회사마다 독립적으로 경영하지만 SK의 브랜드와 경영철학을 공유해 시너지를 키우자는 개념. 가령 SK건설이 해외에 진출할 때 힘을 보탤 만한 다른 계열사(IT·에너지)가 가세해 ‘총력 비즈니스’를 펼친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