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홀로 ‘장자연 리스트’ 루머 수사 촉구 … 경찰 사이버수사 착수

‘1등 신문’은 달랐다. 모두가 A를 외칠 때, 홀로 B를 외친 <조선일보>의 예감은 적중했다. 아니면 생각만 하면 생각대로, 주문이 이뤄지는 걸지도.

19일 KBS·MBC 보도로 자살한 고 장자연 씨 유족이 유력 일간지대표 등 4명을 성매매특별법 위반 혐의로 고소했다는 사실이 알려졌다. 이들은 이른바 ‘장자연 리스트’에 포함된 인물들로서 보도는 해당 인사들에 대한 소환 조사가 불가피하다고 내다봤다.

20일 전국단위 일간지들도 이 소식을 주요기사로 전했다. 하지만 ‘유독’ <조선일보>는 장 씨 유가족 고소대상에 일간지 대표가 포함돼있다는 내용을 싣지 않고, “(장자연) 문건의 진위, 실체적 진실에 대한 (경찰) 수사가 지지부진하면서, 괴담은 괴담대로 커지고 루머 유포자에 대한 수사는 아예 착수조자 못한 상태”라고 날을 세웠다.

▲ 조선일보 3월 20일자 12면.
조선은 또 “의혹이 묻히는 수준에서 사태가 끝나는 게 아니라, ‘장자연 문건’에 실명이 등장한 인사들이 결백 여부와 상관없이 의혹을 몽땅 뒤집어쓰고, 그 피해조차 주장할 수 없게 되기 때문”이라며 경찰의 신속하고 정확한 수사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조선의 판단(?)은 적중했다. 고 장자연씨의 자살 사건을 수사 중인 분당경찰서는 20일 오전 브리핑에서 “‘장자연 리스트’가 유포돼 관련자의 명예를 훼손시킬 우려가 있다”며 “일부 포털 사이트를 상대로 사이버수사대에 수사를 의뢰했다”고 밝혔다.

결국 신문사 대표 등 피고소인들을 조사하는 것보다 루머에 이름이 오르내리는 인물 보호에 우선순위를 둔 것이다. 경찰은 “피고소인 4명 등 장자연 문건 관련 인물들의 소환 여부와 시키는 아직 말할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장 씨 유족의 고소대상에 언론사 대표 등 고위인사들이 포함되자 경찰이 수사에 소극적인 자세를 보이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MBC는 19일 <뉴스데스크>에서 “지난 2002년 정재계 인사들에게 여배우들을 동원해 성상납을 했다는 의혹에 대해 검찰이 수사에 착수했지만, 소환 조사 한 번 없이 흐지부지된 바 있다”며 “이번에도 사건의 실체에 다가가면서 언론계 등 고위급 인사들이 등장하자, 사건을 축소하려는 것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경찰에 집중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