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MBC < PD수첩>/ 5일 오후 11시 10분

심층취재 <목포 바다 사나이들의 눈물> 

전라남도 목포항. 한평생 뱃일을 업으로 살며 연중 대부분을 바다에서 보내는 어민들이 출항을 포기하고 목포수협과의 전쟁에 뛰어들었다. 무엇이 그들을 바다 대신 길거리로 내몬 것인가.

목포수협, 특정 어민에겐 '공공의 적' ?

“지난 8년 동안 조합장에게 갖다 바친 고기만 해도 빌딩하나 지을 정도”
“말 한마디 잘못하면 사람을 죽이고 살린다.” 목포수협에 대한 일부 어민들의 하소연은 불만을 넘어 두려움으로 치닫고 있었다. 이들은 조합장의 횡포가 도를 넘어 어민들이 어업을 포기하는 일까지 속출하고 있다고 말했다. 어민 A씨는 지난 3월 청천벽력 같은 얘기를 들었다. 20년이 넘도록 유지해온 조합원 신분이 하루아침에 박탈당했다는 것. 그는 또 수협으로부터 2억에 가까운 대출금을 갚으라는 압력을 받으면서 소유한 배가 경매로 넘어갈 위기에 처했다.

어민 B씨의 경우 목포 위판 경매에서 불이익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관례대로라면 배가 입항하는 순서대로 경매자리를 고르게 돼있지만 조합장의 지시에 따라 목 좋은 동부가 아닌 서부로 밀려났다는 것이다. 게다가 경매 어가도 타 어민들과 달리 낮게 책정되다 보니 손실금만 해도 천여만 원. 이 때문에 목포를 떠나 여수, 인천 등 전국 위판장을 돌아다니는 처지가 됐지만 이마저 힘에 부치자 결국 7억 상당의 배를 5억에 처분하면서 B씨는 더 이상 뱃일을 할 수 없게 됐다.

이들 어민들은 자신들이 현 조합장의 반대세력으로 분류돼 조합원 자격을 박탈당한 것은 물론 각종 불이익으로 재산 피해를 입고 있다고 주장한다. 목포 현장을 찾아 그들의 얘기를 들어봤다.

K조합장 그는 누구인가... 목포수협은 조합장 일가의 왕국?

목포수협의 현 K조합장은 올 초 조합장 선거에 단독 출마해 무투표 당선되면서 세 번째 임기를 시작했다. 지난 2001년부터 현재까지 햇수로 무려 9년째 조합장 자리를 지키면서 목포사회에서는 이미 그가 ‘신화적인 존재’ 로 추앙받고 있다는 말까지 나온다. 이런 가운데 K조합장의 4형제가 수협을 둘러싼 각종 이권 사업에 연루돼 있어 지역사회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누리고 있다는 증언이 나오고 있다. 조합장 동생이 운영하는 횟집에서의 조합 행사단독 개최, 또 다른 동생의 의류매장에서는 조합원들에게 제공된 상품권을 독점 발행했다는 등 각종 특혜시비가 일고 있는데... 진실은 무엇인지 확인해 봤다.

※ 생생이슈 < 제주도 강정마을, 그들은 왜 분노하는가? (가제) >
물 좋고, 땅 좋고, 살기 좋은 제주도 서귀포시 강정마을. 아름답고 평화로웠던 제주도의 작은 마을이 둘로 나뉘었다. 강정마을에서는 무슨 일이 벌어진 것인가?

사건의 발단은 2007년 5월 강정마을이 제주해군기지 건설 대상지로 결정되면서부터이다. 그리고 1년 후인 2009년 4월 27일 국방부와 제주도는 제주해군기지건설에 관한 MOU(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하지만 주민들의 갈등은 더욱 커져만 가고 있다. 해군기지 건설을 두고 찬ㆍ반으로 나뉜 주민들의 갈등과 분열은 생각보다 심각했다. 가족, 이웃 간에 서로 쳐다보지도 않을 정도로 원수지간이 된 것은 물론 욕설이 오가고 멱살잡이도 벌어졌다. 평화의 섬, 자연생태마을은 왜 이렇게 되었을까?

정부 측 “분열은 좋은 상황” , “걸림돌은 제거하고 가야 한다”

강정마을 대부분의 주민들은 해군기지를 반대한다. 유치결정부터 도민 여론조사를 거쳐 최우선 후보지로 강정이 결정되기까지 주민들의 의견수렴이 정확히 이루어지지 않았고, 절차도 지켜지지 않았다고 주장한다. 민의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자 주민들의 항의가 거세졌고, 정부 측에서는 강경대응을 하면서 마을 분위기는 더욱 험악해졌다. 이런 상황에서 제주해군기지 관련 유관기관 회의록이 발견되었다.

[PD수첩] 제작진이 입수한 문건에 따르면 해군기지 건설에 반대하는 사람들에 대한 고소ㆍ고발을 유도하고, 밀어붙이기식으로 강행 추진하려는 군관의 의도를 엿볼 수 있었던 것이다. 주민들은 실제로 갈등을 조장하고 이용하는 것은 아닌가라는 의혹까지 제기했다. 실제로 2007년 5월 이후 강정마을 내에서 발생한 고소ㆍ고발이 30여 건에 이를 정도이다. 이처럼 갈등이 극심한 상황에서도 국방부, 해군, 제주도청 어느 곳도 적극적인 갈등 해결의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 있다.

[ PD수첩]에서는 해군기지건설을 둘러싼 강정마을의 사례를 통해 국책사업을 진행하면서 어떻게 민의를 수렴하고 갈등을 해결해 나가야 할지 모색한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