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방송사 등 방송장비 국산화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통위·지경부 주최 ‘방송장비 고도화 간담회’…올해 150억원 지원

지상파 방송 3사와 IPTV·위성방송사업자, 방송장비 제조업체들이 함께 방송장비 국산화를 추진키로 했다. 정부도 올해 추경예산으로 150억원을 확보, 기업의 방송장비 연구개발(R&D) 사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지식경제부와 방송통신위원회는 21일 오전 서울중앙우체국 21층에서 지상파 방송3사와 방송장비 산·학·연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방송장비 고도화 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계획을 밝히고 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 체결은 국내 방송장비 산업이 기술경쟁력이나 마케팅 능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할 수 없는 중소기업 위주로 형성돼 있어 산업경쟁력이 취약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실제로 방송장비 분야의 국내생산 규모는 지난해 6억 3000만 달러이며, 세계시장 점유율은 1.1%로 불과한 실정이다. 이 분야 대한 무역수지 또한 지속적인 적자를 보이고 있으며, 지난해에도 6억 1000달러의 적자를 기록했다.

그러나 오는 2012년 12월 지상파TV의 디지털 전환과 방송·통신융합 시대를 맞아 국내 IT 기술을 적극 활용해 차세대 방송장비시장을 선점하고 고품질 방송서비스를 뒷받침하기 위해 방송장비산업 고도화가 필요하다는 게 정부와 업계의 공통된 인식이다.

방통위는 “방송장비산업은 아날로그 방송시대에선 세계에 뒤쳐졌지만, 디지털화와 방·통 융합, 방송의 개인화 및 이동방송화에서는 IT강국인 한국에 있어 기회요인”이라며 이번 MOU 체결의 의미를 설명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방송장비 업계는 △R&D 능력이 있는 석사급 인력의 부족 △장비 구매절차의 복잡함으로 인한 판로 개척의 어려움 등을 토로하면서 “중국의 CCC인증과 같은 해외수출에 도움이 되는 장비인증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방송사 등 방송장비 수요업계에선 △신뢰성 부족 △AS(애프터서비스) 곤란 등이 국산 장비 선택을 가로막는 요인이라고 토로했다. 정부는 이날 간담회에서 나온 의견을 수렴, 세부적인 방송장비 산업 발전방안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