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 연출·검찰 주연·언론 배급의 희대의 살인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정배 의원 “탐욕스런 언론에 방송 허가, 더 끔찍한 불행 부를 것” 비판

▲ 천정배 민주당 의원
민주당 언론악법저지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천정배 의원은 3일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와 관련해 “이명박 대통령이 연출하고 검찰이 주인공을 맡았으며, 보수언론이 배급과 마케팅을 담당한 희대의 살인극”이라고 주장했다.

천 의원은 이날 오후 같은 당의 최문순 의원 주최로 국회 헌정기념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검찰·언론의 책임을 묻다’ 토론회 인사말에서 “대통령 탐욕에 의한 권력 기관의 사유화와 보수언론의 탐욕이 만났을 때의 끔찍한 재앙을 생생히 목도했다”며 이 같이 말했다.

천 의원은 “이 같은 재앙을 뿌리 뽑기 위해 인적쇄신도 중요하지만 사실 사람 몇을 바꾼다고 해결될 문제는 아니다”라면서 “검찰을 포함한 권력기관의 권력 남용을 견제할 수 있는 제도 개선책을 마련, 실행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탐욕에 눈먼 보수족벌 언론에 방송까지 허락한다면 우리 국민들은 더 끔찍한 불행을 겪을 수밖에 없다. 제2, 제3의 노 전 대통령 서거가 나오지 말란 법이 없다”면서 “(이를 막기 위한) 당장의 과제는 방송악법을 비롯한 MB악법을 온 몸으로 막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 한나라당 쇄신특위 등은 신문·방송 겸영 허용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언론관계법의 개정을 야당 반발 속 무리하게 밀어붙여선 안 된다며 정기국회로 넘기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지만, 청와대와 원내 지도부는 난색을 표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천 의원은 “(야당과 국민은)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다”며 “저들(정부 여당)이 힘으로 나오면 우리도 힘으로 대항해 견뎌야 한다. 우리의 뒤에는 더 이상의 불행을 원치 않는 수많은 국민이 있는 만큼, 국민을 믿고 결사항전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앞서 인사말에 나선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노 전 대통령의 서거를 부른 정치보복과 그 과정에서 실질적으로 역할을 했다고 보는 검찰 언론이 어떤 행동을 했는지, 어떤 문제를 보였는지에 대해선 국민들이 충분히 잘 알고 있을 것”이라며 “오늘 토론회에서 이에 대한 해법이 분명히 도출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검찰과 언론은 우리 사회에서 굉장히 센 곳들”이라면서 “누구도 쉽게 문제제기를 하지 못하는 게 현실인데, 최문순 의원이 도전을 하는 것 같다. 그 용기에 경의를 표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