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팀 차장급 이하 기자들도 성명 발표…해당 부국장 미디어오늘 상대로 소송 입장 밝혀

‘톱뉴스 변경 사태’와 관련해 YTN 내부의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

YTN 노조에 이어 뉴스팀 기자들도 톱뉴스를 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관련 소식에서 북핵으로 변경하라고 지시한 문 모 편집부국장 직무대행에 대해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 5일 뉴스 1~5팀 차장급 이하 기자 18명은 성명을 내어 “문 대행의 월권과 비상식적인 행동이 이번뿐만이 아니었다는 것을 본인도 잘 알 것”이라며 “이제는 진정으로 자신의 과오와 한계를 인정하고 자리에서 물러나라”고 요구했다.

▲ 서울 남대문로 YTN 사옥 ⓒYTN

이들은 “당일 서거 관련 기사나 북핵 관련 기사 모두 톱기사로 배치할 수 있었다고 인정한다”면서도 “두 기사 모두 톱기사의 가치가 있다면 매시간 뉴스가 이어지는 YTN 특성상 번갈아가면서 배치하는 것이 관행이었다”고 지적했다.

기자들은 문 부국장이 톱뉴스 변경 지시와 관련해 해명한 내용에 대해서도 강하게 비판했다.

문 부국장은 지난 4일 사내 게시판에 글을 올려 지난 달 27일 밤 9시 뉴스의 런다운(뉴스순서) 변경을 지시한 이유를 밝혔다.

문 부국장은 “‘북한이 군사적 타격을 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에 우리 뉴스에서 북핵 기사의 뉴스 밸류가 서거 기사보다 더 높다고 판단했다”며 “특히 같은 시간대에 방송될 타사 9시 뉴스의 톱 기사가 모두 북핵일 것이라고 생각한 까닭도 있었다”고 해명했다.

기자들은 그러나 “해당 뉴스가 들어온 시각은 낮 12시 50분경이었다”며 “그래서 오후 1시, 2시, 3시 뉴스가 연이어 북핵 관련 기사가 톱으로 나가고 오후 5시 이후부터 서거 관련 기사와 북핵 관련 기사가 교대로 나가고 있었다”고 반박했다.

한편 문 부국장은 톱뉴스 변경 지시와 관련한 기사를 낸 언론사에 대해 소송을 제기하겠다고 밝혔다.

문 부국장은 지난 4일 사내 게시판에 올린 글을 통해 지난 3일자 <미디어오늘> 1면 ‘노무현 서거 보도 권력 눈치 극심’이란 기사에 대해 “헤드라인의 표현이 언론인으로서의 명예를 심각히 훼손했기 때문에 <미디어오늘>과 해당 기자를 상대로 명예훼손에 따른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문 부국장은 지난 8일 <PD저널>과의 전화 통화에서 “현재 소송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앞서 YTN 노조는 톱뉴스 변경 지시와 관련해 문 부국장의 보직사퇴와 징계 그리고 보도국 차원의 진상 조사를 요구한 바 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