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비정규직법 피하려는 VJ 해고 부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원 “VJ도 근로자 … 사업자등록 불응했다고 계약해지한 것은 잘못”

KBS가 지난 2007년 비정규직법 적용을 피하기 위해 VJ(Video Journalist)들을 편법으로 해고한 것은 부당하다는 법원 판결이 나왔다.

서울행정법원 행정1부(부장 이내주)는 1일 KBS가 고용계약이 끝난 VJ 김모 씨등 2명을 복직시키라는 중앙노동위원회의 재심판정을 취소해 달라며 낸 소송에서 원고패소 판결했다고 밝혔다.

▲ ⓒKBS
KBS는 지난 2007년 7월 비정규직법 발효를 앞두고 ‘VJ운영 개선방안’을 만들었고, 뉴스 프로그램에서 영상취재요원으로 근무하던 김모씨 등 12명의 VJ에게 개인사업자 등록을 요구했다. 이들이 근로자가 아니라 프리랜서라는 점을 명확히 해 비정규직법 적용을 피하기 위해서였다.

당시 수년간 KBS에서 근무해 온 VJ들은 회사측의 갑작스런 요구를 거부했고, 같은해 8월 계약만료와 함께 해고됐다. 이에 중노위는 지난해 5월 KBS의 조치를 부당해고로 판단해 복직과 임금 지급을 명령했지만, KBS는 이에 불복해 중노위를 상대로 소송을 냈다.

재판부는 “김 씨 등이 카메라를 직접 소유하면서 출퇴근 시간 등 근태 관리를 받지 않았더라도 근로법상 근로자에 해당하며, KBS가 이들에게 사업자 등록을 요구했지만 불응했다는 이유로 근로계약을 종료한 것은 정당하지 않다”고 판결 이유를 밝혔다.

한편, 지난 1일부터 적용된 비정규직법에 앞서 KBS가 마련한 ‘연봉계약직 운영방안’에 반대하고 있는 KBS 기간제사원협회 김효숙 회장은 “(VJ 관련) 법원 판결은 당연한 결과”라며 “최근 계약이 해지된 연봉계약직 사원들도 법적 대응을 하면 충분히 승산이 있을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